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 소중한 물 자원 알뜰하게 절약하자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 소중한 물 자원 알뜰하게 절약하자

        2018. 03. 21

        여러분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먹거리가 무엇이었을지 생각해본 적 있나요? 인류의 가장 오래된 먹거리이면서, 인류가 지금까지의 모습으로 생성되고 발전되는데 영향을 끼쳤던 것은 바로 ‘물’입니다. 물은 우리 몸의 약 70%를 차지할 뿐 아니라 체내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것을 돕기 때문인데요. 매년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로 물의 소중함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날입니다. 오늘은 지금까지의 인류가 있게 해 준, 앞으로의 인류에도 막대한 영향을 줄 ‘물’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세계 물의 날’이란?

        세계 물의 날 매년 3월 22일, 물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물 부족에 대한 국제적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UN이 제정한 기념일

        매년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입니다. ‘세계 물의 날’은 물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물 부족에 대한 국제적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UN이 제정한 기념일인데요. 1992년, UN은 리우환경회의의 권고를 받아들여 ‘세계 물의 날 준수 결의안’을 채택하여, 이를 기념하고 실천하기 위해 그 이후부터 매년 3월 22일을 ‘세계 물의 날’로 제정한 것이죠.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보다 앞선 1990년부터 7월 1일을 ‘물의 날’로 정하여 기념하고 있었는데요. 그러다 UN에서 ‘세계 물의 날’ 행사에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여 1995년부터는 3월 22일 ‘세계 물의 날’에 행사를 함께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013년은 UN이 선포한 ‘세계 물 협력의 해’이기도 했습니다. UN은 인류가 직면한 현안을 널리 알리고 국제적인 행동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비정기적으로 ‘세계의 해’를 지정합니다. 물을 소재로 ‘세계의 해’를 지정한 것은 지난 2003년 ‘세계 담수의 해’에 이어 두 번째였는데요. 이는 UN이 물 문제를 얼마나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한정’된 물 자원과 ‘증가’하는 물 수요량

        전 세계 인구 증가 추이

        우주 멀리에서 지구를 보면 3분의 2 이상의 면적이 바다, 즉 물로 뒤덮여 있습니다. 그럼 지구에 살고 있는 인간은 물을 얼마나 쓰고 있을까요? 전문가들에 따르면, 지구의 물 중 인간이 사용할 수 있는 물의 공급량은 한 해에 9,000㎦이며, 그 가운데 인간이 실제로 사용하는 양은 4,300㎦라고 합니다.

        하지만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물 사용량 역시 급격히 늘어났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전 세계적인 인구 증가 추이를 살펴보면 1950년 세계 인구는 25억 명이었으나, 1990년에는 53억 명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미국 인구 통계국의 조사에 따르면 1999년 60억 명을 돌파한 데 이어 2025년에는 83억 명, 2050년에는 100억 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또한 세계 50개 국을 대상으로 한 1인당 물 이용이 가능한 량은 1950년에 5만 68㎥에서 1990년에는 2만 8662㎥로, 2025년에는 2만 4795㎥로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 자료: 『블루 골드』, 모드 발로, 토니 클라크, 개마고원, 2002

        물 부족엔 ‘물 절약’! 생활 속 물 절약 실천 방법

        ‘돈을 물 쓰듯 한다’는 옛 속담을 들어본 적 있나요? 이처럼 예전에는 물이 필요할 때면 물을 마음껏 쓸 수 있을 정도로 물은 우리에게 흔한 것으로 인식되어 귀한 줄 몰랐었는데요. 하지만 지금은 대한민국도 물 부족국가로 분류되어 수자원 개발과 관리만큼 평소 물 절약에 대한 국민들의 자발적인 실천의식이 중요합니다. 물을 절약하는 방법은 특별한 것이 따로 있지 않습니다. 이미 우리가 다 알고 있는 방법이며, 생활 속 작은 습관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것입니다.

        ‘화장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물 절약법

        화장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물 절약법

        기존 변기 수조에 절수기 설치 또는 물 채운 병을 넣어 20% 절수

        변기 수조를 절수형으로 설치하여 50% 절수

        변기 수조 수압조절, 누수 여부 확인으로 물 아끼기

        ‘부엌’에서 실천할 수 있는 물 절약법

        부엌에서 실천할 수 있는 물 절약법

        설거지통 이용으로 60% 절수

        수도꼭지에 물 조리개를 부착하여 20% 절수

        수도꼭지에 절수기 설치로 20% 절수

         ‘빨래’할 때 실천할 수 있는 물 절약법

        빨래할 때 실천할 수 있는 물 절약법

        빨랫감은 한 번에 모아 빨아 30% 절수

        세탁기는 알맞은 용량, 수위로 조절하여 50% 절수

        헹굼은 적정 횟수로, 마지막 헹굼물 재이용으로 50% 절수

         ‘욕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물 절약법

        욕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물 절약법

        샤워시간을 으로 줄여 50% 절수

        샤워헤드를 절수형으로 바꿔 40% 절수

        양치질할 땐 물컵을 사용하여 70% 절수


        지금까지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세계 물의 날’의 의미와 생활 속에서 간단한 습관으로 물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평소 우리가 조금만 신경 쓴다면 아깝게 버려지는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오늘 블로그지기가 소개해드린 생활 속 작은 물 절약법을 하나씩 실천해 보세요!

         

        ※ LG화학의 수처리 기술 보러가기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