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Zero 지식백과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편 –아크릴, 섬유, 도료의 주원료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Sustainability

        LETZero 지식백과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편 – 아크릴, 섬유, 도료의 주원료

        2024. 01. 18

        LETZero 지식백과는 LG화학의 친환경 브랜드 LETZero가 어떤 친환경 소재를 생산하는지 소개하는 시리즈입니다. 지난 회에는 친환경 타이어에 사용되는 합성고무 소재, Bio-Circular Balanced BR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Bio-Circular Acrylates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기존 Acrylates와 달리, 재생가능한 식물성 오일을 첨가해 만든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는 화석연료의 일부를 식물성 원료로 대체함으로써 탄소배출 절감에 기여하는데요. 여러 가지 화학 반응에 탁월해 아크릴과 섬유, 도료 등의 주원료로 사용된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의 주요 특징과 사용처를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플라스틱과 수지 제조의 주원료,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에 대해 본격적으로 소개하기에 앞서, Acrylates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Acrylates는 에스터(ester) 그룹에 속하는 화학물*로, 주로 아크릴산이나 메타크릴산과 알코올의 화학 반응으로 형성됩니다. 분자 내에 이중 결합과 관능기*를 보유하고 있어 반응성이 뛰어나며, 여러 화학 반응에 탁월한데요. 투명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주로 플라스틱 및 수지 제조에 사용됩니다.

        *에스터(ester) 그룹 화학물: 에스터는 산과 알코올의 화학 반응을 통해 생성되는 화학물 그룹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플라스틱, 도료, 향료, 식품 첨가제 제조에 사용됩니다.

        *관능기: 기능기 혹은 작용기라고도 하며, 주로 유기 화학물에서 특정한 화학물 그룹을 가리킵니다. 해당 화학물 그룹은 특정한 화학적 속성이나 화학 반응에 참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각자 특정한 화학적 속성을 가져 화학물의 성질과 화학적 행동을 결정하는 데 기여합니다.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는 친환경 Acrylates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석연료 기반의 기존 Acrylates와 달리, 제품 생산 과정에서 사용하는 화석연료의 일부를 폐식용유, 식물성 부산물 등으로 대체해 생산하는데요. 화석연료의 소비를 줄이고, 재생가능한 식물성 오일을 사용함으로써 탄소 배출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LG화학은 국내 유일의 아크릴산 제조사로 독자 기술을 기반으로 고품질의 Bio-Circular Acrylates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LG화학의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는 주요 플라스틱 소재와 수지의 핵심 원료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범용 플라스틱 소재 ABS(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와 PC(Polycarbonate), ASA(Acrylonitrile Styrene Acrylate)를 비롯해 고흡수성 수지 SAP(Super Absorbent Polymer)와 도료 및 도장재, 섬유에 이르기까지.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의 활용범위는 무척 넓은데요.

        LG화학은 친환경 바이오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입증하는 ‘ISCC Plus 국제 인증’까지 획득해 지속가능한 제품 생산을 원하는 고객사들에게 친환경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SCC Plus 인증이란 유럽연합(EU)의 재생에너지 지침(Renewable Energy Directive)을 기준으로 제품 생산 과정 전반에 걸쳐 친환경 원료가 사용됐음을 국제적으로 인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로 만들 수 있는 제품

        고품질과 친환경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은 다양한 분야에 사용됩니다. 프로필렌과 산소의 결합으로 제조된 아크릴산(Acrylic Acid)은 SAP와 증점제*에, 아크릴산과 옥탄올의 결합으로 제조된 2-에틸헥실 아크릴레이트(2-Ethylhexyl Acrylate)는 점/접착제와 보호필름용 점착제, 페인트 등에 사용되며, 아크릴산과 부탄올이 결합된 부틸 아크릴레이트(Butyl Acrylate)는 ASA 수지와 도료에, 아크릴산과 메탄올이 결합된 메틸 아크릴레이트(Methyl Acrylate)는 산화 방지제와 PMMA(Polymethyl Methacrylate, 아크릴 유리), PCE(Polycarboxylate Ether, 콘크리트 감수제)에 사용되는데요. 아크릴산과 에탄올이 결합된 에틸 아크릴레이트(Ethyl Acrylate)는 섬유용 호제와 반도체 및 LCD 제조용 세정제, 부직포용 바인더 등에 쓰입니다.

        *증점제: 용액 따위의 점도를 증가시키는 물질을 말합니다.

        지금까지 Bio-Circular Balanced Acrylates의 특징과 사용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LETZero 지식백과는 Bio-PA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