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화학이야기

설마 나도 안구건조증? 현대인의 만성질환이 되어버린 안구건조증에서 벗어나자

2017년 9월 6일

건성안 증후군, 눈마름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안구건조증’은 언제부턴가 현대인들에게 낯설지 않은 질병이 되었습니다. 대기오염과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최근 10년 사이에 안구건조증 환자가 약 2배 이상 증가하여 성인 3명 중 1명꼴로 중증 건조증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안구건조증’에 대한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은 어떤 질환일까요?

 설마 나도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의 증상

안구건조증의 증상: 눈이 시리고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들면서 콕콕 쑤시는 느낌이 든다. 찬 바람을 직접적으로 맞으면 눈물이 흐르면서 심한 경우엔 두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외관상 볼 때 붉게 충혈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안구건조증의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눈이 시리고 모래알이 들어간 듯한 이물감이 들면서 콕콕 쑤시는 느낌이 드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쉽게 눈이 피로해지고 눈을 편하게 뜰 수가 없게 되는데요. 이 정도 상태가 되면 차라리 눈을 감고 있는 것이 편안한 상태가 됩니다. 특히 요즘같이 건조한 가을철이나 추운 겨울 외출 시에 찬 바람을 직접적으로 맞게 되면 눈물이 흐르면서 심한 경우엔 두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외관상 눈을 보면 붉게 충혈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안구건조증이라고 해서 무조건 이 모든 증상이 한번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이 중 하나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그 이상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현대인의 안질환,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의 원인

안구건조증의 원인: 의학적으로 알려진 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눈물 분비의 저하, 눈물의 과도한 증발, 그리고 눈물 생성기관의 염증이 있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것도 안구건조증의 원인입니다.

현대인들에게서 안구건조증은 왜 이렇게 많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우선 의학적으로 알려진 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눈물 분비의 저하, 눈물의 과도한 증발, 그리고 눈물 생성기관의 염증이 있습니다. 과거 안구건조증은 단순 노화로 인해 눈물 분비량이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노인성 안질환으로 흔히 알려져 있었는데요.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하루 중 많은 시간을 PC나 스마트폰과 같은 스마트기기를 사용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나이와 무관하게 환경적 요인만으로 만성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스마트기기의 사용이 안구건조증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그것의 답은 바로 스마트기기를 할 때 눈을 깜빡이는 횟수와 스마트기기에서 나오는 청색광에 있습니다. 우리가 눈을 깜빡 일 때마다 형성하는 눈물막은 안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스마트기기를 할 때는 자연스레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감소하면서 안구표면에 눈물막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못해 건조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스마트기기에서 나오는 청색광은 멜라토닌 분비를 교란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과 함께 눈의 피로와 통증을 유발합니다.

안구건조증의 예방법 및 생활 가이드

병원 진료 후, 약물 치료 장시간 PC나 스마트폰과 같은 스마트기기 사용 피하기 장시간 스마트기기 사용 시에는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 취하기 PC 사용 시에는 청색광 차단 안경 착용하기 실내에서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 가급적 멀리하기 실내에서 가습기 사용하기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과 올바른 생활 가이드를 알려드릴게요. 우선 의학 전문의에 따르면, 안구건조증 증상이 있을 때는 병원에서 진료 후 처방받은 적절한 약물을 건조한 눈에 투약하여 증상을 완화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장시간 PC나 스마트폰과 같은 스마트기기를 하는 것은 최대한 피하고, 꼭 해야 할 땐 중간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며 눈을 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PC를 장시간 사용하는 직장인이라면 눈에 치명적인 청색광을 차단해 주는 안경을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밖에 실내에서 눈을 쉽게 건조하게 만드는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을 가급적 멀리하고, 그 대신에 가습기를 틀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 치료 위한 LG화학 안과 제제

물론 안구건조증의 증상을 느끼기 전에 예방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이미 그 증세가 나타났다면? 당황하지 말고 안과 전문 병원을 찾아 전문의에게 상담 후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보통은 안구건조증의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른데요.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은 인공 눈물 점안이며, 눈물점을 막아 배출되는 눈물의 양을 줄이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이때 안구 건조를 일으키는 원인 질환이 확실한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빠르게 호전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우수한 기술력과 R&D 역량을 바탕으로 Red Bio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한 LG화학에서도 현대인의 만성질환인 안구건조증 치료에 사용하는 다양한 안과 제제 전문의약품을 생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보러가기


오늘은 현대인의 만성질환인 안구건조증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우리 신체 중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지만, 특히 두 눈은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백세시대에 건강한 눈을 꾸준히 잘 유지하는 것은 큰 행복입니다. 안구건조증은 평소 간단한 생활 습관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환으로, 오늘 블로그지기가 알려드린 것을 꼭 기억하시고 실천하셔서 백세시대에 눈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네이버 건강백과(건강칼럼)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