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화학이야기

아직도 헷갈리세요?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 쉽게 구분하는 방법

2017년 3월 23일

여러분은 어딘가 아플 때 약국을 먼저 가시나요? 아니면 병원을 먼저 가시나요? 예전에 병원 처방전 없이 모든 약을 약국에서 구입하는 것이 가능했을 때에는 특별히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을 구분할 필요가 없었는데요. 하지만 지금은 처방전의 필요에 따라서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위급 상황을 대비하여 이제는 전문의가 아닌 소비자들도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의 차이를 정확하게 알아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소비자들도 쉽게 알 수 있는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의 차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일반의약품 VS 전문의약품! 처방전 필요에 따라 구분하자

처방전이 필요 없는 일반의약품(Over The Counter, OTC)

처방전이 필요 없는 일반의약품: 의사의 처방 없이도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

의약품은 크게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일반의약품은 의사의 처방 없이도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입니다. 일반의약품은 보통 우리가 집안에 상비약으로 구입해 두는 약들로 소화제, 영양제, 드링크 같은 약들이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은 안전성과 유효성이 인정돼 부작용 문제가 적고 약사나 소비자가 임의로 선택 가능하답니다.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Ethical The Counter, ETC)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 병원에서 의사의 진단을 받고 의사의 소견이 적용된 처방전이 있어야지만 구입이 가능한 약품

전문의약품은 병원에서 의사의 전문적인 진단을 받은 뒤에 의사의 소견이 적용된 처방전이 있어야지만 구입이 가능한 약품입니다. 그래서 보통 전문의약품에는 부작용이 심하거나 내성이 잘 생기고, 습관성이나 의존성이 있는 약들이 많죠. 또한 약물간 상호약용으로 약효가 급상승하거나 급감할 수 있는 약들이 주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됩니다.

편의점에서도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

일반의약품 중 보건복지부가 가정상비약으로 허용한 4종 13개 품목은 편의점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다!

편의점에서도 일반의약품 구입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일반의약품 중 보건복지부가 가정상비약으로 허용한 4종(소화제, 감기약, 해열진통제, 파스) 13개 품목은 편의점에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갑자기 필요할 수 있는 약들이니 알아두면 유용하겠죠? 그럼 편의점에서도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편의점에서 구입 가능한 일반의약품: 해열 진통제,감기약,소화제,파스

해열 진통제

: 타이레놀정 160mg/500mg, 어린이용타이레놀정 80mg, 어린이용타이레놀현탁액, 어린이부루펜시럽

감기약

: 판콜에이내복액, 판피린티정

소화제

: 베아제정, 닥터베아제정, 훼스탈골드정, 훼스탈플러스정

파스

: 제일쿨파스, 신신파스아렉스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의약 사업부문’

의약-우수한 기술력과 R&D 역량을 바탕으로 Red Bio 시장에서 경쟁우위 확보:1980년대부터 축적해온 우수한 바이오 기술력과 R&D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의 소아성장호르몬, 당뇨신약 등 다양한 오리지널 제품 개발에 성공함과 동시에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사업 협력으로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주요 사업:바이오(성장촉진,난임치료,신장질환,바이오시밀러 등), HA(근골격,미용성형),합성의약(당뇨,심순환),진단의약(면역진단,분자진단)

2017년 새해가 되고 블로그지기가 좋은 소식을 전해드렸었는데요. 기억하시나요? 바로 LG화학과 LG생명과학의 합병소식이었습니다. LG화학의 생명과학 사업 분야는 2003년 국내 최초로 미국 FDA에서 신약승인을 받았으며, 독자기술로 신약들의 상품화에 성공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투자와 R&D 역량 강화를 통해 미래 바이오 산업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으니, 앞으로도 계속 지켜봐 주세요!


오늘은 평소 많은 분들께서 헷갈려 할 법한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을 구별하는 방법과 편의점에서도 구입 가능한 가정상비약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의 구분 기준을 확실하게 알아두면 아플 때 유용한 꿀팁이 되겠죠? 혹시 이전에 처방 받은 전문의약품을 재구매하시려면 꼭 다시 진료를 받으셔야 한다는 한다는 것도 함께 기억해주세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