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수능 어떤 점이 달라질까? 2018년 수능 D-100 수험생 가이드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2018학년도 수능 어떤 점이 달라질까? 2018년 수능 D-100 수험생 가이드

        2017. 08. 07

        2018학년도 수능시험을 볼 수험생들이라면 이맘때쯤이면 하루하루 매일같이 수능 디데이를 세고 계실 텐데요. 드디어 2018학년도 수능이 100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시험을 치르는 그날까지 공부도 꾸준히 해야 하는데, 요즘은 날씨도 더웠다가 습했다가 오락가락하여 건강과 컨디션 모두 챙기기 힘드시죠?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수능 D-100을 맞아 준비했습니다. 올해 수능이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어떤 점이 달라지는지, 그리고 남은 100일 동안 수험생들을 위한 가이드 팁을 소개해드릴게요!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파헤치기!

        수능 일정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2017년 11월 16일

        올해 수능 일정의 경우, 매년 그렇듯 전년도와 비슷하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수능 원서 접수 기간8월 24일부터 9월 8일까지이며, 문제 또는 정답 이의신청 기간은 수능 당일인 11월 16일(목)부터 11월 20일까지 총 5일이 주어집니다. 그리고 최종 정답11월 27일 확정될 예정이며, 개별 성적 통지일12월 6일로 확정되었습니다.

        전년 대비 달라진 점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무엇이 달라졌을까? 1. 수능 응시료 면제 대상 확대-작년까지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까지만 혜택을 받았지만, 올해부터는 차상위계층으로 수혜 범위가 확대될 예정.

        올해 수능이 전년과 달라진 점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수험생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정보이면서 미리 숙지하고 대비해야 하겠죠? 크게 총 4가지를 말씀드릴 텐데요. 먼저 첫 번째로는 수능 응시료 면제 대상을 확대한다는 것입니다. 작년까지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까지만 혜택를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차상위계층으로 수혜 범위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무엇이 달라졌을까? 2.영어영역 절대평가 시행-작년까지는 영어영역을 상대평가 방식으로 진행했지만, 올해부터는 절대평가로 시행할 예정.

        두 번째로는 영어영역 절대평가를 시행한다는 것입니다. 등급은 총 9등급으로 나뉘는데요. 이전의 상대평가 방식에서는 응시자의 상위 4% 이상만 1등급을 받을 수 있었다면, 절대평가에서는 100점 만점에서 원점수 기준으로 했을 때 90점 이상만 받으면 해당 비율과 관계없이 1등급이 된답니다. 그리고 2등급은 80~89점, 3등급은 70~79점, 9등급은 20점 미만이 되는 것이죠.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무엇이 달라졌을까? 3.시각장애인을 위한 편의 제공-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 보급 등

        세 번째로는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 보급 등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편의를 제공한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점자문제지가 필요한 시각장애 수험생 중 희망자에게는 화면낭독 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해당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이나 녹음테이프를, 특히 2교시 수학영역에서는 필산 기능이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무엇이 달라졌을까? 4.출제오류 방지 위한 개선 및 보완 방안 마련-검토위원장 직속 검토지원단 구성 등

        그리고 마지막으로 검토위원장 직속의 검토지원단을 구성하는 등의 출제오류를 최대한 방지하기 위한 개선 및 보완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올해 수능, 수험생들을 위해 다방면으로 개선된 것 같죠?

        수능 D-100, 수험생을 위한 가이드

        수험생의 건강과 시험 당일 날 컨디션은 시험 결과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시험 전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극도로 긴장하는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건강상태가 저하되어 정작 시험 당일 날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을 볼 수가 없게 됩니다. 그럼 시험 당일 날까지 건강한 몸 상태와 함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수능 D-100 수험생을 위한 가이드: 수면, 휴식, 올바른 음식 섭취

        우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면’입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생활 리듬이 깨지고 수험생에게 치명적인 악영향을 주는데요. 그것은 바로 뇌의 기억하는 능력을 심각하게 저하시킨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숙면을 취하면 기억과 학습하는 능력이 20%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신체는 약 90분마다 휴식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도 꼭 명심해 주세요! 따라서 90분 공부를 했다면 10분 정도는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면서 긴장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억해야 할 것은 바로 ‘올바른 음식 섭취’입니다. 수험생은 스트레스로 인해 음식을 필요 이상으로 과다 섭취하거나, 반대로 너무 소량을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입맛이 없고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아침을 거르지 말고 위에 부담을 주지 않을 정도로 꼭 섭취하는 것이 두뇌 활동에 좋습니다. 특히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철분, 비타민C 등은 뇌세포 생성과 활동에 도움을 주는 요소입니다. 그리고 되도록 평소엔 기름진 음식과 튀김 종류는 피하고 콩이나 두부 등의 단백질 식품이나 미역, 시금치, 멸치와 같이 두뇌 활동에 필수적인 철분 식품을 섭취하세요! 수능 당일 날엔 주로 찬 음료 보다는 따뜻한 음료를 마시되 녹차나 커피는 이뇨 작용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수능 당일 점심은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준비하여 식사 이후 포만감이나 잠이 오는 현상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2018학년도 수능시험 D-100을 맞아, 올해 수능이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달라지는 것들과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만한 생활 가이드 팁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수험생뿐 아니라 주위에 수험생 자녀를 두신 부모님들이나 수험생 동생, 언니, 오빠를 두신 분들이라면 오늘 블로그지기가 소개해드린 유용한 정보를 함께 공유해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