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화학이야기

무서운 여름빈혈! 더운 여름철 빈혈은 건강의 적신호

2017년 7월 12일

더운 여름철이 되면 유독 빈혈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흔히 빈혈이라고 하면 젊은 여성들의 특유 질병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잘못된 생각이라는 것! 그래서 오늘은 흔히 잘못 알고 있는 빈혈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등의 상식을 소개해드릴게요. 젊은 여성뿐 아니라, 고령자나 남성분들도 주목해서 봐주세요.


얕보다간 큰코다치기 쉬운 질병, ‘빈혈’ 제대로 알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흔히 ‘빈혈’이라고 하면 젊은 여성들만 걸리는 질병이라고 그 대상을 한정 짓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령자나 남성은 빈혈에 걸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이것은 정말 잘못된 생각입니다. 확실히 젊은 여성의 경우 매달 월경으로 일정량의 철분을 손실하기 때문에 빈혈 증상을 좀 더 많이 겪을 수는 있지만, 연령층이 높아질수록 남성 빈혈 환자도 늘어나게 됩니다. 특히나 고령자에게 나타나는 빈혈은 건강의 적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빈혈의 원인 

01 저혈압과는 달라요

빈혈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갑자기 일어설 때 머리가 ‘핑’도는 느낌을 받은 적 있으신가요? 흔히 이런 경우에 사람들은 빈혈이나 저혈압을 의심합니다. 두 질환은 자주 혼동되지만, 그 원인은 확연히 다릅니다. 일단 저혈압의 경우에는 피는 정상이나 피를 순환시키는 압력이 낮은 상태입니다.

반면에 빈혈의 경우에는 핏속에서 산소를 운반해 주는 성분인 적혈구가 부족할 때 나타납니다. 그래서 산소 부족으로 쉽게 피곤해지고 몸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나는 것이죠. 특히 운동할 때 숨이 더 찰 수 있는데요. 심할 때는 가슴에 통증을 느끼거나 현기증과 같은 심한 두통 증세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빈혈의 증상

02 노화현상과 구분해야 해요

빈혈의 증상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전문가들에 따르면, 빈혈 증상으로는 단순한 어지러움뿐만 아니라 평소 쉽게 피로를 느끼고 머리가 무겁게 느껴지며, 권태감, 식욕부진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고령자들에게는 일상적으로 자주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것이 단순 노화 현상인지, 빈혈로 나타나는 현상인지 판단하기가 어려워 그대로 내버려 뒀다가 악화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빈혈 예방법

03 철분 섭취를 돕는 식사습관이 중요해요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식사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식욕이 덜어지면 철분 섭취가 더욱 부족하게 되어 증상이 악화될 수밖에 없겠죠? 따라서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분과 엽산 등 적혈구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들이 빈혈 환자들에게 추천하는 식품은 육류와 해초류인데요.

육류에 포함된 철분은 식물성 식품의 철분보다 무려 3배가량 흡수가 잘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초류, 특히 해초류 중 철분이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인 김인데요. 해초류를 섭취할 때에는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기 위해 비타민 C를 함께 섭취하는 방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용성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를 도와주므로 귤이나 키위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함께 먹으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 밖의 다양한 빈혈 예방법

√ 밤 동안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자주 휴식을 취한다. √ 꼭 필요한 활동 위주로 생활하고, 어지러움이 심할 때는 잠시 활동을 쉰다. √ 집안일, 운전, 쇼핑 등은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다. √ 현기증을 피하기 위해 누워 있거나 앉은 자세에서는 서서히 일어난다. √ 움직이거나 계단을 오를 때 난간을 붙잡고 천천히 이동한다. √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 처방 받은 철분 제제가 있다면 규칙적으로 복용한다.

성장하는 바이오의약품 시장 속 LG화학 빈혈치료제

의약-우수한 기술력과 R&D 역량을 바탕으로 Red Bio 시장에서 경쟁우위 확보:1980년대부터 축적해온 우수한 바이오 기술력과 R&D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의 소아성장호르몬, 당뇨신약 등 다양한 오리지널 제품 개발에 성공함과 동시에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사업 협력으로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주요 사업:바이오(성장촉진,난임치료,신장질환,바이오시밀러 등), HA(근골격,미용성형),합성의약(당뇨,심순환),진단의약(면역진단,분자진단)

LG화학은 우수한 기술력과 R&D 역량을 바탕으로 Red Bio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했습니다. 1980년대부터 축적해온 우수한 바이오 기술력과 R&D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의 소아성장호르몬, 당뇨신약 등 다양한 오리지널 제품 개발에 성공함과 동시에 글로벌 제약사들과의 사업 협력으로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우위를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올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국산 바이오시밀러들이 선진 글로벌 시장에 대거 쏟아지는데요.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국산 바이오시밀러 시대가 활짝 열리고 있는 시점에 LG화학도 가세를 가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가볍게 여길 수 있는 ‘빈혈’ 질병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 블로그지기가 소개해드린 빈혈과 관련된 정보를 보시고 혹시 빈혈이 의심된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빈혈 여부를 확인한 뒤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혈은 간단한 검사로 확인할 수 있으며,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므로 꾸준히 치료받으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답니다.

 

(참고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건강칼럼)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