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화학이야기

LG Chem MAGAZINE – VOLUME 06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시장, 글로벌 성장의 무한한 잠재력

2017년 6월 16일

LG Chem MAGAZINE – VOLUME 06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시장, 글로벌 성장의 무한한 잠재력! 지난달 LG Chem MAGAZINE VOLUME 05 에서는 뛰어난 성능으로 각광받는 자동차전지와 관련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 이번달 LG Chem MAGAZINE – VOLUME 06에서는 전지소재 중에서도 ESS전지 시장 관련하여 글로벌 성장의 무한한 잠재력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특히 ‘전력저장’,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 그리드’, ‘솔루션’ 주요 키워드를 통해 전문가들이 보는 ESS시장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블로그나 포스트를 통해서 소개해드렸던 함께 보시죠!

#전력저장#전력저장
#전력저장-하단 설명 참조

#전력저장
주목받기 시작한 전력저장

전력저장은 미래 전력망과 전력 소비 환경을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으로 변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전력저장을 이용해 전력망의 품질을 높이고 피크발전량을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전력의 공급 안정성과 전력생산 단가 하락을 기대할 수 있다. 태양광이나 풍력과 같은 신재생에너지원의 불안정한 전력품질을 안정시킴으로써 이들 신재생에너지 발전원 확대의 촉매 역할도 한다.

또한 전력저장은 지역 분산형 마이크로 그리드의 확산도 가속시킬 것이다. 저장 단가가 싸질수록 다양한 발전원과의 조합이나 보다 작은 규모의 마이크로 그리드 구축이 수월해져 전력 공급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전력 사용자의 입장에서 수급 환경의 급변과 무관하게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전력을 소비하거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는 데에도 전력저장은 유용하다. 나아가 소비자의 전력 생산 참여, 에너지 자립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LG경제연구원 REPORT ‘에너지 저장이 담을 미래, 배터리가 에너지 시장 바꾼다(김경연)’ 발췌

#신재생에너지#신재생에너지
#신재생에너지-하단 설명 참조

#신재생_에너지
신재생 발전 확대에 따른 전력 품질 관리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다시 살아나고 있고 새 비즈니스 모델들도 등장하면서 ESS 시장 개화가 빨라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실제 글로벌 ESS 시장에서는 가시적인 성과들도 하나 둘 나타나고 있다. ESS 프로젝트 수가 최근 3~4년간 급증하고 있고 참여기업들도 늘고 있다. 전망기관들의 시장 전망도 낙관적으로 바뀌고 있다.

매년 전력 수급의 불균형 문제가 심화되어가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최근 들어 ESS가 각광을 받고 있다. 늘어나는 전력 수요 대비 발전소 투자에 드는 막대한 비용과 건설 소요 시간을 고려해 볼 때 ESS는 전력 수요 평준화, 전력 계통 안정 운영, 능동적 관리의 장점을 지니고 있다. 현재 ESS는 태동기의 시장으로 전망 기관에 따라 상이하나 2020년에 적게는 31조 원 규모에서 많게는 102조 원으로 성장 전망이 밝은 상황이다.

LG경제연구원 REPORT ‘에너지저장시스템(ESS),시장 개화 시기 빨라지고 있다.(하일곤)’ 발췌

#스마트 그리드#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그리드-하단 설명 참조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그리드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스마트 그리드(Smart Grid)란 간단히 말해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하여 전기를 보다 효율적이고, 지능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전력망을 뜻한다. 현재 스마트 그리드는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 유럽, 중국 등 전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 중 미국에서는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지원을 바탕으로 스마트 그리드의 미래 비전 및 다양한 사업기회에 대한 논의가 가장 선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전력 사용량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공공기관 및 건물의 에너지 효율화가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하에 신재생 에너지 사용 역시 꾸준히 확대될 전망이다. 온실가스 감축 및 화석연료 가격 상승 등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급 효율화 및 신재생 에너지의 확대 등을 고려한 스마트 그리드 도입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우리 기업들도 새로운 산업으로써 스마트 그리드의 가능성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LG경제연구원 REPORT ‘미국이 스마트 그리드에 주목하는 이유(홍일선)’ 발췌

#솔루션#솔루션
#솔루션-하단 설명 참조

솔루션
ESS, 솔루션 관저에서 접근해야

최근 전력 수급 전체의 운영 효율성이 강조되고 품질 보정, 예비 전력 확보 등 용도별로 다양한 기술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맞춰 ESS도 다양한 용도와 규모의 솔루션들이 등장하고 있다. ESS는 크게 전기 에너지를 물리적 에너지로 전환하는 방법, 화학적 에너지로 전환하는 방법, 직접 충전하는 방법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용도별로는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 단계부터 송배전, 그리고 소비 단계까지 여러 곳에 위치할 수 있다. 또한, 요구 특성 별로는 고품질 전력 공급을 위해 수 초 이내의 빠른 응답과 높은 출력이 필요한 단주기용, 부하 관리를 위해 1시간 이상 전력 공급이 가능한 장주기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ESS 솔루션 개발의 핵심은 저가격, 장수명, 고용량이다. 기업들의 다양한 솔루션 개발 및 솔루션 자체 완성도의 향상으로 추가 가격 인하 가능성도 있다. 솔루션 특징상 최소 10년 이상 평균 20년 이상의 장수명을 보증해야 하며 기존 전력 대비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업들의 시스템 비용을 낮추기 위한 노력이 계속될 전망이다.

LG경제연구원 REPORT ‘일본 중심의 ESS 시장, 글로벌 성장 잠재력 크다(하일곤)’ 발췌

LG Chem's Battery Stroy Collection 그 동안 소개된 LG화학의 흥미로운 소재 이야기/STORY INTO LG Chem HOME PAGE
최고 품질 ESS 전자와 최적의 솔루션 제공바로가기
LG화학 주택용 ESS신제품 인터솔라 어워드 본상 수상바로가기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가정용 ESS바로가기
정전 시에도 데이터 손실을 막다 UPS(무정전 전원장치)바로가기

STORY INTO LG Chem BLOG & POST
바로가기#에너지자원활용 2100년 우리의 에너지 자원 활용은?
#스마트그리드 스마트그리드의 모든 것바로가기
바로가기#LG화학_익산공장 규모도 기술도 만점
#가정용ESS 폭염 속 에너지 대란?바로가기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