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화학이야기

성장호르몬을 알면 키가 큰다? 성장호르몬 궁금증 해결

2017년 4월 28일

오늘날에는 외모지상주의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외모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특히 외모 중에서도 긴 팔, 다리와 큰 키는 누구나 선호하는 신체 조건이죠.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키와 상관관계가 있는 ‘성장호르몬’과 ‘키 크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성장호르몬[Growth Hormone]

성장호르몬[Growth Hormone]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체내에서 뼈, 연골 등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방 분해와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 물질

성장호르몬은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체내에서 뼈, 연골 등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방 분해와 단백질 합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을 하는 물질입니다. 청소년기 및 성장기에는 뼈의 길이 성장과 근육의 증가 등 성장을 촉진하는 작용을 주로 하는데요. 이러한 성장호르몬의 기능으로 성장호르몬은 왜소증 치료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성장호르몬 치료’ 관련 궁금증 해결

성장호르몬 주사, 효과가 있을까요?

‘성장호르몬 치료’ 이것이 궁금하다?! : 성장호르몬 주사, 효과가 있을까요?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는다고 무조건 키가 크는 것은 아닙니다. 성장호르몬 주사는 성장판이 닫히기 전까지만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성장판은 보통 사춘기가 끝나갈 때쯤에 닫히고 그 이후로는 키가 거의 자라지 않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첫 월경을 하고 난 후 2년 정도면 거의 성장판이 닫히게 됩니다. 따라서 성장호르몬 치료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되도록 만 5세 정도쯤에 치료 여부를 결정하여 사춘기 이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은 사춘기 발달이 시작되는 12세 전, 여성은 10~11세 전에 치료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어떻게 시작하나요?

‘성장호르몬 치료’ 이것이 궁금하다?! :성장호르몬 주사, 어떻게 시작하나요?

키가 작다고 무조건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우선 다른 병이 있어서 키가 자라지 않는 것인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데요. 이때 기본적으로 혈액검사, X-ray 검사, 호르몬 결핍 검사 등을 통해 치료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주사에 대한 반응에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그것에 따른 치료 지속 여부와 중단 시기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왕성한 성장호르몬 분비를 위해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키의 성장에 있어서 성장호르몬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긴 하지만, 무조건 100프로 성장호르몬에 의해서만 좌우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왕성한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요?

적당한 영양 공급

왕성한 성장호르몬 분비를 위한 노력 : 적당한 영양 공급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영양 공급의 문제로 키가 못 크는 경우는 극히 드문데요. 적당한 영양공급은 키가 클 수 있는 필수조건입니다. 성장에 필요한 대표 영양소로 꼽는 것으로는 칼슘, 단백질, 비타민이 있습니다. 그 외에는 철분이나 마그네슘, 그리고 무기질이 있습니다.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으로는 우유와 같은 유제품과 굴, 미역, 멸치 등의 해조류가 있습니다. 그럼 단백질의 경우에는 단백질 속의 아미노산이 특히 왕성한 성장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준답니다. 이때에는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균형 있게 섭취하여 비만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타민의 경우에는 비타민D가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데요. 고등어나 갈치, 달걀의 노른자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

왕성한 성장호르몬 분비를 위한 노력: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은 팔다리의 뼈와 척추에 있는 성장판이 활발하게 성장하도록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이는 성장판에 주기적으로 적당한 자극을 주어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때 필요한 운동의 정도는 개인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해진 운동의 강도나 양은 없습니다. 따라서 너무 무리한 운동의 경우 오히려 성장판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우수한 LG화학 ‘의약’ 바이오 기술력

LG화학은 1980년대부터 축적해온 우수한 바이오 기술력과 R&D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의 소아성장호르몬을 포함하여 당뇨신약 등 다양한 오리지널 제품 개발에 성공함과 동시에 글로벌 제약사들과 사업을 협력하여 해외 시장에서도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LG화학의 바이오 산업이 더 궁금하다면?

[화학개론] 다양한 종류의 바이오 의약품으로 알아보는 바이오산업 현황 보러가기


오늘은 성장호르몬이 무엇인지, 키와 성장호르몬의 관계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키와 성장호르몬에 관해 여러 가지 궁금증을 갖고 있던 분들! 이제 어느 궁금증이 정도 해소가 되셨나요? 아직 미혼이라면 후에 결혼하여 내 아이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정보겠죠? 오늘 블로그지기가 소개해드린 것들 중 왕성한 성장호르몬 분비를 위해 꼭 기억해야 하는 것들은 청소년기 및 성장기가 아니더라도 건강을 위해 항상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