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대산공장 엔지니어 선배들과 함께한 선배와의 대화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LG화학 대산공장 엔지니어 선배들과 함께한 선배와의 대화

        2017. 03. 08

        요즘 상반기 채용이 한창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채용 시즌을 맞아 여러분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줄 수 있는 따끈따끈한 이야기를 들고 왔는데요. 지난주 대학생 에디터 4기와 함께한 LG화학 대산공장 방문기에 이어서 오늘 들려드릴 이야기는 대학생 에디터 4기와 엔지니어 선배들이 함께한 ‘선배와의 대화’입니다. 그럼 그 동안 궁금했던 것들을 시원하게 풀어볼까요?


        두근두근 첫 만남의 순간

        오늘 대학생 에디터 4기와 함께해주신 분들은 LG화학 대산공장에서 엔지니어 부문에서 근무 중이신 최병관 대리님과 강중원 사원님입니다.

        #첫만남 모두 만나서 반가워요!

        최병관 대리 안녕하세요. LG화학 대산공장에 2011년에 입사하여 이제 7년차 되어가는 최병관 대리입니다.

        강중원 사원 안녕하세요. LG화학 대산공장에서 엔지니어로 근무 중인 강중원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선배와의 대화 – 엔지니어

        대학생 에디터 4기 궁금증 1.

        대산공장에서 현재 생산하고 있는 제품이 수십 가지인데요. 그 중에서 특히 주력하고 있는 제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주력제품 다량 생산하는 소재로는 에틸렌 소재가 있고 매출이나 영업 이익에 기여도가 높은 제품으로는 합성수지가 있습니다.

        강중원 사원 주력하고 있는 제품을 말씀드리기 전에 주력한다는 것의 기준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 기준은 우선 양적인 측면이 될 수도 있고 미래의 비전 측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제품을 다량 생산하는 소재로는 에틸렌 소재가 있습니다. 반면, 합성수지 같은 경우 PP 제품들이 매출이나 영업이익에 기여하는 측면이 높지만, LG화학은 포트폴리오를 넓게 가져가는 회사이기 때문에 미래사업을 대비하여 준비하는 제품들이 특히 수지 쪽에 많이 있습니다.

         

        대학생 에디터 4기 궁금증 2.

        LG화학 소재 중 PO소재로 만드는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PO소재 PO소재는 LDPE, HDPE, POE, PP, EVA가 있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PP는 화장품 케이스, EVA는 태양광전지 모듈과 전선 불연피복, LDPE는 종이컵 안쪽 코팅면에 사용됩니다.

        최병관 대리 PO소재는 여수에 2개의 공장, 대산에 5개의 공장이 있는데요. PO소재에는 LDPE, HDPE, POE, PP, EVA가 있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보면 화장품 케이스에는 PP가 사용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태양광전지 모듈과 전선 불연피복에는 EVA가 사용됩니다. 태양광전지 모듈은 밑에 백시트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시트가 붙어있거든요. EVA는 그 중 접착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LG화학 소재로는 종이컵인데요. 종이컵 안쪽에 코팅면 에 사용 된 코팅제도 LDPE나 EVA를 쓰고 있습니다.

         

        대학생 에디터 4기 궁금증 3.

        대산공장은 다양한 생산분야별로 나누어져 있잖아요. 그럼 다양한 분야를 모두 경험할 수 있나요? 아니면 한 분야에서만 집중적으로 연구하시는 것인가요?

        #사업부체제 LG화학은 사업부체제이기 때문에 각 사업부별로 공장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보통은 한 사업부 내에서 집중적으로 연구합니다.

        최병관 대리 LG화학은 사업부체제입니다. 그래서 각 사업부별로 공장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같은 사업부 내 다른 팀으로 이동할 수는 있지만 다른 사업부로 가는 것은 힘들겠죠. 예를 들면 PVC사업부 내 테크센터, 영업(본사), 기획(본사), 생산(공장)이 있는데 생산에 있다가 기획, 혹은 영업으로 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PVC사업부 내 다른 팀으로 이동하는 것이고 다른 사업부, 예를 들면 합성고무 사업부로 가는 것은 쉽지 않죠.

         

        대학생 에디터 4기 궁금증 4.

        대산공장은 화학을 베이스로 하는 공장이잖아요. 대산공장 안에 화학공학이나 고분자공학이 아닌 다른, 예를 들면 반도체 공학이나 전자, 디스플레이 등 다른 분야의 전공자분들이 입사하는 경우도 있나요?

        #타전공분야 화학 관련 분야 외의 타분야를 전공한 분들이 입사하는 경우도 있나요?

        강중원 사원 모든 임직원 분들의 전공을 파악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외의 분야를 전공하신 분들도 계십니다. 생산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관련 지원부서에서 일하시는 분들 중 상당수 근무하고 계십니다. 다만, 아무래도 관련 분야를 전공한 분들이라면 업무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기 때문에 업무를 할 때 좀 더 이해도가 높지 않을까요?

         

        대학생 에디터 4기 궁금증 5.

        일 끝나시고 어떻게 시간을 보내시나요?

        #퇴근후취미 퇴근 후 여유로운 시간 덕분에 예전에 비해 혼자 할 수 있는 취미를 더 많이 찾게 되었어요.

        강중원 사원 평일에 퇴근하면 시간이 여유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예전보다 혼자 할 수 있는 취미를 더 많이 찾게 된 것 같아요. 보통 남자분들은 운동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음악에 취미가 있어서 대산공장에서 제공하는 1인 1실의 기숙사 안에서 음악 녹음이나 작곡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취미를 즐기기 위해서 제 기숙사 방에 음향 기계를 따로 설치했습니다. 룸메이트가 있다면 즐기기 힘든 취미인데 1인 1실이기 때문에 가능했어요. 이 외에도 탁구장이나 테니스장에서도 많은 시간을 보낸답니다. 추가로 1인 1실의 기숙사 동도 있지만 기혼자 동이라고 해서 결혼을 하게 되면 조금 더 넓은 평수의 아파트가 제공됩니다. 이러한 사택의 경우에는 소정의 관리비만 내면 기숙사비부터 식비까지 모두 제공이 됩니다.

         

        대학생 에디터 4기 궁금증 6.

        앞으로 LG화학에 입사하는 후배들은 어떤 후배였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점이 있으신가요?

        #미래의후배 LG화학에 입사하는 후배들! 어떤 후배가 좋을까요?

        최병관 대리 본인이 간절히 원한만큼 입사를 하기까지 정말 많은 노력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에도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개인 생활도 물론 중요하지만 공동체적인 의식 즉, 책임의식과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신입사원을 뽑을 때에는 팀장을 뽑는 것이 아니라 팀원을 뽑는 거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팀장을 잘 서포트 해 줄 수 있을지를 입사 준비하실 때 잘 어필하시는 것도 강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학생 에디터 4기 궁금증 7.

        선배로서 대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해주고싶은말 선배로서 대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최병관 대리 취업을 준비하실 때 각 종 자격증이나 영어 점수를 취득하는 것 외에도 어학연수나 대외활동도 많이 하시죠? 물론 이런 것들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해보시는 것입니다.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해보고 그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자기만의 스토리가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그래서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을 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을 꼭 기억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대학생에디터 4기와 대산공장 엔지니어 부문 담당자 2명의 단체 사진

        대산공장 방문의 마지막 순서였던 ‘선배와의 대화’ 시간! 대산공장 엔지니어 선배님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조언으로 보다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대학생 에디터 4기는 모두 신입사원이 되어 돌아오겠다는 각오와 함께 대산공장의 여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