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화학이야기

지금은 물 부족 시대! 우리 생활 속 필수불가결한 물 자원의 소중함

2017년 2월 3일

2015년,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때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빅쇼트>란 영화가 개봉해 화제가 되었는데요. 혹시 영화 속에서 천재투자자 마이클 베리가 투자한 자산이 무엇인지 기억하시나요? 그것은 바로 ‘물’ 이었죠. 많은 사람들이 물에 투자를 한 것에 대해 적지 않은 충격을 받으셨을 텐데요. 그러나 이런 상황이 그리 놀라운 상황은 아닙니다. 많은 경제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석유가 귀하던 블랙골드의 시대가 가고 앞으로 물 자원이 귀한 블루 골드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함께 물 자원이 블루골드라 칭해지게 된 배경과 전망이 밝은 물 산업, 그리고 물 산업의 기술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블루골드, 물이 금과 같아지는 시대

염수의 구성 비율 그래프[염수 97.47%(약 13.51억㎦){해수96.52%,지하염수0.94%,염수호수0.01%}, 담수 2.53%(약 3천 5백만㎦)-{호수하천등0.01%,지하수0.76%,빙설1.76%}(자료출처:Kwater)]

우리는 흔히 낭비하는 상황을 일컬을 때 ‘물 쓰듯이’라는 표현을 많이 합니다. 그런데 미래에는 이 표현이 사라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증가하는 인구, 산업화 그리고 점점 더 뜨거워지는 지구로 인해 우리가 쓸 수 있는 물은 점점 줄어가는 추세입니다. 단적인 예로, 지구 상에 존재하는 물의 총량은 약 14억㎢에 달하지만 염수를 제외한 담수는 2.53%뿐 입니다. 이 중 빙설과 지하수를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인류가 쓸 수 있는 물의 양은 0.01% 이하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었던 물 자원이 희소해지고 있다는 것을 당장은 피부로 느끼긴 어렵죠?

물 부족

그러나 물 부족의 상황은 머나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 많은 전문가들과 세계조직은 현재의 물에 대한 인식이 변하지 않는다면 인류가 위기를 겪을 것이라 경고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환경전망 2050 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에는 세계 23억명에 달하는 인구가 심각한 물 부족의 고통 속에 살아갈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물 오염

비단 물 부족의 문제만이 인류를 위협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 오염의 문제는 보다 심각한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2016년, 유엔환경계획(UNEP)은 해마다 비위생적인 환경에 놓인 340만 명의 사람들이 콜레라, 장티푸스와 같은 수인성 질병으로 숨진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쟁으로 인한 사망자의 약 6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물자원 현안 문제점(물문제-기상재해 증가,수질오염 심화, 물 분쟁 증가, 물 인식 부족, 수자원개발 여건 악화, 가뭄 발생)

그럼 이러한 물 부족과 물 오염에 영향을 주는 것에는 어떤 요인이 있을까요? 일단 가장 먼저 인류의 증가가 물의 희소성을 더욱 커지게 만듭니다. 그리고 도시화와 산업화 역시 물 부족과 물 오염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점점 더 뜨거워지는 지구의 기후변화 역시 물 부족과 물 오염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주목 받는 미래산업! 물 산업

지속 성장 중인 세계 물 산업과 다섯 번째로 규모가 큰 물 산업[지속성장 중인 세계 물 산업-2013년 5560억 달러, 2014년 5730억 달러, 2015년 5960억 달러, 2016년 6230억 달러, 2017년 6510억 달러, 2018년 6890억 달러
다섯 번째로 규모가 큰 물 산업-석유1358, 자동차1160, 전력700, IT630, 물580, 이동통신550, 제약425, 반도체280(자료출처:한국수출입은행,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단위: 십억 달러]

인류의 생존에 직결되면서, 희소한 자원인 물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이어져왔습니다. 물 산업에는 수자원, 용수(생활, 공업, 농업) 생산 및 공급, 하·폐수 처리 및 재이용 등 물 순환 전 과정을 포괄하는 사업과 이와 관련된 각종 서비스가 있는데요. 2014년도의 세계 물 시장 규모는 반도체 산업의 약 2배인 5938억 달러에 달했다고 하니 놀랍지 않나요? 물 산업은 여기에 멈추지 않고 2018년에는 7050억 달러, 2025년에는 9382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물 산업의 차세대 리더, LG화학

LG화학 청주공장, 역삼투압(RO) 필터 테스트

LG화학은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물 산업을 차세대 성장동력 중 하나로 선정하여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LG화학의 기술은 수처리 분야에서 독창적이고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수처리 분야는 하수나 해수, 빗물 등을 정수해 생활, 농업, 공업 용수로서 사용 가능한 수자원으로 재활용하는, 수자원의 절대량을 증가시키는 분야입니다.

LG화학의 수처리 기술

수처리필터(RO필터)의 기능[삼투압 현상, 역삼투압 현상]과 수처리필터(RO필터)구조[RO필터 단면,Polyamide활성층,부직포 및 polysulfone 지지층

물을 재활용하고 해수를 담수화하기 위해선 정수 과정이 필요합니다. 최근 멤브레인이라는 반투막을 이용하여 순수한 물로 정수하는 작업이 각광받고 있는데요. LG화학은 RO방식의 멤브레인을 생산 중입니다. RO방식은 역삼투압(Reverse Osmosis) 정수방식으로 압력을 가하면 물 속의 불순물 농도가 높은 쪽에서 불순물의 농도가 낮은 쪽으로 이동시켜 정수시키는 방식을 말합니다. LG의 RO방식은 1nm 이하의 초미세입자를 제거할 수 있는 분리막을 가져 냄새, 맛은 물론 중금속, 박테리아, 바이러스, 각종 세균까지도 분리 제거하여 순수한 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LG화학의 RO필터는 가정용, 산업용, 해수담화용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군을 자체 개발해 공급 중인데요. 이 중 해수담화용의 RO필터는 업계 최고 수준의 염분 제거 성능(제거율 99.85%)를 인정받았습니다. 그 결과 전 세계 5개국 8개 해수 담수화 프로젝트에 RO필터를 단독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최근에는 오만 소하르 지역의 해수담수화공장에 RO필터를 공급하는 단독업체로 선정되었는데요. 놀라운 것은 소하르 지역이 전세계에서 해수의 염분 농도가 가장 높고 수온도 높은 곳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세계적으로 LG화학 RO필터의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고 있으며, 동시에 LG화학은 블루 골드 시대의 차세대 리더로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브리티시메디컬 저널’은 물 위생의 진전이 평균 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킨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렇듯 인류의 생명과 건강, 그리고 번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물의 효과적인 관리는 더 이상 지체할 수 없는 일이 되었습니다. 물론 놀라운 기술의 발전이 있었지만 그 배경에는 물 부족과 오염 현상을 해결하고자 했던 개개인의 관심과 노력이 있지 않았을까요? 지구와 삶을 더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LG화학, 앞으로의 행보도 지켜봐 주세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