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새롭게 바뀐 세법을 알아보자! 2017년 연말정산 환급 노하우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2016년 새롭게 바뀐 세법을 알아보자! 2016년 연말정산 환급 노하우

        2017. 01. 11

        근로소득자라면 해마다 이때쯤 연례행사처럼 생각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연말정산인데요. 작년 12월에 ‘2016 세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블로그지기가 새롭게 바뀐 세법 개정안 중에서 알아두면 도움되는 몇 가지와 쉽게 연말정산 신고하는 노하우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2016년 새롭게 바뀐 세법 알아보기  

        1. 소득세율 최고구간 40%로 신설

        2016년부터는 소득을 많이 받는 고소득층에 대한 과세 부담이 늘어납니다. 금융수익이 많은 고소득자인 경우엔 금융 소득 종합과세를 피하기 위해 비과세와 분리과세 두 가지를 적절하게 활용해야지 절세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2. 출산 및 입양 시 세액공제 확대

        부부처럼 보이는 남녀가 있고 여자가 아기를 안고 있다. 옆쪽에 국세청 홈페이지가 보인다.

        출산 및 입양 시 공제 받을 수 있는 세액은 확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출산 시 1명 당 30만원까지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었다면, 2016년 1월 1일 이후 출생하거나 입양신고를 하는 경우에는 둘째 이상 자녀 출생, 입양할 경우에는 50만원, 셋째 이상 출생, 입양할 경우에는 70만원으로 공제 받을 수 있도록 한도가 차등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3. 신용카드 소득공제 2년 연장, 공제한도는 축소

        남자와 여자가 노트북으로 국세청 홈페이지를 보고 있고. 여자가 신용카드를 손에 들고 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2016년으로 폐지된다는 내용도 있었는데요. 세법 개정안을 통해 신용카드 소득공제 기간이 2018년 12월까지 연장됩니다. 하지만 소득이 높을 수록 공제한도가 축소된답니다.

        4. 출산 및 육아로 인한 퇴사 후 재취업한 여성이라면? 소득세 최대 70% 감면

        출산 혹은 육아로 회사를 퇴사한 여성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출산 혹은 육아로 회사를 퇴사한 여성이 2016년 이후 중소기업에 재취업을 했을 경우 3년 동안 150만원 한도 내에서 소득세를 70% 까지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5. 신고세액공제 축소

        납세자가 상속, 증여세를 자진 신고를 하면 세금의 일정액을 깎아주던 공제 혜택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2016년부터는 상속세와 증여세의 부담이 커지게 됩니다.

        6. 노후 경유차 교체 시 개별소비세 감면

        노후 경유차 교체 시 개별소비세 감면(남자가 자동차를 타고 있다.)

        자가용을 바꿀 계획이 있는 분들 중에서 2006년 이전 신규 등록된 노후 경유차를 폐차하고 2개월 내 신차를 구입한 경우 개별소비세 70% 감면이라는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제도는 올해 6월말까지 시행되는 제도로 혹시 해당되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결혼하면 1인당 50만원, 맞벌이는 100만원 세액공제

        혼인율을 높이기 위한 이 제도는 총급여 7천만원 이하인 부부에게만 해당합니다. 결혼하면 1인당 50만원, 맞벌이 부부는 100만원의 세금을 공제해주는 혼인세액공제입니다. 재혼의 경우에도 이 제도를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연말정산 신고 노하우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국세청 홈택스에서 간편하게 연말정산 하세요!(여자가 국세청 홈택스 화면이 보이는 모니터를 보고 설명하고 있다,)

        2016년 연말정산 기간 전에 나의 연말정산 내용을 미리 확인해 보세요.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보실 수 있답니다. 실제 환급금이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미리 본 금액과 조금 차이가 있을 수도 있으니, 비교해 보는 것도 좋겠죠? 혹시 차이가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다른지 꼼꼼히 따져보고 국세청에 연락해보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연말정산 모바일 간소화 서비스로 간편하게

        남녀가 국세청 홈페이지가 보이는 모바일 화면을 사이에 두고 서있다.

        소득공제를 조회하고 연말정산 세금 신고를 하는 것은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모바일에서도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금신고는 2016년 연말정산 법정신고 기간 내 6시부터 24시까지, 세금 납부는 7시부터 24시까지 가능합니다. 2016년 연말정산 기간은 2016년 3월 10일까지입니다. 보통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1~2월에 여유 있게 진행을 하죠.

        국세청에서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외에도 국번 없이 126번으로 전화하면 친절하게 전화 상담을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오늘 블로그지기가 소개해드린 2016년 새롭게 바뀐 세법과 연말정산 신고 쉽게하는 노하우를 통하여 알뜰하게 챙겨 공제받을 수 있는 것은 모두 공제받고 절세하세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