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새콤한 귤 속 달콤한 화학이야기! 화학성분으로 알아보는 귤의 효능

2016년 11월 25일

LG화학 대학생 에디터 4기 양지영 PEN NAME: Y.O.U.N.G / 21, 융합신소재공학 Young한, 젊은 시각으로 화학의 매력을 전달해드릴 LG화학 대학생 에디터 4기 양지영입니다!

겨울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과일은 무엇일까요? 바로 새콤달콤한 귤입니다. 여러분 모두 추운 겨울날, 따뜻한 집에서 드라마나 영화를 시청하며 귤을 한가득 까서 먹었던 경험이 한 번씩은 있겠죠? 배가 불러도 자꾸만 손이 가게 되는 매력적인 과일인 귤은, 맛 뿐 아니라 그 효능까지도 대단하다고 합니다. 저와 함께 어떤 효능이 있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귤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

흔히 여러분께서 잘 알고 있는 사실로, 귤에는 비타민 C가 (100g당 약 40mg)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돕고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하므로, 감기예방의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항산화작용이란?

항산화 작용의 원리-활성산소가DNA를 공격하는데 비타민 C가 이런 현상을 방어합니다.

산화는 우리 몸을 이루는 물질들이 산소와 결합해서 다른 물질로 바뀌는 현상을 말합니다. 영양소를 산화시켜 에너지를 생산하거나, 독성 물질을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바꿔주는 것과 같이 산화는 인체에 유익한 반응이기도합니다. 하지만 DNA나 생체 구성 물질, 세포 등을 산화 시켜 버린다면 매우 위험한 상황이 초래 될 것입니다. 이런 현상을 방지, 억제해주는 작용을 항산화작용이라고 합니다. 항-산화작용으로 보시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이러한 작용을 비타민 C가 맡아서 해준답니다!

속껍질에도 숨은 효능이 있다고?

맛있는 귤을 까서 입에 넣으려는 순간, 하얀 껍질이 실타래처럼 두툼하게 붙어 있는 것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러한 속껍질 부분이 텁텁하고, 맛이 없기 때문에 속껍질을 벗겨내고 알맹이만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하얀 속껍질에 숨은 효능이 있답니다!

테이블 위에 껍질이 까진 귤이 있다.

하얀 속껍질 속에는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식이섬유인 펙틴(Pectin)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은 대장운동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중금속 해독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모세혈관도 튼튼하게 해주고 잇몸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펙틴이란?

펙틴은 감귤류 또는 사과즙의 찌꺼기를 묽은 산으로 추출하여 얻어지는 정제된 탄수화물의 중합체입니다. 따라서 아래 구조가 반복적으로 이어지는 구조를 취하게 됩니다.

펙틴의 분자구조도

ⓒwikimedia.org

이러한 펙틴성분의 효과는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 외에도 다양합니다. 혈당치를 감소시켜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만복감을 주어 과식을 방지할 수 있으며 면역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귤을 더 달게 먹고 싶을 땐? 이렇게!

손으로 귤을 누르고 있다.

귤을 주무르면 에틸렌 성분이 분비됩니다. 사람이 주무르는 손길에 스트레스를 받은 귤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일종의 ‘방어물질’인 에틸렌을 분비하기 시작합니다. 에틸렌 성분을 통해 귤의 숙성이 유도되어, 당도가 20%까지 상승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딱딱하고 신 귤을 달게 먹기 위해서 열심히 주무르는 행동은 타당한 것입니다!

에틸렌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에틸렌 분자 구조도

ⓒwikimedia.org

 

에틸렌이란 성숙에 관여하는 식물호르몬의 일종으로, 기체 상태 분자입니다. 일반적으로 과일의 숙성이나 스트레스, 상처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발생된 에틸렌은 과일의 숙성을 유도하고 촉진시키는 대사 작용을 합니다.

지금까지 겨울 대표 과일인 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맛있는 귤 속에 숨어있는 화학이야기, 어떠셨나요?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는 요즘, 이불속에서 귤을 하나씩 까서 먹으며 올 겨울도 잘 이겨냅시다! 귤은 반드시 하얀 속껍질도 함께 먹어야 한다는 점 ! 혹시나, 귤이 너무 시다면 주물러 드시면 된다는 점 또한, 잊지 마세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