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추위에 약한 배터리! 그 원인과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Company

        겨울철 추위에 약한 배터리! 그 원인과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2016. 11. 24

        LG화학 대학생 에디터 4기 신수정 PEN NAME: 뉴크리스탈 / 21, 디자인영상학 이름처럼 반짝반짝하고 새롭고 톡톡튀는 컨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점점 추워지는 날씨, 겨울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추울 때 가장 힘든 것은 밖에서 휴대폰 만지기! 손이 꽁꽁 얼어서 휴대폰 만지기조차 쉽지 않습니다. 여기에 추운 날씨 때문인지 갑자기 휴대폰이 꺼지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여러분은 배터리가 추위에 약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우스갯소리로 휴대폰 전용 이불과 모자가  SNS에서 이슈가 되기도 합니다. 정말 배터리는 추위에 약할까요? 직접 실험해본 뉴크리스탈의 겨울철 배터리 이야기, 함께 볼까요?


        직접 실험해본 온도에 따른 배터리 소모량

        냉장고 온도 설정 모니터-냉동설정온도:-20℃,냉장설정온도:3℃

        정말 온도에 따라 배터리 소모량이 달라질까요? 실험 결과를 잘 보여드리기 위해 휴대폰을 냉장고 -2 도, 3도에서 데이터, GPS, WI-FI, 데이터를 켜놓은 상태로 음악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냉장실에서 실험한 휴대폰 배터리 및 절전 정보 비교 화면

        먼저 3도인 냉장실에서 한 실험에서는 30분 냉장실, 30분 실온에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배터리는 완전충전 상태에서 83%까지, 총 17% 감소했습니다.

        냉동실에서 실험한 휴대폰 배터리 및 절전 정보 비교 화면

        다음은 -20도의 실험입니다. 배터리를 100%까지 다시 충전을 한 후 똑같은 조건으로 30분 실온, 30분 냉동실에서 실험을 했습니다. 그 결과 배터리가 100%에서 66%까지, 총 34%나 떨어졌습니다. 또한 냉동실에서 실험한 후의 배터리 사용 가능 시간이 더 줄어들고, 실온에서도 배터리의 소모량이 급격히 줄어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온도에 따라 배터리 소모량이 달라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낮은 온도에서 배터리가 빨리 닳는 이유

        각 얼음 안에 배터리가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대표적인 휴대폰 전지인 리튬 이온 배터리 속의 양이온과 음이온이 느려지게 됩니다. 온도가 내려갈수록 전지 내부 리튬 이온의 이동속도가 저하되기 때문에 전지의 내부 저항이 증가하고 성능 역시 떨어지죠. 이러한 현상은 날씨가 추워지면 더 심해지는데요. 영하 10도에서는 배터리의 충전율이 30%나 감소하고, 영하 30도에서는 거의 작동을 하지 않기도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리튬 이온 배터리에 대해서 잠깐 알아볼까요?

        LG화학 리튬 이온 배터리

        리튬 이온 배터리는 다른 배터리에 비해 충전이 빠르고 오랫동안 지속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무게도 가벼운 데다 밀도까지 높아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이 가득한 똑똑한 리튬 이온 배터리! 하지만 리튬 이온 배터리는 온도에는 약하다는 점이 있죠! 휴대폰에 사용되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LG화학에서 생산되는 제품 중 하나인데요. 리튬 이온 배터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더 알아보세요!

        더 알아보기 버튼

        배터리 빨리 닳는 겨울철, 효율적 사용 팁

         낮은 온도에 노출되지 않게 주의하기

        1. 온도 조절에 신경쓰기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온도에 약한 리튬 이온 배터리가 포함된 휴대폰을 최대한 극한 온도에 두지 않는 것입니다. 극한 온도에 있으면 배터리가 쉽게 방전될 뿐만 아니라 배터리 용량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귀찮더라도 헝겊이나 파우치를 준비해서 휴대폰을 감싸 온도를 높이거나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두꺼운 케이스를 씌워 온도를 높이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죠. 요즘은 겨울용 휴대폰 액세서리도 많이 있으니 디자인을 골라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조배터리 활용하기

        2. 보조배터리 사용하기

        보조배터리를 항상 챙기시고 실내 콘센트가 있는 공간에서는 항상 배터리를 충전을 해주세요! 다른 계절과 달리 더욱 빨리 방전될 수 있는 배터리. 이러한 점을 기억하시고 겨울철에는 보조배터리를 꼭 챙겨주시면 편리하겠죠? 또한 실내에서는 100%인 배터리가 야외로 나가면 급격히 떨어질 수 있으니 실내에서는 잊지 마시고 충전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배터리 절전모드 활용하기

        3. 절전모드 사용하기

        배터리 절전모드를 사용해서 더 많이 소모될 수 있는 배터리의 양을 줄이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 물론 이러한 방법은 겨울철뿐만 아니라 사계절 모두 해당되겠네요!


        추운 겨울철, 갑자기 훅 닳아버릴 수도 있는 배터리! 제 글을 통해 겨울철에도 빵빵하게 충전된 상태로 배터리 안전하게 잘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