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사람만 아는 고통! ‘수족냉증'의 원인과 치료법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아는 사람만 아는 고통! ‘수족냉증’의 원인과 치료법

        2016. 11. 22

         LG화학 대학생 에디터 4기 박미영 PEN NAME: 케미영 / 23, 재료공학 Chemi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려드릴게요. 남녀노소 모두 화학을 즐길 수 있는 그날까지 화이팅!

        여름이 지나 가을은 온데간데없고 갑자기 겨울날씨가 찾아왔는데요! 날이 많이 쌀쌀해지면서 손발이 유독 차가워졌습니다 🙁 너무 손발이 시려서 양말과 장갑을 끼면 땀이 나서 오히려 더 추워지기만 하죠. 그런데 이런 수족냉증은 왜 생긴 걸까요? 원인부터 치료법, 마지막으로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까지. 5명중 3명은 고통 받고 있다는 이 수족냉증. 더 추워지기 전에 원인부터 치료법까지 하나하나 알아보고 예방해볼까요~?


        수족냉증의 원인

        수족냉증(큰 각 얼음이 쌓여있고 그 앞에 양 손을 펼치고 있다.)

        추위와 같은 외부 자극이 발생하면 교감신경 반응이 예민해져서 혈관이 수축되면서 손과 발 등 말초 부위에 혈액공급이 줄어서 과도하게 냉기를 느끼게 되는데요. 이것이 수족냉증의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또 다른 대표적인 원인은 출산을 한지 얼마 되지 않은 여성이나 중년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는 초경을 시작으로 임신, 출산, 폐경 등을 경험한 여성이 호르몬 변화가 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수족냉증의 치료법

         바이오피드백

        수족냉증 치료법 '바이오피드백'(데스크탑과 키보드, 마우스가 놓여있는 책상 앞에 앉은 남자가 머리에 장치를 쓰고 있다.)

        ⓒwikimedia.org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therapy) 입니다! 이는 먼저 통제가 불가능한 여러 심리적 불안감을 주는 행동을 공학적인 기술을 통해 측정합니다. 이를 통해 심리적 불안감을 해소시킬 수 있는 형태 및 행동을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것인데요. 다시 말해 학습, 훈련을 되풀이함으로써 심리적 안정 상태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치료법이죠!

         혈액순환촉진

        1) 금연

        수족냉증 치료법 '금연'(책상 위에 담배 한 보루가 있고, 담배 곽 위에 담배 한 보루가 꺼내져 있다.)

        수족냉증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 혈액 수축이라고 앞서 말씀드렸는데요.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공급에 치명적이랍니다. 흡연은 혈관 수축 뿐만 아니라 신체 내에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건강한 삶을 위해서 금연이 필수적이랍니다.

        2) 규칙적인 운동

        수족냉증 치료법 '가벼운 운동'(트레이닝복을 입은 여자 둘이 해안가를 뛰고 있다.)

        가벼운 운동과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반신욕, 족욕 등은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근력운동이나 심폐운동을 통해 체력을 길러 자연스레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해요. 유산소 운동은 전신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는 것도 기억해주세요!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진저롤 성분: 혈액순환 원활하게 하는 작용,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생강의 일부가 잘린 단면이 보여지고 있다.)

        1) 생강

        생강 속 매운 맛을 내는 진저롤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체내에 혈액순환이 잘 됨에 따라 몸이 따뜻해지는 효과가!! 진저롤은 이외에도 편두통 경감, DNA 손상 억제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알리신 성분: 비타민B가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도움, 몸 속의 에ㄴ지 대사를 활발하게 함, 체온 상승시키는 효과(통마늘이 있다..)

        2) 마늘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B가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도움으로써 몸속의 에너지 대사를 더욱더 활발하게 만들어서 체온을 상승시킨답니다. 이외에도 소화촉진, 당뇨병 예방 등의 효과도 있어요. 이 외에도 체온을 올려주는 음식으로써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인삼과 혈액을 맑게 해주어 몸의 찬 기운을 없애주는 계피도 수족냉증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답니다!


        지금까지 수족냉증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 방법,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들까지 차근차근 알아보았습니다. 알수록 예방되고, 알수록 건강해집니다! 정확하면서 간단한 치료과 식단을 통해서 올 겨울은 따뜻하게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