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라이딩 추천코스와 자전거 필수 안전장비 소개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Company

        자전거 라이딩 추천코스와 자전거 필수 안전장비 소개

        2016. 10. 04

        요즘같이 선선한 날이면 주위에서 자전거 타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여름처럼 햇볕도 뜨겁지 않아 자전거를 타기에 제격인 날씨인데요. 이번 주말에는 자전거를 타면서 시원한 바람을 느끼며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느껴볼 수 있는 여유를 가져보면 어떨까요? 그래서 오늘은 전국에서 자전거 도로 길이가 가장 긴 경기도의 자전거 추천코스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자전거로 도로변을 라이딩 할 때, 꼭 필요한 자전거 안전장비도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전국 1위 경기도 자전거 도로 길이

        전국 자전거 도로 길이 총 9,374개 노선/총 길이 약 19,717km-상세내용 하단 참조

        전국 자전거 도로 길이
        총 9,374개 노선/총 길이 약 19,717km

        • 경기: 4,286 km
        • 경북: 1,869 km
        • 경남: 1,765 km
        • 강원: 1,486 km
        • 전북: 1,290 km
        • 제주: 1,255 km
        • 충북: 1,210 km
        • 전남: 1,108 km
        • 충남: 875 km
        • 대전: 835 km
        • 대구: 828 km
        • 서울: 724 km
        • 인천: 653 km
        • 광주: 591 km
        • 울산: 454 km
        • 부산: 382 km
        • 세종: 100 km

        전국에서 경기도의 자전거 이용률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경기도의 자전거 도로 길이는 4,286km로 전국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국에서 가장 긴 길이의 자전거 도로가 있는 경기도의 자전거 라이딩 코스는 아름다운 경치가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전거 애호가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대표 코스를 살펴보겠습니다.

        경기도 자전거 추천코스

        DMZ 자전거길 – 순환형 코스

        경기도 자전거 추천코스1 DMZ 자전거길 순환형 코스[임진물새롬랜드→임진교→군남중학교→북삼교→군남댐(회차)→북삼교→군남중학교→임진교→임진물새롬랜드] 경유지는 북삼리,삼거리,무등리이고 소요시간은 약 1.5시간, 주행거리는 19km이다.*출처:아름다운 자전거 여행길

        DMZ 자전거 길은 임진물새롬랜드에서 시작되어 임진교와 군남중학교, 북삼교를 거쳐 군남댐으로가는 라이딩 코스입니다. 임진물새롬랜드에서 시작해 군남댐을 회차하여 다시 임진물새롬랜드까지 오는데 거리는 약 19km, 소요시간은 약 1.5시간으로 무엇보다 DMZ 자전거 길은 임진강을 따라 있는 평탄한 도로변으로 초보자도 여유있게 즐길 수 있는 코스입니다. 이 코스에서는 군남홍수조절지, 두루미 테마파크, 임진물새롬랜드, 숭의전, 주상절리, 당포성, 숭의전 등을 모두 즐기실 수 있답니다.

        남한강 자전거길 A

        경기도 자전거 추천코스2 남한강 자전거길A[코스팔당역→북한강철교→덕구실 보도육교→약근성지→양평전통시장→후미개고개→이포보] 경유지는 하남시, 양평군, 여주시, 광주시이며 소요시간은 약 4.5시간, 주행거리는 60km이다.

        남한강 자전거길 A코스는 이미 오래 전부터 자전거 라이딩 코스로 유명한 팔당역 부근의 지역입니다. 팔당호를 따라 아름다운 경치가 펼쳐지고 이와 함께 강줄기가 시원하게 이어져있습니다. 팔당대교에서 이포보까지의 거리는 약 60km, 소요시간은 약 4.5시간으로 자전거 라이딩 입문자들에게도 한 번쯤 도전해 볼만한 코스입니다. 팔당역에서 시작해 북한강철교, 덕구실 보도육교, 약근성지, 양평전통시장, 후미개고개를 지나 이포보까지 이어지는 이 코스는 경유하는 지점마다 역사, 문화, 음식 등 다양한 매력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남한강 자전거길 A코스가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는 이유이자 남한강 대표 자전거 코스가 된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남한강 자전거길 B

        경기도 자전거 추천코스3 남한강 자전거길B 코스[양평역→이포보→이포보 캠핑장→여주보→강천보→섬강교→남한강대교] 경유지는 양평군, 여주시이고, 소요시간 약 3.5시간, 주행거리 53km이다.

        남한강 자전거길 B코스는 양평역에서 출발하여 이포보, 이포보 캠핑장, 여주보, 강천보, 섬강교를 지나 남한강대교까지 이어지는 코스입니다. 특히, 남한강 자전거길 B코스에서는 남한강을 따라 각기 특색을 갖고 있는 여주의 세가지 보(이포보, 여주보, 강천보)의 조형물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여주보는 세종대왕의 과학발명품인 해시계와 물시계 등을 형상화하여 디자인한 것으로 보의 길이가 무려 525m에 이른다고 합니다. 반면 강천보는 높이 3m의 회전식 수문 7기를 설치하여 평상시에는 수문을 세워 적정 수위를 유지하다가 홍수가 발생했을 때에는 수문을 눕혀 물을 떠내려 보낼 수 있습니다. 보 상부에는 여주의 상징인 황포돛배의 모습을 형상화한 공도교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이렇듯 남한강 자전거길 B코스에서는 각 보마다 다양한 볼거리들이 있어서 단순히 라이딩만을 즐기는 것을 넘어서 각 보의 유래를 알 수 있어서 더욱 의미가 있답니다.

        그린웨이 자전거길 – 초보자 추천코스

        경기도 자전거 추천코스4 그린웨이 자전거길 코스[물왕저수지→연꽃테마파크→갯골생태공원] 경유지는 시흥시청이고 소요시간은 약 1시간 미만, 주행거리는 7.5km이다.

        그린웨이 자전거 길은 물왕저수지에서 출발하여 연꽃테마파크를 거쳐 갯골생태공원으로 가는 코스로 주행거리 약 7.5Km, 소요시간 약 1시간 미만의 초보자 추천코스입니다. 또한 그린웨이 자전거 길은 평탄한 길이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라이딩하는데 보다 안전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말에 부담 없이 라이딩을 즐기기에 가장 좋은 코스입니다. 그린웨이 자전거 길은 시흥시를 흐르는 보통천과 장현천 제방위 농로를 이용하여 조성한 전원적인 풍경을 간직한 매력적인 코스이기도 합니다.

        자전거 라이딩 필수 안전장비

        자전거는 오토바이만큼 안전장비가 필수입니다.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안전장비들이 있습니다. 자전거 라이딩을 할 때 안전장비들을 잘 활용한다면 언제 어디서든 안전한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답니다. 이러한 자전거 라이딩 안전장비에도 화학소재가 사용되어 장비의 내구성을 더욱 좋게 해주는데요. 안전장비에 어떤 소재가 쓰이느냐에 따라서 안전사고를 좀 더 확실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자전거 라이딩 필수 안전장비에는 어떤 화학소재가 사용되는지 알아볼까요?

        헬멧과 고글, 장갑이 있다.

        1. 헬멧

        헬멧은 안전장비 중에서도 가장 핵심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전거를 타다가 사고가 났을 때 헬멧을 착용했는지에 따라 부상의 정도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고가 났을 때 가장 먼저 보호해야 하는 부위가 머리인데, 땅에 떨어질 때의 모든 충격을 대신 흡수하고 쪼개지는 것이 헬멧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헬멧의 껍데기 부분인 모체는 외부 충격 에너지를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 모체가 견고하지 못하면 능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죠. 보통 헬멧 모체의 소재로는 ABS(Acrylonitrile-Butadiene-Styrene)를 사용합니다. ABS는 내열성과 내충격성, 전기적 특성이 우수한 고기능성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LG화학에서는 ABS를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 장갑

        자전거를 탈 때 끼는 장갑 역시도 필수적인 안전장비입니다. 자전거를 타다가 넘어질 경우 땅에 가장 먼저 닿을 수 있는 부위가 손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제일 중요한 신체부위인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넘어질 때 본능적으로 손으로 먼저 땅을 짚으면서 충격을 흡수합니다. 이때 장갑을 끼지 않는다면 손바닥과 손가락을 크게 다치기 쉽겠죠? 넘어지는 노면에 날카로운 돌이나 이물질이라도 있다면 더 큰 부상을 입을 수도 있는데, 장갑은 이런 큰 부상을 예방해 준답니다.

        자전거용 장갑은 손바닥에 쿠션이 있어 충격흡수 능력을 높여주고 핸들을 잡은 손바닥에 전해지는 진동과 충격을 덜어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PVC(Polyvinyl Chloride)의 유연성과 탄성을 향상시키는 첨가제인 가소제가 PVC가공 과정을 거쳐 장갑의 화학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 고글

        자전거를 탈 때 착용하는 고글은 패션 아이템이기도 하지만 안전장비의 의미가 좀 더 큽니다. 자전거를 타다가 보면 벌레나 먼지 등의 이물질이 눈으로 들어오는 경우나 맞바람으로 인해서 눈이 건조해지는 경우, 강한 햇살과 자외선이 내리쬐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경우에 고글은 안전에 있어서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간혹 고글과 선글라스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스포츠용 고글은 눈 전체를 가려 렌즈가 곡면을 이루고 유연성이 있으면서 잘 깨지지 않는 소재로 만들어집니다. LG화학에서 생산 중인 EVA(Ethylene Vinyl Acetate)는 유연성, 내충격성, 자기 점착성과 내열성에 강하다는 특징으로 FOAM 제품으로 보호안경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FOAM은 기계적 물성 우수성으로 보호안경뿐 아니라 방수시트나 신발 밑창(sole)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경기도의 핫한 자전거 추천코스와 함께 자전거로 도로변을 라이딩 할 때, 꼭 필요한 자전거 안전장비도 함께 소개해 드렸습니다. 자전거 라이딩을 할 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안전사고 예방이라는 점을 항상 기억하시고, 사고 예방을 위해서 안전장비는 필수로 착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