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화학이야기

여자라면 겪는 지긋지긋한 생리통! 생리통 완화해주는 요가

2016년 10월 28일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고통이 있습니다. 바로 생리통입니다. 이 기간이면 그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어느 정도의 생리통을 겪게 됩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서 그 통증의 정도도 다르고 더러는 생리통을 거의 겪지 않기도 하지만 이런 체질 역시 평생 유지된다고 장담할 수 없는 만큼 여성이라면 누구나 생리통의 원인과 없애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리통에 시달리는 많은 여성들을 위해 생리통의 원인과 생리통 없애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통의 원인과 치료

여성은 한 달을 주기로 임신을 위한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상시 생식이 가능한 상태로 존재하는 남성과 달리 여성의 경우 이런 패턴에 맞춰 자궁 내에서 많은 일이 일어나게 됩니다. 우선은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서 준비했던 자궁 내의 점막을 떨어뜨리는 일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런 수축, 이완 작용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서 여성은 자연스럽게 생리통을 겪게 되는 것 입니다.

보통 자궁내막과 자궁내막 이상 증식 상태의 자궁

1차성(원발성) 생리통

이런 생리통은 크게 1차성(원발성) 생리통과 2차성(속발성) 생리통으로 나뉘게 됩니다. 1차성(원발성) 생리통은 자국의 수축과 이완을 유도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일종의 호르몬 생성 증가에 따라 발생하며, 생리 전부터 분비되면서 생리혈 배출을 원활하게 하는 동시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프로스타글란딘 분비량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서 이 분비량이 많을수록 생리통 역시 강해져 같은 여성이라도 생리통의 정도가 다른 것입니다. 프로스타글란딘은 보통 생리 시작 후 3~4일이 지남에 따라 분비량이 감소하게 되는데요. 이런 특징 때문에 생리통을 겪는 여성들이 처음 생리 시작 후 3~4일 정도 극심한 생리통에 시달리다가 차츰 나아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않거나, 도무지 견딜 수 없는 수준으로 생리통이 발전한다면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하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2차성(속발성) 생리통

그럼 2차성 생리통의 원인과 치료법은 뭘까요? 2차성 생리통은 1차성 생리통이 발생하는 원인과는 다릅니다. 2차성 생리통은 보통 생리 시작 1~2주 전부터 통증이 서서히 진행됩니다. 그리고 생리가 끝난 후에도 어느 정도 지속되며, 1차성 생리통과 달리 단순히 프로스타글란딘 분비량의 영향으로 발생하지 않고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일반 진통제나 피임제만으로는 호전되지 않는 특징이 있어 매우 까다롭습니다. 일반적으로 2차성 생리통은 그 발생 원인이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자궁경부염,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등 자궁 내 질환을 들 수 있으며, 이런 신체 이상에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이 더해지면서 통증강도가 1차성 대비 더 강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복부불쾌감, 요통, 월경과다 등의 기타증세를 동반하기도 하며, 심한 경우 극심해진 생리통으로 실신하는 사례까지 발생하기도 합니다. 2차성 생리통은 골반 내 병적요소와 연관성이 깊어 단순히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시키는 진통제만으로는 개선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이를 바로 잡기 위해선 전문적인 의료기관을 통한 진단과 이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자궁건강을 확인하는 습관 필요

이처럼 생리통은 고통을 준다는 점에선 비슷하지만 그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해결하는 방법도, 우리가 갖는 의식과 사고의 방향도 달라질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생리를 하니까 아픈 것이라고 단정짓고 방치하면 자칫 건강해야 할 몸에 병을 방치하는 꼴이 되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몸에 특별한 징후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생리통이 심하다면 정기적으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자신의 자궁건강을 확인해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진 외에도 일상에서 충분히 스스로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생활 속 생리통 완화하는 방법

자궁을 따뜻하게, 편하게

자궁을 언제나 따뜻하게 해주면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통증 완화

생리통은 그 발생 원인이 다양하지만 대체적으로 생리통 없애는 방법에는 유사한 면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 말했듯이 프로스타글란딘의 분비량에 의해서 통증이 발생한다는 공통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가장 대표적으로 알려진 방법은 복부 마사지와 반신욕, 족욕 등을 하여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핫팩을 아랫배에 두는 것만으로도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기에 통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해진 자궁 내 온도로 인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기 때문입니다. 쑥이나 계피, 생강처럼 본 성질이 따뜻한 음식을 차로 끓여 먹는 것 역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여 생리통 없애는 방법으로 적합합니다.

스키니 진은 하복부 및 하체에 심하게 압박을 주어 혈액순환 장애를 유발한다.

또한 옷차림은 스키니 진이나 하복부 및 하체를 심하게 압박하여 혈액순환 장애를 일으키는 복장은 피하고 넉넉하고 편한 복장이 보다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최근에는 스키니 진 등 여성의 몸매를 더 늘씬해 보이게 하는 타이트한 옷이 인기지만 실제로는 그런 복장이 여성의 자궁의 건강에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요가를 통한 근육 이완

평소 생리통이 심한 편이라면 생리통 없애는 방법으로 스트레칭이나 요가를 하여 근육 이완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서 생리통 완화를 위한 요가 자세 몇 가지를 소개할까 합니다.

물고기 자세

생리통 완화를 돕는 요가 자세 1. 물고기 자세

물고기 자세는 자리를 서로 꽈서 물고기의 꼬리 지느러미 같이 하는 자세로 우선 다리를 꼬고 누워 목과 등 근육을 이용해 머리를 뒤로 젖혀 정수리를 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그 다음 허리와 아랫배에 긴장을 유도해 근육의 이완과 수축을 통한 생리통 완화를 유도합니다.

활 자세

생리통 완화를 돕는 요가 자세 2. 활 자세

엎드려서 발목을 잡은 뒤 있는 힘껏 허리를 젖혀 몸 전체가 마치 활의 모습이 되도록 당기는 자세입니다. 이 자세는 생리통, 근육통에 모두 효과가 있어서 꾸준히 해주면 좋지만 만약에 생리통이 심하고 생리 혈의 양이 많은 날이라면 이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낙타 자세

생리통 완화를 돕는 요가 자세 3. 낙타 자세

무릎을 꿇고 앉아 팔을 뒤쪽으로 뻗어 뒤꿈치를 잡습니다. 이 때 무릎은 직각을 유지하며 시선은 하늘을 바라본 상태로 고정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여러 자세 중에서 생리통 완화 효과가 가장 즉각적으로 보이는 자세이며 굽은 허리를 가진 분들의 허리 교정에도 탁월한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무릎 굽혀 앞으로 수그리기

생리통 완화를 돕는 요가 자세 4. 무릎 굽혀 앞으로 수그리기 자세

가장 기본적인 스트레칭 자세 중 하나로 한쪽 무릎을 구부리고 다른 쪽 다리는 발끝까지 쭉 편 후 상체를 앞으로 숙여줍니다. 허리와 복부는 물론, 허벅지까지 압력을 주어 통증을 완화해주며 뭉친 어깨를 풀어주는 효과까지 있어서 생리통이 없어도 꾸준히 해주면 일상의 피로를 푸는데 도움이 되는 자세입니다.

말랑말랑 요가 매트 속 화학 소재, 합성고무 NBR

참고로 요가를 많이 안 해본 분들이라면 맨 바닥에서 요가를 하려고 할 수도 있는데요. 집 안에 특별히 매트가 깔려 있는 것이 아니라면 올바르지 않은 자세로 딱딱한 바닥에 직접적으로 관절 부위가 맞닿아 불편하거나 다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요가 매트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요가 동작을 할 때 다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요가 매트는 어떤 소재로 만들어졌을까요? LG화학에서도 요가 매트의 원료가 되는 소재를 만들고 있습니다. 요가 매트는 미끄럼을 방지하고 허리를 보호해주는 등 다양한 동작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요가 매트를 만드는 소재로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NBR이라는 합성고무 소재입니다. NBR 소재의 요가 매트는 쿠션감이 좋아 충격을 잘 흡수해주고, 복원력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NBR 소재의 장점으로 운동을 하면서 움푹 눌렸던 요가 매트도 금새 복원이 되어 요가 매트의 수명이 더욱 오래갑니다. NBR 소재는 아크릴로니트릴과 부타디엔을 저온 유화중화법으로 만든 합성고무 제품으로 내유성이 우수하고 연료호스, 신발 밑창, 자동차 부품 등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지금까지 생리통의 발생 원인과 이를 완화해주는 몇 가지 생활 속의 팁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두 가지는 항상 기억해 주세요! 몸의 냉기가 있으면 안 좋다는 것! 생리를 할 때 생기는 통증을 너무 당연하게만 생각하면 안 된다는 것! 혹시라도 생리통이 심해지면 그냥 지나치지 말고 전문 의료기관을 통해 정확히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하여 무심코 넘기는 것이 때로는 당연한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생활 속 건강 징후에 대해 세심하게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은 습관이 될 듯 합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