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치아건강 관리 어떻게 하고 있나요? 음식에 숨겨진 치아건강 관리법

2016년 10월 21일

날씨가 쌀쌀해지는 가을이면 치아 때문에 고민인 분들 많으시죠? 더웠던 여름철과 달리 가을을 지나 겨울로 갈수록 공기는 차가워지고 그럼 자연히 시린 이로 고통스러워하는 분들이 많아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잇몸은 물론 시린 이 등 치아건강에 효과적인 음식들과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건강과 음식들

단음식은 피해야 한다

단음식은 피해야 한다! 단음식의 점착성으로 다양한 치주질환 발생(베이커리류와 과일류가 접시에 놓여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어릴 때부터 익히 알고 있는 가장 단순한 치아건강 상식이 있습니다. 바로 단 음식은 치아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인데요. 그럼 어째서 단음식이 치아건강에 안 좋은 것일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음식을 먹을 경우 당분이 세균 증식을 도와 치아건강을 해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으로 실제 단음식이 치아건강에 안 좋은 이유는 달달한 맛을 내는 당분 때문이 아니라 단음식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점착성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단 음식은 꿀이나 설탕, 엿과 같이 모두 끈적이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 끈적이는 성질이 음식을 통해 섭취했을 때도 그대로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단음식을 먹고 나면 이 끈적이는 성질로 인해 치아에 늘어붙게 되고 그렇게 되면 구강청결제 및 양치질을 해도 쉽게 닦이지 않아 치아에 남기 쉽습니다. 이렇게 남은 단음식의 찌꺼기는 다양한 치주질환을 일으켜 결과적으로 치아건강을 해치게 되는 것입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어라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어라!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주어 치석 예방 효과(섬유질이 많은 녹색채소들이 놓여있다.)

단음식은 피해야 하지만 반대로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자주, 그리고 많이 먹을수록 치아건강에 이롭습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라면 채소류로 그 중에서도 배추나 열무 줄기와 같이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채소류가 해당됩니다. 이런 섬유질을 섭취하게 될 경우 음식을 삼키기 위해 씹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섬유질이 치아의 표면을 닦는 역할을 하게 되고 단음식과 달리 씹을수록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어설프게 하는 양치질보다 수 차례 씹은 섬유질의 음식이 치아표면의 플라그를 더 잘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익힌 채소보다는 날 것으로 먹는 것이 더 좋으며 이렇게 섭취한 섬유질은 치석 예방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에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채소, 많이 먹어야겠죠?

부드러운 음식보다는 단단한 음식이 좋다

부드러운 음식보다는 단단한 음식! 잇몸의 혈액순화을 도와 치아건강에 효과적(견과류가 종류별로 수저에 담겨있다.)

일반적으로 질긴 음식을 씹으면 턱 근육이 발달되어 미관상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부드러운 음식이 치아건강에 좋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아니다’입니다. 우리의 치아는 그 뿌리가 되는 잇몸으로 턱뼈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부드러운 음식만 먹게 될 경우 잇몸에 적당한 자극을 주지 않게 되는데 이 경우 턱 근육이 지나치게 발달되지 않을 수 있고 한편으론 잇몸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에 어느 정도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여러 번 씹으면서 섭취해야 합니다. 이렇게 딱딱한 음식을 씹으면 잇몸의 혈액순환을 돕고 잇몸과 뼈가 보다 튼튼하게끔 자극을 줘 치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턱관절에 무리를 주거나 턱 인대가 늘어나 이상이 올 수 있고 치아의 표면이 과도하게 마모되어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등푸른 생선과 녹차의 공통점은?

등푸른 생선&녹차! 불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치아를 더욱 단단하게 해주는 효과(등푸른 생선과 녹차잎, 그리고 녹차를 우려낸 차가 투명한 유리병에 있다.)

치아건강과는 다소 무관해 보이는 두 음식도 치아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바로 등푸른 생선류와 녹차입니다. 이 두 음식은 불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꾸준히 섭취할 경우 치아를 더욱 단단하게 해주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등푸른 생선의 경우 정기적으로 간간히 섭취해주면 좋고 녹차 역시 생활 중에서 마셔주면 치아건강에 이롭습니다. 다만 녹차의 경우 카페인이 다소 함유되어 있는 만큼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등푸른 생선을 식사 때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유제품과 제철과일

유제품&제철과일! 무기질과 칼슘, 단백질이 풍부한 유제품의 치아표면 보호막 강화 효과, 비타민C가 함유된 제철과일 섭취로 괴혈병 예방

우유나 치즈와 같은 유제품은 무기질과 칼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치아표면의 보호막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유제품의 칼슘은 치아와 뼈 모두에 필요한 영양분으로 생활 속에서 섭취할 수 있는 대체식품이 많지 않은 만큼 꾸준히 신경 써서 섭취해주면 치아건강 개선과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의 경우 법랑질의 용해도를 감소시켜 우유를 장시간 동안 치아와 접촉시키면 충치가 잘 생기지 않는 특징도 있습니다. 다만 침이 흐르지 않을 땐 오히려 충치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영아들이 우유병을 물고 자는 것은 피하게 해야 합니다. 제철과일도 치아건강에 도움이 되는데요. 치아 자체에 영양분을 주지는 않지만 과일 속에 함유된 비타민C의 경우 결핍 시 잇몸에서 피가 나는 괴혈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제철과일을 섭취함으로써 보충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YES: 섬유질 많은 음식 섭취, 칼슘 많은 음식 섭취, 딱딱한 음식의 적당한 섭취/NO: 점착성 높은 음식 섭취, 산성도 높은 음식 섭취

지금까지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봤는데요.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들은 크게 3가지 정도의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치아의 표면 청결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치아건강에 좋다는 것입니다. 치아 표면에 늘어 붙는 점착성이 높은 음식의 경우 치아건강을 해치지만, 오히려 이를 닦아내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치아건강에 좋은 것이죠. 두 번째는 칼슘을 포함한 음식은 좋고 치아 부식을 유발하는 산성의 음식은 안 좋다는 것인데요. 우유는 치아건강에 좋고 콜라는 나쁜 것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치아건강을 위해선 잇몸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딱딱한 음식을 종종 섭취함으로써 잇몸에 자극을 주고 혈액순환을 돕는 것과 제철과일의 비타민C로 괴혈병을 예방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치아에만 좋은 칼슘만 섭취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잇몸도 챙겨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하세요! 우리에게 치아는 너무나 소중하지만 그 소중함을 잃기 전까지는 짐작조차 힘들죠. 음식의 섭취만 신경 써서 해줘도 더 오래, 더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으니 오늘 블로그지기가 전해드린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자주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