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리스 게임에 집중하면 살이 빠진다?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테트리스 게임에 집중하면 살이 빠진다?

        2016. 10. 18

        계절을 막론하고 많은 분들이 늘 고민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다이어트입니다. 여성이라면 누구나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구가 강해 늘 갖게 되는 고민이지만 최근에는 단순히 여성에 국한되지 않고 남녀노소를 불문한 다이어트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런 양상의 원인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편리해진 교통편의 보급으로 운동량은 줄고 오히려 섭취하는 칼로리가 늘어난 생활모습의 변화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강한 삶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이어트의 어려움

        일반적으로 우리는 다이어트라고 하면 음식의 양 또는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를 조절하는 식이요법과 음식을 통해 섭취한 칼로리양보다 많은 칼로리 소모를 통해 살을 빼는 운동을 떠올립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지만 두 가지 방법 모두 쉽지 않은데요. 식이요법의 경우 너무나 맛있어 보이는 음식의 유혹에 무너지면서 오래가지 못해 포기하는 사례를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의 경우는 직장생활, 또는 학업과 같이 자신의 생업에 종사하다 보면 지친 몸을 이끌고 꾸준히 운동을 하기가 어려워 쉽사리 시작하기가 어렵죠?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다이어트는 늘 필요하지만 그만큼 늘 도전과 실패를 반복하는 애증의 과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럼 이런 다이어트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몸무게 저울 위에 올라가 좌절하고 있는 여자의 모습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면 정말 수많은, 그러면서도 모두 제 각각 다른 방법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했다는 사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실제 이렇게 다양한 방식의 다이어트를 시도하는데요. 다이어트의 방식은 모두 다르지만 실패하는 원인은 대부분 같습니다. 바로 의지의 문제입니다. 여기에서 의지란 바로 다이어트를 포기하고 싶은 욕구에 굴복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식이요법이라면 식욕이 생겼을 때 이를 참지 못하고 고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하게 되는 것을 의미할 것이고, 운동의 경우는 지친 몸을 쉬게 하고 싶다는 수면욕이 아마도 가장 대표적인 ‘욕구에 굴복하는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이런 다이어트의 어려움에 도움이 되는 것이 있으니, 바로 테트리스 게임입니다.

        테트리스 게임과 다이어트

        스마트폰으로 테트리스 게임을 하는 모습

        테트리스 게임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면 다들 의아한 생각이 들 것입니다. 컴퓨터 앞에, 또는 스마트폰으로 하는 테트리스 게임이 어째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쉽사리 이해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테트리스 게임에 집중을 하게 되면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인 ‘욕구’로부터 조금은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실제 이 욕구를 억제하여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 식욕억제제와 같은 인위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여기서 식욕억제제란 살을 빼기 위해 처방 받는 약의 일종으로, 흔히 중추성과 말초성의 식욕억제제로 구분됩니다. 중추성의 경우 아드레날린 작용제와 같이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주어 식욕을 억제 시키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말초성의 경우는 소화기관의 기능을 억제하여 음식 섭취를 통해 흡수하는 칼로리의 섭취 효율을 떨어트리는 방식과 혈당 상승을 유도하여 위 운동을 억제하는 방식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하는 테트리스 게임이 바로 이런 식욕억제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실제 영국의 플리머스 대학 연구팀은 18~30세의 실험 참가자 100명을 대상으로 테트리스 게임과 인간의 욕구 수준 변화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원하는 욕구의 종류와 그 강도에 대해 상세하게 기록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들을 두 그룹의 실험군으로 나눴습니다. 이후 한 그룹에는 3분간 집중하여 테트리스 게임을 하게 하였고, 다른 그룹에게는 다음 차례로 게임을 할 것처럼 대기하게 한 뒤 실제 게임은 하지 않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두 그룹의 실험군에게 다시 욕구에 대한 강도를 측정하였는데요.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놀랍게도 테트리스를 3분간 집중하여 한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과 비교하여 무려 평균 24%의 욕구 감소 결과를 보였습니다. 과연 어째서 이런 실험 결과가 나온 것일까요?

        많은 두뇌 활동을 요하는 테트리스 게임을 함으로써 욕구 억제 능력 상승(테트리스 블럭들이 쌓이는 모습)

        일반적으로 사람이나 동물이 갖는 ‘욕구’는 꾸준하게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단기적으로 몇 분 동안만 지속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이 욕구의 지속시간을 무사히 넘기면 욕구를 이겨내는 것이 생각보다 쉬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위에서 나뉜 두 그룹 중 테트리스를 한 그룹의 경우 그들의 욕구가 발동되는 시기에 테트리스라는 다분히 많은 두뇌 활동을 요하는 게임에 집중함으로써 욕구에서 다른 것으로 관심을 돌리게 된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테트리스를 한 그룹은 자연스럽게 욕구에 집중한 대조군(테트리스를 하지 않은 그룹) 대비 높은 욕구 억제 능력을 보이게 된 것입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Tip

        그렇다면 이런 욕구의 조절 능력처럼 우리가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알아야 할 상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블로그지기가 여러분의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원칙을 수립하세요

        DIET TiP1: 원칙을 수립하세요(과일과 야채 사이로 아령과 줄자가 있다.)

        일반적으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경우 매번 결심만 하지 구체적인 원칙이나 계획을 수립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오늘은 먹고 내일부터 하겠다는 다짐을 반복하고 자기합리화를 거듭하며 ‘이건 먹어도 괜찮아’, ‘이 정도면 살이 찌지 않겠지’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실제 자신이 다이어트에 성공하자면 강한 의지를 갖고 정확한 수치 측정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적량의 칼로리를 섭취해야 하며 가능하다면 꾸준한 운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저기 많이 알리세요

        테트리스 게임에서 봤듯이 인간의 욕구란 다이어트의 결과에 많은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이런 욕구는 매우 강력한 것이라 혼자 이겨내기가 쉽지가 않아서 혼자 결심한 다이어트는 그만큼 통제력을 잃고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때문에 욕구를 억제하는 금연이나, 금주는 물론 다이어트까지 모두 주변의 사람들에게 여기저기 많이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그 욕구를 억제하지 못할 때 곁에서 응원과 격려를 통해 욕구 억제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적량의 식사와 꾸준한 운동만으로도 장기적으로 보다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가질 수 있지만 대부분 이 욕구로 인해서 다이어트라는 허들 앞에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DIET TiP2: 지피지기면 백전 백승(계란후라이와 샐러드 사이에 노트가 있다.)

        많은 분들이 위에서 언급했듯 다양한 다이어트 방식을 검색하고 그 방식을 따라 하는 수순으로 다이어트를 시도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매우 비효율적이고 성공확률이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다이어트를 하는 자신과 검색을 통해 알게 된 다이어트 성공사례의 주인공이 다른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몸은 저마다의 고유한 체질을 갖습니다. 실제 이 체질에 따라 살이 더 잘 찌고, 덜 찌는 차이가 발생할 뿐 아니라 섭취하는 음식과의 궁합도 달라집니다. 그런데 자신의 체질에 대한 이해 없이 무작정 타인의 성공사례만 따라 하게 되다면 당연히 자신과 맞지 않는 방식의 다이어트 방법으로 다이어트는 다이어트대로 실패하고, 건강까지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땐 꼭 병원을 찾아 체질을 확인하지 않더라도 자신이 살을 찌는 원인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처방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굶지 말고 뛰세요

        DIET TiP3: 굶지 말고 뛰세요(러닝화를 신은 사람이 운동복을 입고 도로 위를 달리고 있다.)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 특히 여성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다이어트를 할 때 무작정 굶기만 하는 경우입니다. 하루 세 끼를 먹던 식사를 두 끼, 혹은 한 끼로 줄이거나 혹은 샐러드와 같은 초식 위주의 식사로 대체하는 것이죠. 하지만 건강하고 요요현상이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선 굶거나 단순히 식사량만 줄이는 것이 아닌 꾸준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근육 때문인데요. 우리 몸은 근육과 체지방에 의해 체형이 결정됩니다. 근육이 많으면 흔히 말하는 초콜릿 복근과 같이 단단하고 맵시 있는 몸매가 되지만 지방이 많으면 전체적으로 굴곡이 많고 부피가 큰 체형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체형 때문에 운동을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근육은 우리 몸에서 지방을 연소시키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실제로 운동을 꾸준히 하여 근육량이 많아지면 생물체가 생명을 지속하기 위해 소비하는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나중에 음식의 양을 다소 늘리더라도 몸에 근육이 많으면 기초대사량이 올라간 만큼 쉽게 요요현상이 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굶지만 말고 열심히 운동을 하는 것이 아름다운 체형을 가꾸고 더불어 장기적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비법이라 할 수 있겠죠?

        단일 음식 섭취는 피하세요

        DIET TiP 4: 단일 음식 섭취는 피하세요(샐러드 위에 줄자가 있다.)

        인터넷만 검색해도 닭 가슴살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고구마 다이어트와 같이 한 가지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여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는 다이어트 방식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일 음식 다이어트의 경우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필수 영양분의 균형을 무너트릴 수 있습니다. 칼로리 섭취량을 조절하기 위해 하는 것은 좋지만 이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필수적인 영양분과 무기질의 섭취까지 줄어들게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단일 음식 다이어트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당장 섭취하는 칼로리의 양이 줄기 때문에 효과가 있는 것 같아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건강을 해칠 뿐 아니라 특히 여성들의 경우 피부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스로를 속이세요

        DIET TiP5: 스스로를 속이세요(작은 식판 위에 소량씩 들어있는 음식)사람의 몸은 생각보다 무의식 중에 받는 정보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그래서 이런 성질을 잘만 이용하면 보다 성공적인 다이어트에 한 발 다가갈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봉지에 담긴 음식의 경우 봉지째로 먹지 말고 그릇에 담아 자신이 섭취하는 음식의 양을 눈으로 확인하면서 먹으면 음식의 섭취량을 조절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음식을 먹을 때 쓰는 그릇의 크기를 모두 줄여 음식의 섭취량을 줄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실제 소비자연구협회의 저널에 따르면 그릇 크기의 감소 비율에 따라 음식 섭취량도 비례하여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잔의 경우는 넓고 동그란 잔 보다는 길고 가는 잔에 따랐을 때 담긴 내용물의 높이가 더 많아 보여 적은 양을 섭취하는 양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식사를 제외한 간식거리는 되도록 시야에 들지 않는 곳 또는 멀리 두는 것만으로도 섭취 빈도나 양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처럼 스스로의 욕구에 영향을 주는 여러 정보들을 조작하는 것도 장기적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활습관을 바꾸세요

        마지막으로 소개할 팁은 바로 스스로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입니다. 우선 식사를 할 땐 최대한 천천히 먹도록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음식을 최소 30번 가량 씹는 것을 권장합니다. 음식을 많이 씹게 되면 음식이 잘게 부서지면서 위에서 머무는 시간이 줄어 위에서 흡수하는 칼로리의 양이 감소할 뿐 아니라, 위에서 포만감을 느낄 시간을 벌어 음식 섭취량이 줄기 때문입니다. 또한 잠은 최대한 충분히 자는 것이 좋은데 몸이 피곤할 경우 몸에선 자연스럽게 더 많은 허기를 느껴 식욕을 북돋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식사를 한 뒤에 바로 취침을 할 경우 위에서 음식이 오래 머물러 결과적으로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를 하는 결과를 나을 수 있으니 취침 전 식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다이어트와 테트리스 게임의 관계와 그 외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팁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이어트는 말 그대로 나와의 전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실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는 그 사람의 체질이나 섭취하는 음식의 종류 때문이 아닙니다.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이유는 대부분이 자신의 욕구를 이겨내는 의지가 약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욕구와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선 시각적인 정보에 영향을 많이 받는 테트리스 게임과 같은 것에 관심 돌리기가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테트리스 게임이 아니라도 자신만의 ‘집중’할 만한 관심사를 한 가지 가져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블로그지기가 오늘 소개해드린 다양한 다이어트 팁과 함께 보다 성공적인 다이어트가 되시길 바랍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