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기보다 더러운 휴대폰, 이렇게 소독해보자!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변기보다 더러운 휴대폰, 이렇게 소독해보자!

        2016. 09. 20

        LG화학 대학생 에디터 3기 배지은, PEN NAME: 지니/ 25, 화학, 안녕하세요! 밝은 에너지를 가진 대학생에디터 3기 배지은입니다. 요술램프 지니처럼 화학의 숨겨진 매력을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가 온종일 사용하는 휴대폰 소독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여러분, 휴대폰이 공중 화장실 변기보다 더럽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는 집에서, 대중교통에서, 밖에서도 항상 휴대폰과 함께하는데요. 우리 손의 세균과 각종 오염이 휴대폰에 그대로 전달된답니다. 특히 휴대폰 온도와 습도는 세균 번식의 최상조건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휴대폰을 씻을 수도 없고 어떻게 세균을 막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휴대폰 소독을 통해 세균 막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일회용 알코올 솜

        일회용 알콜솜인 에프에이 이올스왑 제품으로 스마트폰 액정을 닦고 있다.

        많은 분들이 휴대폰 소독에 알코올 솜을 가장 많이 이용하시죠! 알코올 솜 같은 경우 개별포장 되어 있어서 보다 위생적이고 편리하답니다. 휴대폰의 버튼 부분이나 좁은 부분도 잘 닦을 수 있답니다. 일반 약국과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고 작아서 휴대성이 좋아요. 또한 상처가 나거나 여드름 압출 후 소독에도 이용 가능하다는 사실! 가격은 일반 약국에서 대략 100개당 5,000원이고 인터넷으로는 더 저렴하게 구매 가능하답니다!

        살균 스프레이

        (좌)살균 스프레이를 스마트폰 액정에 뿌리고 있다. (우)스마트폰 액정에 뿌려진 살균 스프레이 용액을 냅킨으로 닦고 있다.

        다음은 요즘 다양한 용량으로 이용 가능한 살균 스프레이입니다. 5mL부터 1L 이상까지 다양해서 작은 용량은 휴대용으로 뿌리기 좋아요. 살균 스프레이는 전자기기 액정용이나 주방용품 기자재 소독용, 바닥 청소용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휴대폰 소독 같은 경우 전자기기 용도의 스프레이를 가볍게 뿌려준 후 부드러운 천이나 솜으로 닦아주시면 된답니다. 스프레이로 여러 번 도포가 가능하고 항균 효과와 액정 청소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일거양득이랍니다!

        소독용 에탄올

        (좌)소독용 에탄올액 250mL 용량의 흰색 플라스틱 병 2개가 나란히 있다. (우) 스마트폰을 닦기 위해 소독용 에탄올액을 냅킨에 뭍히고 있다.

        소독용 에탄올은 250mL에 1,000원으로 용량대비 가장 저렴했고 약국에서도 쉽게 구매 가능하답니다. 물론 인터넷에서도 구매 가능해요. 소독용 에탄올은 상처 소독에 이용될 뿐만 아니라 각종 전자기기 및 실생활 용품 청소에도 이용된답니다. 실제로 저는 책상이나 화장대, 화장품 용기 등도 청소할 때 사용하고 있는데요, 가격대비 용량도 커 여러 번 이용 가능하여 유용합니다.

        휴대폰 소독기

        핸드폰 소독기에 스마트폰을 넣고 소독을 하고 있다.

        휴대폰 소독 방법 중 크기도 가장 크고 비용도 가장 비싼 휴대폰 소독기! 휴대폰 소독기는 최저 15,000부터 10만원 이상까지 가격도 다양한데요~ 충전하면서 소독하는 제품과 아예 넣어서 소독하는 제품이 있답니다. 자외선(UV)의 살균 효과를 이용한 원리라고 합니다. 왼쪽 사진과 같은 충전기는 학교, 카페, 서비스 센터 등에서 많이 보셨을 거예요. 아예 넣어서 사용하는 소독기 같은 경우 칫솔, 화장 도구 등 다른 물품들도 소독할 수 있다니 매우 유용하겠죠?

        항균 스티커, 항균 액정필름

        (좌) 스마트폰용 향균스티커를 스마트폰 케이스 내부에 부착한 모습, (우) 스마트폰용 향균스티커와 스마트폰.

        알코올 솜, 스프레이, 에탄올 등은 결과적으로 닦아주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다른 방법들이 귀찮으신 분들은 스티커나 액정 필름이 어떨까요? 항균 스티커 같은 경우 휴대폰 케이스에 부착하거나 책상에 붙인 뒤 그 위에 휴대폰을 올려놓아도 항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떼었다 붙여도 끈적이지 않아 깔끔하더라고요. 또한 항균 인증을 받은 액정 필름은 세균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한 번 붙여놓으면 신경 쓸 필요 없이 항균 작용을 해주니 바쁘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소독기, 알코올솜, 살균 스프레이, 에탄올, 향균 스티커, 향균 액정필름'을 '가격, 구매접근성, 휴대성, 사용편리성'으로 구분하여 안내하는 표-상세 표 하단 참조

        항균제품들을 가격,구매접근성,휴대성,사용편리성으로 구분하여 안내하는 표입니다.
        가격 구매접근성 휴대성 사용편리성
        소독기 나쁨 나쁨 나쁨 좋음
        알코올솜 중간 매우 좋음 좋음 좋음
        살균 스프레이 중간 중간 중간 중간
        에탄올 매우 좋음 매우 좋음 나쁨 나쁨
        항균 스티커 좋음 나쁨 매우 좋음 매우 좋음
        항균 액정필름 중간 좋음 매우 좋음 매우 좋음

        휴대폰을 소독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가격, 구매 접근성, 휴대성, 편리함을 표로 살펴볼까요? 상대적으로 더 우수할수록 높은 별점!

        이 소독법들은 휴대폰뿐만 아니라 노트북, 키보드, 리모컨 등 각종 전자기기에도 적용할 수 있답니다! 앞으로는 밖에 다녀온 후에는 휴대폰을 소독하는 관리가 필요하겠죠? 처음에는 번거롭겠지만 심적으로도 깨끗한 기분이 들고, 실제로도 세균 증식을 막아 건강에 도움이 될 거예요!

        6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윤 율림

          문의할 사항이 발생했습니다
          요즘 COVID19 가 너무 두려워 아내가 현관 손잡이 부근에
          소독목적으로 에틸 알콜을 분무기에 담아 뿌렸는데 두꺼운 목재로
          되어있는 현관 문이 변색이 되어버렸습니다 윈덱스 와 다른 세제들로
          지우려 했으내 도저히 불가능하고 분무된 부분들이 지워지지 않고 변색되어 있습니다 무슨 방법이 없을까요?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천강석

          항균은 세균을 죽이는 기능이 아닙니다. 발생 억제하는 기능입니다.
          기존에 세균이 있다면 번식 억제이지 죽이지는 못합니다.
          근본적으로 다른 제품들과 기능이 다릅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