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공식블로그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식초의 변신은 무죄? 우리 생활 속 식초 파헤치기!

2016년 6월 20일

양태현 25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순간의?만남을?영원한?인연으로,?헤어질?때?다시?보고?싶은?사람 비기

안녕하세요! LG 케미토피아 대학생 에디터 비기입니다. 여러분들은 식초를 생각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아무래도 그냥 요리할 때 들어가는 단순한 조미료 정도겠죠. 하지만 최근에 식초가 다양하게 변신을 하고 있는데요. 세척제와 섬유유연제로 사용되는 것은 물론 피로 회복과 소화 촉진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이용하기도 하고 심지어 샴푸도 따로 나왔답니다! 식초의 효능, 대체 어디까지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오늘 제가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신 맛의 식초, 그 안의 화학

식초 안의 화학: 아세트산에 따라 2-4% 식초와 고체(빙초산)로 상태가 바뀜

여러분들도 식초가 혀에 한 방울만 닿아도 신 맛에 눈이 저절로 감기는 경험이 있으실 거예요! 그렇다면 왜 식초에서 신 맛이 나는 걸까요? 그것은 바로 아세트산 때문인데요. 식초에는 아세트산이 약 2~4% 정도 포함되어 있어요! 즉,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식초는 보통 2~4%의 아세트산이라고 말할 수도 있죠. 또한, 아세트산이 식초의 원료로 쓰이고 있기 때문에 아세트산을 초산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순도가 높은 아세트산은 상온에서 고체로 존재하는데, 이를 얼어 있는 초산이라는 의미로 빙초산이라고 부른답니다. 하지만 빙초산은 아세트산과 달리 독성이 강해서 피부에 닿으면 알레르기, 아토피 등의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해요!

생활 속의 식초, 어디까지인가?

생활속의식초 사용법: 머리감기, 청소하기, 건강 관리

 식초로 머리를 감는다?

식초를 이용해서 머리를 감으면 머릿결이 부드러워지고 모발 영양 흡수에도 좋다고 하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거예요. 보통의 샴푸는 강한 염기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샴푸로 머리를 감으면 두피와 모발의 산성과 염기성의 불균형을 초래하기 때문에 모발이 윤기와 힘을 잃게 됩니다. 하지만 산성을 지닌 식초를 물과 적정한 비율로 섞으면 중화 작용을 일으켜 머릿결이 좋아지고 모발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죠! 다만, 냄새가 날 수가 있으니 최근 출시되고 있는 헤어 식초를 쓰는 것이 방법이겠네요~

 식초로 청소를 한다?

식초를 이용해서 청소를 하는 방법은 방송에서도 많이 소개가 되었어요. 앞서 말씀을 드렸듯이 식초는 산성을 지니고 있어요! 아세트산은 살균 능력이 있기 때문에 식초 역시 이물질을 닦아내거나 청소할 때 쓰이는 것이죠. 찌든 때나 물 때 등 더러운 것이 보이는 어느 곳이라도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섞어서 닦아주면 아주 깔끔하게 닦아낼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더 깨끗이 닦고 싶은 마음에 주방 세제와 식초를 섞어서 사용하지 마세요. 황산 가스와 염산 가스가 발생하게 되어 매우 위험합니다!

 식초로 건강을 지킨다?

식초는 산성이지만 몸에서 분해되면 알칼리성으로 변해요. 그래서 산성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은 근육에 쌓이는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이죠. 또한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음식물의 소화 흡수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특히, 곡물이나 과일을 발효시켜 만든 식초에는 비타민, 유기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니 하루에 일정량 드시면 몸의 변화를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상큼한 맛의 식초? 과일 식초로의 변신!

과일식초의 효능: 소화장애 치료, 스트레스 해소, 피로 회복, 체지방 감량

이전부터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인터넷에 효과 좋은 방법을 찾으시는 분들이 한 번쯤은 봤던 글, 바로 식초 다이어트인데요! 식초가 지방 분해 효과가 있다고 하여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할 때 물에 희석해서 마시기도 하는데요. 물론 그냥 식초를 마시면 맛이 없겠죠? 바로 요즘 유행하는 과일 식초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과일 식초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 몇 가지만 소개해 드릴게요.

첫 번째로, 사과 식초입니다! 변비나 소화장애 치료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 효과를 위해 가장 많이 마시는 대중적인 과일 식초라고 할 수 있죠. 두 번째로, 바나나 식초입니다! 바나나 식초 역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무엇보다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포도 식초! 포도 식초는 특히 피로 회복과 기력을 충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파인애플 식초입니다. 달고 상큼한 맛으로 최근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파인애플 식초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성분인 브로멜라인이 있어 체지방을 감량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하네요!

 

식초, 이것만은 주의하세요!

식초 주의할 점: 피부에 양보하세요? 다다익선? 공복에도 벌컥벌컥?

식초, 여러 효능이 있어 좋기는 하지만 주의하실 점이 있답니다! 첫 번째, 피부에 직접 바르지 마세요! 식초로 세수를 하면 좋다는 속설이 있었지만 식초로 인해 각질이 벗겨진 피부에 2차 감염이 발생되면 피부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답니다. 특히, 강한 초산은 피부에 화상을 입힐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두 번째, 너무 많이 드시지 마세요! 몸에 좋다고,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많이 드시는 것은 좋지 않답니다. 물에 희석시켜서 하루에 3잔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네요. 세 번째, 공복에 식초를 복용하지 마세요! 식초가 건강에 좋은 것은 분명하지만 식초를 공복에 드실 경우 위벽을 헐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위산 과다 증세나 위궤양이 있으신 분들은 특히 조심하셔야 해요!

단순히 요리에 한 두 방울 정도 들어가는 것이 전부인 줄 알았던 식초, 알고 보니 생활 속에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었네요. 하지만 무엇보다 자신이 필요한 용도에 따라 적정량만큼 알맞게 사용해야 만능 식초의 기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 기억하세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