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닫기
요즘이야기

만들어 볼까요? 안전한 DIY 세정제 & 살충제

2016년 6월 1일

우리가 하루 동안 가장 많이 소비하는 것 중 하나, 바로 ‘세정제’ 아닐까요? 빨래와 설거지는 물론 손을 씻을 때조차도 세정제는 널리 쓰이죠. 또 날씨가 더워지면서 파리, 모기, 진드기 등 해충과 날벌레들이 극성을 부려 살충제를 구입하려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일반 판매 제품이 내 몸에도 안전할까, 걱정이 된다고요? 그렇다면 직접 만들어 쓰면 되죠! 올 여름 세균과 벌레로부터 우리를 보호해 줄 안전한 세정제 & 살충제 만드는 법을 함께 알아 봅시다!


안전 OK! 향기 OK! 천연 손 세정제 만들기

메르스와 같은 질병이 유행하면서 각 가정에서 하나씩은 구비하고 있는 손 세정제. 약간의 번거로움을 감수한다면 원하는 향기를 머금은 안전한 손 세정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DIY지만 세정력도 우수한 편인데요. 먼저 휴대가 간편한 스프레이형 손 세정제는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에탄올과 정제수, 그리고 글리세린만 있으면 만들 수 있답니다. 에탄올과 정제수를 7:3의 비율로 넣고 글리세린 조금, 그리고 좋아하는 향의 아로마 오일 몇 방울 떨어뜨린 뒤 흔들어 주면 완성! 아로마 오일 대신 향수를 넣어도 좋고 만약 무향이 좋다 하시는 분들은 생략하셔도 무방합니다.

왼쪽엔 홈메이드 세정제 3개가 나란히 놓여있는 모습. 오른쪽엔 천연세정제를 손바닥에 짜는 모습.

다음으로 욕실용 핸드워시를 만들어 볼게요. 펌프형 빈 통에 물비누베이스와 정제수를 5:5비율로 넣고 글리세린 조금, 아로마 오일 적당량을 넣고 흔들어주기만 하면 거품이 풍성한 천연 핸드워시가 완성됩니다. 두 세정제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에탄올과 물비누베이스, 그리고 정제수의 비율인데요. 언제 어디서나 간단하게 손을 소독하고 싶다면 세정제를, 뽀득뽀득 거품을 내 씻고 싶다면 핸드워시를 쓰면 됩니다. 휴대용 소독 물티슈를 만들어 갖고 다니고 싶다고요? 그렇다면 위에서 만든 세정제를 물티슈에 부어 주세요. 촉촉함도 소독력도 오래 오래 지속되는 물티슈가 완성된답니다.

집안 청소 걱정 뚝! 친환경 세제 만들기

화장실 청소, 옷 세탁, 설거지 등 집안 곳곳에 용도에 따라 다양한 세제가 사용되는데요. 너무 독한 세제가 걱정스럽다면 직접 만든 친환경 세제를 사용해 보세요! 안전하게, 깨끗하게, 향기롭게 청소할 수 있어요.

먼저 주방은 집안에서 미세먼지 수치가 가장 높은 곳으로 자주 청소해야 하는데요. 시금치 끓인 물과 소주를 이용해 냉장고, 가스레인지, 타일 등을 닦아주면 끈적한 기름때가 말끔히 사라집니다. 타거나 심하게 눌은 냄비가 있다면 베이킹소다를 푼 물을 붓고 15분 정도 끓여주세요. 비린내 나는 식기류는 밀가루와 설탕을 섞어 문지른 뒤 잘 닦으면 냄새가 감쪽같이 사라집니다.

흰색배경에 베이킹 파우더, 식초 등의 천연세정제가 놓여있다.

빨래를 할 때는 환경과 인체에 안전한 세정 3총사! 베이킹소다와 구연산 그리고 과탄산소다를 이용하세요. 베이킹소다는 소매, 옷깃 등의 찌든 때를 제거하는 데에 유용하고 구연산은 소독과 섬유유연제 역할을, 과탄산소다는 표백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단, 과탄산소다는 찬 물에 녹지 않으니 뜨거운 물에 녹여 사용해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하세요!

아낌없이 뿌리자! 천연 살충제 만들기

각종 벌레가 활개치는 여름. 이제 해충에겐 치명적이지만 우리에겐 안전한 ‘천연 벌레 퇴치제’를 마음껏 뿌려 모기들을 멀리 쫓아 보세요.

하얀 테이블 위 왼쪽에 계피나무가 쌓여있고 계치농축액 2개가 작은 병에 담겨있다. 둘 중 하나는 스포이드형 통이다.

벌레 쫓는 향, 계피 살충제 만들기

계피가루를 태워 벌레를 쫓았다는 얘기 들어보셨나요?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듯 계피의 살충 작용은 아주 오래 전부터 증명되었는데요. 해충박멸은 물론 향균 작용, 곰팡이 제거에도 탁월합니다. 특히 야간 외출 시 몸에 뿌리면 효과 만점!

STEP 1. 계피, 에탄올, 유리병, 정제수, 스프레이형 빈 통을 준비합니다. (휴대용 또는 분무기)

STEP 2. 계피를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STEP 3. 큰 그릇에 에탄올과 계피를 8:2 비율로 넣어주세요.

STEP 4. 최대 2주 정도 그대로 불려주세요.

STEP 5. 불린 계피액을 정제수와 1:1로 섞은 후 빈 통에 담으면 끝.

  

계피 스프레이 사용 시 주의할 점

– 피부에 직접 분사하기보다는 옷 위에 뿌려주세요.

– 계피 색이 이염될 수 있으니 흰 옷에는 사용을 피하세요.

– 일주일 정도 사용 후 남은 것은 버리는 게 좋아요.

 

만능 천연재료, 쌀뜨물 살충제 만들기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쌀뜨물도 알고 보면 만능 천연재료입니다. 쌀뜨물에는 비타민 B1, B2, 전분질 등이 풍부해 피부 미백, 냄새 제거는 물론 각종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어요. 단, 안전을 위해 쌀을 처음으로 씻은 물은 사용하지 말고 버려 주세요!

왼쪽엔 쌀뜨물 사진이 오른쪽에는 화분과 함께 분무기가 놓여있다.

STEP 1. 페트병, 쌀뜨물, EM 원액, 설탕, 소금, 분무기통을 준비합니다.

STEP 2. 2L 페트병에 일정량의 쌀뜨물과 종이컵 1/2정도의 *EM원액을 넣어주세요.

STEP 3. 종이컵 1/2 양의 설탕과 소금은 한 꼬집 정도 넣어주세요.

STEP 4. 따뜻한 곳에서 10일 정도 발효시킨 후, 분무기통에 넣고 사용하세요.

* EM원액: 인간에게 유익한 미생물로 가격은 4,000-5,000원 사이.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쌀뜨물 살충제 만들 때 주의할 점

– 제조 시 페트병에 쌀뜨물을 가득 채우지 마세요. 발효되는 동안 팽창해 폭발할 수 있습니다.

– 1~2일에 한 번은 페트병의 뚜껑을 열어 공기를 빼주세요.

– 실온보관 시, 마개를 꼭 잠가야 오래 사용할 수 있어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