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재를 꿈꾸니? 중국어 독학으로 정복!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글로벌 인재를 꿈꾸니? 중국어 독학으로 정복!

        2016. 05. 27

        양태현 25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순간의?만남을?영원한?인연으로,?헤어질?때?다시?보고?싶은?사람

        니하오마? 안녕하세요, 여러분! 케미토피아 에디터 비기입니다. 왜 평소와 다르게 중국어로 인사를 했는지 궁금하시지 않나요? 저 비기가 요즘 중국어를 다시 공부하기 시작했거든요. 저뿐만 아니라 주변에서도 중국어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시작하는 친구들이 늘어나고 있답니다. 저도 중국어 학원도 다녀보고 혼자 공부도 해봤는데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더라고요! 그럼 오늘 여러분들에게 간단하게 중국어 독학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중국어 기초는 책으로 확실히 공부하자!

        독학으로 중국어 기초를 잡으시는 것이 두려운 분들 계신가요? 걱정 말아요! 시작하고 보면 하나도 어렵지 않답니다. 우선, 기본서는 한 권으로 단권화 하시는 게 좋아요! 기본서는 내용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한 권으로도 충분히 기본 다지기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이제 자신이 직접 선택한 기본서로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중국어 독학 기초 다지기 포인트 /단어-성조와 병음까지 한 번에 쓰면서 매일 꾸준하게 암기!, 독해-문장 성분을 생각하며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는 그때그때 정리!, 듣기- 완벽하게 들릴 때까지 끊어서 듣고 나중에 따라 읽으면서 듣기!, 쓰기- 연습용 문장을 정해서 외우면서 때에 따라 적용하면서 쓰기

         단어 암기

        모든 언어에서 그렇듯이 중국어 역시 단어를 제대로 암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제대로 암기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많이 외우는 것! 나중에 문제를 풀려고 할 때 단어를 모르면 감이 안 잡히는 반면, 문장 내에 핵심 단어 하나만 알고 있어도 풀 수 있는 문제가 있거든요. 단어는 꾸준히 외우는 것이 포인트! 하루 외우고 난 다음에 또 며칠 있다가 외우는 것은 소용이 없어요. 적은 양이라도 꾸준히 매일 외우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리고 중국어는 다른 언어와 다르게 성조와 병음이 있는데요. 성조는 억양을 병음은 발음을 좌우하므로 꼭 같이 써가면서 외우는 것이 이후에도 많은 도움이 되니 꼭 기억해주세요!

         독해

        독해 연습을 할 때는 문장 안에서 문장 성분을 파악하고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바로 중국어를 해석하는 사람은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는 조금 느리더라도 문장 안에서 단어의 각 의미와 성분을 보고 해석하면 훨씬 수월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그리고 문장 해석하면서 모르는 단어는 항상 그 때마다 사전에 찾아보거나 정리해두시면 나중에 단어 암기하실 때도 분명히 도움이 될 거예요!

         듣기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듣기에 두려움을 가지고 계신데요.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끊어서 듣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에 다 들으려고 하는 것보다 끊어서 들으면서 따라 읽는다면 어느새 입에 중국어가 자연스럽게 붙어있을 거예요. 완벽하게 들린 후에도 동시에 따라서 읽는다면 회화 능력까지도 자연스럽게 조금은 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쓰기

        쓰기 부분은 아무래도 앞의 세 부분보다 가장 늦게 공부를 시작하게 될 거예요. 하지만 중국어 문장 유형을 외워두고 때에 따라서 문장 성분에 맞는 것만 바꿔서 쓴다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예를 들면, 주어와 동사 그리고 목적어로 이루어진 문장 형식이 있다면 그 문장 유형을 외워두고 이후에 같은 문장 성분에 단어를 넣으면 문장을 금방 완성시킬 수 있겠죠!

        중국어 문법 및 쓰기 등 공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 책과 노트

        참고로 저 같은 경우에는 책으로 공부할 때 문장마다 모르는 단어의 뜻은 꼭 밑에 따로 써두었으며 숙어나 문법 같은 경우에는 동그라미나 화살표 등의 표시를 하여 다음에도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해석도 아래 적어두었어요! 단어는 매일 한자 노트에 꾸준히 써가면서 연습을 하면 일반 노트에 공부를 하시는 것보다 훨씬 좋으실 것이라고 판단이 되어 이전 유물과도 오래된 노트를 보여드리려고 꺼내보았습니다!

        드라마로 보고 들으며 재미있게 공부하자

        중국 드라마로 중국어를 공부하는 것, 상상이 되시나요? 사실 미국 드라마는 많은 대중들한테 유명한 반면 중국 드라마는 그에 비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경향이 있는데요. 중국 드라마도 아주 재미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그 중에서도 초보 분들이 보기도 쉽고 스토리도 흥미로운 드라마를 추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어 콘텐츠 드라마 소개. 왼쪽부터 랑야방, 애정공우, 보보경심 포스트

        중국드라마ⓒzh.wikipedia.org

         랑야방

        중국에서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랑야방은 드라마 속에 애절한 러브스토리는 없지만 왕조 신하들의 신의와 우정을 소재로 사람들의 마음에 불을 지핀 작품이에요. 영상미와 배우들의 연기로 한국에서도 최근 랑야방을 보는 사람들이 늘어났다고 하니, 여러분들도 추천!

         애정공우

        많은 중국 드라마와 달리, 현대 중국을 배경으로 한 애정공우는 젊은 층들이 많이 쓰는 실생활 용어를 배우기에 딱! 재미있는 에피소드로 이루어진 시트콤으로 여러 말장난도 들어가 있으니 이런 것도 알아두면 나중에 실제 회화에 도움이 되겠죠?

         보보경심

        타임슬립 장르의 드라마인 보보경심은 아름다운 영상미로 한국에서도 인기를 끌며 리메이크가 결정되었죠? 한국 드라마에서 멋진 남자 배우들이 캐스팅 되었듯이 원작인 보보경심에서도 꽃미남 배우들이 많이 나온다고 하니 중국어 공부를 시작하신 여성 분들, 이 드라마를 추천합니다!

        애플리케이션으로 틈틈이 공부하자!

        마지막으로 애플리케이션으로 중국어를 공부하는 방법이에요! 이동하는 시간을 쪼개서 공부를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방법이죠. 물론 중국어를 애플리케이션만으로 공부하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틈틈이 공부할수록 실력은 더 오른다는 것, 다들 알고 계시죠?

        중국어 애플리케이션 소개 3가지. 네이버 사전, 푸시단어장, 차이나탄

        ⓒ구글플레이

         네이버 사전

        모르는 단어를 볼 때마다 사전 애플리케이션으로 바로 찾는다면 편리하고 쉬우니까 정말 좋겠죠. 무엇보다 이동할 때 모르는 단어를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특히나 우리에게 친숙한 네이버 사전이라서 사용법도 어렵지 않고 무엇보다 필기인식기를 제공해서 간체자를 쓰면 바로 중국어를 찾아준다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중국어 푸시 단어장

        자신의 수준에 맞게 단어를 선택하여 공부하고 혼자 퀴즈도 풀면서 단어를 암기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애플리케이션인데요. 스스로 단어 시험을 볼 수 있게 한 것도 좋은데 푸시 알림을 통해서 중국어 단어를 보여준다는 것이 편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게 해 준 좋은 방법 같아요! 휴대폰을 볼 때마다 중국어 단어로 알림이 떠 있다면 중국어와 자연스럽게 친해질 수 있겠죠?

         차이나탄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이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들이 뉴스를 보며 중국어를 공부할 수도 있고 매일 다르게 제공되는 단어를 암기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어요. 다른 학습 자료 역시 무료로 제공되니 중국어를 독학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오늘 중국어를 처음 독학으로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중국어 독학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비록 처음 보시는 분들은 허황되고 비현실적이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시작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을 거예요! 시작이 반이라고 생각하고 여러분들도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 중국어, 혼자 한 번 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