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공식블로그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회사이야기

일상에서 매일 만나는 ABS 플라스틱 소재와 LG화학의 경쟁력

2016년 5월 3일

캡처

“나 LG화학 ABS팀에 입사했어!”
“응? 화학회사에서 자동차 브레이크도 만들어?”

많은 분들이 ABS라고 하면 자동차 브레이크(Anti-lock Brake System)를 먼저 떠올립니다. 저 또한 LG화학에 입사하기 전에는 솔직히 ABS라는 합성수지에 대해 그리 잘 알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3D 프린터, 드론, VR 기기 등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기기들은 물론, 우리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많은 곳에 ABS 수지가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더욱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제가 합성수지의 큰 손 ABS의 다양한 용도와 ABS 시장에서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LG화학의 ‘ABS사업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BS란?

ABS는 Acrylonitrile-Butadiene-Styrene의 줄임말로, 이름처럼 아크릴로니트릴(A), 부타디엔(B), 스타이렌(S)의 합성수지입니다.

ABS수지의 3가지구성을 보여주는 그림. A는 Acrylonitrile B는 Butadiene S는 Styrene로 구성된다.

아크릴로니트릴(Acrylonitrile)은 내화학성, 부타디엔(Butadiene)은 내충격성, 스타이렌(Styrene)은 가공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 원료들이 합성된 ABS 수지는 안정적 기계적 물성과 우수한 광택을 가지고 있으며, 사출 성형, 압출 성형 등의 성형성과 착색 등 2차 가공성이 우수합니다.

사출 성형 – 플라스틱을 가열 융해시킨 후 고압으로 금형 내에 사출하여 압력을 유지한 채로 냉각 고화시켜 성형하는 방법

압출 성형 – 원료를 압출기에 공급하고 금형에서 밀어내어 일정한 모양의 단면을 가진 연속체로 변환하는 성형 방법

 

ABS 기초소재의 모습. 노란색의 ABS가 일부는 투명그릇에 담겨져 있고 일부는 흐트러져 있다.

즉 ABS는 일반 플라스틱에 비해 충격과 열에 강한 소재라고 볼 수 있는데요. 소재가 튼튼한 반면 가공성이 뛰어나고 다양한 색상 구현이 가능해 레고 같은 완구류뿐만 아니라 자동차 내/외장재, 가전, IT 기기 등 다양한 제품의 소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ABS품목별 특성 및 제품 용도를 도표로 보여주고 있다. 품목에는 일반, 내열, ASA,투명, 난연, 무광, 고경도, 도금, 압출, Blow Molding 이 있고, 그것에 따른 특성과 용도가 각각 구분되어져 있다.

위의 표를 보면 다양한 제품에 사용되는 ABS의 용도와 품목별 특성에 대해 알 수 있는데요. 각 품목별로 내열성, 투명성, 난연 및 도금 등 각각의 특성들을 더 강화시켜, 같은 ABS라도 스크래치에 더 강하거나, 밀착력이 더 우수하거나, 열에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ABS기초소재로 만든 전자기기의 모습 건조기, 에어컨, 정수기, 청소기의 모습

이렇다보니 ABS는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특히 열에 강하기 때문에 TV, 세탁기, 모니터와 같은 가전제품에도 활용됩니다. 특정 산업에서만 쓰일 것 같은 ABS가 우리 생활 속에서 널리 사용된다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

글로벌 No.1! LG화학 ABS사업부

LG화학은 1947년 故 구인회 LG 창업회장이 부산에 세운 락희화학공업사가 그 모태입니다. 1952년 국내 최초로 플라스틱 가공제품을 생산하여 국내에 플라스틱 시대를 개막한 LG화학은 창업 이래 매년 안정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국내의 대표적 화학회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현재 LG화학은 기초소재사업, 정보전자소재, 전지 및 재료 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으며 2015년 연 매출액 20조 2,066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기초소재사업본부(석유화학)는 LG화학 매출의 약 71.6%를 차지했으며, ABS는 그 중에서도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사업 중 하나입니다. ABS사업부는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한 소재 개발과 품질 개선, 시장 개척과 고객 관리로 전 세계 ABS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의 매출비중 그래프. 기초소재(석유화학 71.6%, 전지 15.6%, 정보전자소재 11.3%, 재료 1.5%), 기초소재 사업부문은 ABS, EP, NCC, 폴리올레핀, PVC & 가소재, 아크릴 & SAP, 고무&특수수지 등으로 구분된다.

제가 속한 ABS사업부는 B2B(Business to Business) 사업을 합니다. 제품을 만드는 제조업체에 원료를 공급하여 최종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생산하는데 도움을 주는 파트너 관계를 형성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지금 이 글을 PC 모니터로 보고 계신다면, 겉면과 앞/뒤의 커버, 아래쪽 스탠드는 모두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을 텐데요. 모니터 제조업체에서 모니터를 생산할 때 필요한 원료를 제공하는 것이 바로 저희 역할입니다.

Supply Chain 의 모습 첫번째단계는 원재료 공급, 두번째는 가공업체, 세번째는 최종제품 순차적으로 만들어지며 특징으로는 내구성과 뛰어난 2차 가공성, 다양한 색구현이 가능하며 내열성이 높다는 것이다.

단순히 원료 제공 뿐만 아니라, 솔루션 파트너로서 난연성을 강화하거나, 투명성을 높이는 등 고객이 원하는 제품의 특성에 따라 최적의 소재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기도 하며, 최신 시장 및 트렌드 정보를 전달해 제품 개발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결국 고객이 잘 되어야 ABS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그래야 B2B 사업을 하는 저희 사업도 함께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고객사와 서로 Win-Win을 추구하는 솔루션 파트너이자 상생관계에 있다는 것이 ABS 사업의 또다른 매력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 생활 속 깊숙이 들어와있는 ABS 수지의 다양한 용도, LG화학 ABS사업부의 역할과 글로벌 경쟁력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비해 ABS 수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셨나요? ^^ LG화학은 최상의 제품을 만들 수 있는 화학 소재들을 연구하여 더 많은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LG화학 ABS 사업의 비상(飛上)을 앞으로도 함께 지켜봐 주세요!

※ 해당 콘텐츠는 LG그룹 블로그의 내용을 활용하였습니다.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