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넷플릭스’에서 ‘옥수수’까지, VOD 서비스 비교

2016년 4월 25일

얼마 전 봉준호 감독의 차기작 <옥자>가 투자사인 ‘넷플릭스’를 통해 단독 개봉된다는 오보로 떠들썩한 적이 있었죠. ‘넷플릭스가 어디에 있는 극장인데?’라고 생각한 분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미국의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는 지난 1월 국내에서도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해 VOD 플랫폼 경쟁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후 왓챠 플레이, 옥수수 등 넷플릭스를 겨냥한 경쟁 플랫폼 역시 속속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각각의 매력과 장점을 바탕으로 VOD 서비스들을 비교해볼게요!

 


넷플릭스: 세계를 사로잡은 VOD 시스템의 힘

1997년 우편으로 DVD 대여 서비스를 주로 했던 넷플릭스(Netflix)는 설립자인 리드 헤스팅즈의 주도로 인터넷 기반의 TV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한 뒤 전 세계 190여 개 국, 8,100만 명의 유료 가입자를 거느리고 있는 최대 VOD 서비스입니다. 미국에서는 ‘같이 넷플릭스 볼래?’가 우리나라의 ‘라면 먹고 갈래?’와 같이 쓰이는 인용구일 정도인데요. 무엇보다 월정액 가입을 통해 TV는 물론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무제한으로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을 모두 즐길 수 있는 편의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미국은 물론 전 세계 VOD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넷플릭스 ⓒmethodshop.com/ flickr.com

미국은 물론 전 세계 VOD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넷플릭스 ⓒmethodshop.com/ flickr.com

<하우스 오브 카드>, <센스8>, <옥자>와 같이 자체 제작한 콘텐츠의 독점 공급,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추천 알고리즘 역시 넷플릭스의 장점이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그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우선 저작권 및 국내 심의규정에 의한 한정된 콘텐츠와 한글 자막의 완성도, 해외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로만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 등이 그 이유죠. 아직은 미진한 추천 서비스도 아쉬운 점이고요.

왓챠 플레이: 한국인을 위한 맞춤 서비스

왓챠 플레이(Whatcha Play)는 사용자가 본 영화에 대해 별점과 평론을 올리고 공유하는 스마트폰 어플 ‘왓챠’에서 제공하는 VOD 서비스입니다. 누적된 2억 3,000만 개 이상의 별점 정보를 활용해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영화를 배치해 보여주는데, 그 추천 리스트의 정확도가 넷플릭스의 그것을 훨씬 뛰어넘죠. 넷플릭스에 비해 국내 콘텐츠가 많고 월정액이 4,900원으로 싸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왓챠 페이스북

ⓒ왓챠 페이스북

하지만 왓챠 플레이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요. 스마트폰 앱과 스마트 TV 앱이 아직 개발 중이라 콘텐츠를 오직 컴퓨터로만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미국 드라마(미드)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넷플릭스와 달리, 왓챠 플레이는 국산 플랫폼임에도 한국 드라마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비교적 한국인이 좋아하는 영화가 많이 구비되어 있지만 최신 영화와 드라마가 업로드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는 편이고요. 요금제에 따라 여러 대의 기계에서 동시 접속과 감상이 가능한 넷플릭스와 달리 왓챠는 하나의 계정에서 하나의 컴퓨터로 한 편만을 볼 수 있다는 한계도 있습니다.

옥수수: 요금제도 플랫폼도 알뜰하게 통합

SK브로드밴드에서 내놓은 ‘옥수수’(Oksusu)는 계열사인 SK텔레콤과의 연계 서비스를 통해 VOD를 제공하는 모바일 앱입니다. 기존 서비스인 인터넷과 IPTV에 모바일 스트리밍이 결합된 것으로, 월 3,000원이면 실시간 TV와 무료제공 VOD를 볼 수 있죠. 옥수수의 가장 큰 장점은 많은 콘텐츠와 저렴한 가격인데요.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의 기존 고객은 기본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고, 보고 싶은 VOD는 다양한 월 정액권을 선택하면 무제한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옥수수 홈페이지

ⓒ옥수수 홈페이지

하지만 이러한 기존 고객 친화적인 서비스의 한계도 있는데요. SK브로드밴드의 B tv 가입자에 한해서만 콘텐츠를 TV로 감상이 가능한 시스템은 다른 통신사나 IPTV 서비스 사용자의 진입을 가로막는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죠. 물론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인다는 측면에서는 효과가 있겠지만요.

  넷플릭스 왓챠 플레이 옥수수
월 이용가격 베이직 9,500원
스탠다드 12,000원
프리미엄 14,500
(첫 달 무료)
4,900원

(첫 달 100원)

3,000원

(SK브로드밴드, SK텔레콤 결합 시 할인)

지원 기기 TV, 스마트폰, 태블릿 PC, 컴퓨터, 게임기 등 PC 스마트폰, B tv 가입 TV
보유 콘텐츠 VOD 1만 편 내외 VOD 6천여 편 내외 실시간 방송 채널 + VOD 8천여 편
주력 콘텐츠 미국드라마, 자체 제작 드라마 등 해외 콘텐츠 국내 영화 국내 방송

 


 

 

자, 이렇게 요즘 대세인 VOD 서비스들을 한데 모아 비교해봤는데요! 여러분은 어떤 서비스에 마음이 가시나요? 여전히 결정이 어렵다고요? 그렇다면 저렴하게 체험해볼 수 있는 팁을 알려 드릴게요. 넷플릭스는 첫 한 달을 무료로, 왓챠 플레이는 카드 결제 시 첫 한 달을 100원에 볼 수 있는 프로모션이 진행 중이니 여전히 고민이 된다면 한 달 동안 사용 후 내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해보세요!

 

*메인 이미지 출처: Shardayyy, flickr.com

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강콩

    여담이지만.. 글자스타일 좀 통일 해주시면 안될까요.. 글에 집중이 안되요 하하…
    그래도 좋은 내용의 컨텐츠 감사합니둥.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