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편안해지는 소음, 백색소음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Company

        마음이 편안해지는 소음, 백색소음

        2015. 12. 11

        이중기 중킹 24 화학공학 "어려운 것은 쉽게, 쉬운 것은 더 쉽게. 재미있고 정확한 정보들을 전달할 에디터 중킹입니다 :)"

        학창시절 집중력에 도움이 된다며 한 번 쯤 들어본 엠씨스퀘어를 기억하시나요? 단순히 반복하는 비프음을 들려줌으로써 휴식을 유도하거나 집중력을 끌어내는 기기로 한 때 수험생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렸었죠. 이런 엠씨스퀘어와 마찬가지로 집중력을 높여주는 소리가 있습니다. 바로 백색소음인데요. 딱 들었을 때 ‘소음은 시끄러운 것 아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백색소음은 일반적인 소음과 달리 우리가 평상시에 들을 수 있는 소리랍니다. 백색소음을 이용한 간단한 예로는 카페에서 집중하며 공부하는 것을 뽑을 수가 있겠네요. 오늘은 다소 생소한 ‘백색소음’이 무엇인지에 대해 저 중킹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백색소음, 네 정체가 궁금해!

        지지직 거리는 화면이 나오는 브라운관 텔레비전

        ⓒwikipedia

        저는 요즘 같은 시험기간에 집중이 안될 때 백색소음을 종종 듣곤 하는 데요. 영어로 ‘white noise’라고 불리는 백색소음은 일정한 패턴은 없지만 일정한 스펙트럼을 가진 소음을 말한답니다. 하얀색 빛과 같은 형태의 주파수 형태를 띠어 백색소음이라고 불리게 됐는데요. TV나 라디오에서 들을 수 있는 ‘지지직’소리가 대표적인 예지만 이 소음에는 고주파가 섞여 있어서 별로 듣기 좋은 소리가 아니라 할 수 있죠. 비가 내리는 소리, 카페나 미용실에서의 작은 소음 같은 저주파 소리가 집중에 도움이 된답니다.

        백색소음을 들으면 집중이 잘 되는 이유?

        백색소음과 주변 소음의 음량과 주파수 그래프, 백색소음이 더 높은 음량을 지니고 있다.

        빗소리를 들으면 집중이 잘 된다?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원리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듣기 좋은 소리로 주변 소음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주변 소음보다 백색소음의 음량이 더 높은 덕분에 주변 소음이 작게 들려 인식하지 못하는 것인데요. 이와 같은 원리로 원래 들리는 이명을 보다 덜 들리게 해줘 이명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요즘에는 독서실에서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한 백색소음기를 설치해 놓은 곳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타닥타닥”…”주룩주룩”… “쏴아아”

        모닥불, 비 내리는 도로, 풍력발전 용 바람개비, 카페 사진

        백색소음은 일상생활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장작이 타는 소리, 빗소리, 바람 소리, 미용실 가위 소리 등 아주 많은 종류가 있답니다. 백색소음과 비슷한 범주에 있는 ASMR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 ASMR도 백색소음과 마찬가지로 일상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이용해 심신을 안정시켜줌으로써 최근 20-30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어요. 사물의 소리나 속삭임, 상황극 같은 것들이 우리의 마음을 편하게 해 줄 수 있다니, 참으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백색소음 추천 사이트

         icon-mobile-phone 스마트폰 어플 활용하기

        모바일용 white noise lite 어플 캡처

        모바일용 white noise lite 어플 캡처

        모바일용 하얀소리 프로 어플 캡쳐

        모바일용 하얀소리 프로 어플 캡쳐

        백색소음을 듣기 가장 좋은 방법은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white noise lite하얀소리 프로와 같은 어플은 각종 소리들을 모아 두었기 때문에 찾기도 편하고 퀄리티도 좋답니다.

         icon-youtube 동영상 사이트 활용하기

        나는 스마트폰이 없다? 하시는 분들은 동영상 사이트를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양한 사물을 이용한 소리 위주의 업로드 페이지인 Made in France ASMR이나 여성 한국인 업로더 중 구독자가 2015년 10월 초 기준 약 12만 6천 명으로 가장 많다는 Miniyu(미니유) ASMR 페이지에서 양질의 백색소음을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