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2015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에 다녀오다!

2015년 12월 9일

 박재홍 재퐁 23 전자전기공학 "안녕하세요! 사진을 좋아하는 전기공학도 재퐁입니다~완성도 높은 사진, 그리고 사진으로 다져진 남다른 시선으로 찾아뵐게요 :)"

우리가 일상에서 편리하게 사용하는 전기! 이 전기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대부분의 전기는 아직까지 화력 발전에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석유나 석탄을 태워 생성되는 열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형식인데요. 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황산화물 등 환경을 오염시키는 물질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많은 국가와 기업들에서는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연구가 끊임없이 진행 중인데요. 이러한 신기술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박람회가 열렸다고 합니다.  ‘2015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 어떤 모습일지 저 재퐁이가 직접 가보았습니다!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 신기한 에너지 신기술의 세계!

‘2015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Energy Korea 2015)’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의 주관 하에 일산 킨텍스에서 지난 11월 17일부터 20일까지 개최되었습니다! 270여 개의 다양한 업체가 참여했고, ‘녹색에너지전’과 ‘신재생에너지전’의 두 테마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LG화학도 LG전자, LG하우시스, LG CNS, LG U+ 등 5개 계열사와 함께 참여했는데, 에너지 대전에 참가한 기업 중 최대규모(약 540m2)의 전시부스였다고 하네요!

전시장의 신재생에너지 기술: 풍력발전, 태양열 발전 기기 사진

2015 대한민국 에너지 대전에서는 들어는 봤지만 우리 주변에서는 쉽게 볼 수 없었던 신재생에너지 기술을 볼 수 있었어요. 우리나라에 맞는 풍력발전기나, 가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태양광 발전 패널처럼 말이죠. 그 외에도 ‘수영장 히팅 시스템’이나 공장에서 사용하는 ‘압축공기제조기 회사’처럼 존재조차도 몰랐던 생소한 기술까지도 볼 수 있었습니다.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는 스마트 마이크로그리드!

스마트 마이크로그리드 전시 부스에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한 도시 조감도 미니어쳐

성장기 어린이를 둔 부모님들께서는 자녀들에게 조금 여유 있는 신발을 사주시죠? 자녀의 발이 더 커질 수도 있으니까요! 만약, 어린이의 발 크기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는 신발이 있다면 어떨까요? 신발이 발보다 너무 커서 남거나, 발이 너무 커져 신발이 불편해질 일이 없어지겠네요!

전력공급 체계에서 마이크로그리드가 바로 그런 존재입니다. 기존의 전력시스템에서는 항상 사용하는 최대 전력의 일정한 여유를 두고 생산되었다면, 마이크로그리드는 필요한 만큼만 전기를 생산함으로써 전력 손실을 막습니다. 이러한 방식이 구축되려면 전력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분산적인 발전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발전된 에너지를 저장하는 시스템인 ESS(Energy Storage System)도 필요하고요.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풍력발전이나, 태양광 발전 등의 신재생에너지로 전력망을 구축하면 환경도 오염하지 않고 효율적인 전력체계가 완성되겠네요! 아직은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효율이 높지 않은 편이지만 가까운 미래엔 향상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LG그룹은 마이크로그리드 기술을 통해 2030년 까지 제주도를 탄소 없는 청정 섬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고 하네요!

아이고 LG화학! 반갑구만, 반가워요!

에너지 대전에서 만난 반가운 LG Chem! LG화학은 다양한 배터리 기술을 선보였는데요.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와 여러 모바일 전지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사진으로만 봤던 헥사곤 배터리나 플렉서블 배터리를 실제로 보니까 감회가 새롭더군요! 제품의 형태와 크기에 맞게 배터리를 제작해 개발했다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owered by LG Chem이라고 쓰여진 자동차, 태양열 발전 시설이 더해진 가정집 세트, 다양한 LG화학의 모바일 배터리들이 전시된 전시장 내관

LG화학의 배터리가 최고라는 사실은 다른 전시를 관람하면서도 느낄 수 있었어요! ‘한국 신재생에너지’ 부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이 업체에서는 발전된 전기를 모아둘 때, LG화학의 배터리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타사의 배터리들은 시간이 지나면 충전 용량이 크게 떨어지지만 LG화학의 제품은 내구성이 좋아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LG화학 대학생 에디터로서 마음이 뿌듯해지는 순간이었답니다!


전시를 다 보고 나오는데, 신재생에너지의 밝은 미래를 보고 온 기분이었어요. 아직은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효율이 비교적 낮지만, 전문가들은 신재생에너지 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러한 전시회가 많이 열려서 기업과 대중, 혹은 기업과 기업 간의 기술적 교류가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의 전공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시회였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는 제 자신을 상상하며 즐겁게 구경했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적 흐름의 중심에 LG화학이 있다는 사실에 에디터로서의 자부심과 사명감이 더욱 커진 하루였습니다!

 

9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루더스사랑

    에너지대전! 저도 알았으면 갔다왔을텐데 아쉽네요ㅜㅅㅜ 정말 재밌어보여요~
    이기적인 사랑을 하는 루더스사랑처럼 이기적으로 에너지대전에서 관객의 시선을 독차지한 LG 화학 너무하네요~
    2030 제주도 청정섬 계획 기대할게요! 재홍 에디터님 화이팅ㅇㅅㅇr ‘

  2. 김한중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전기쪽 관심이있어서 가보고싶었는데 덕분에 갔다온 느낌이네요

  3. 황은희

    와우~~~
    전기쪽에는 무관심이었는데 기사를 읽으니 이해도 되고, 관심도 생기네요.
    2030년이 기대되는 ᆞᆞᆞ기사내용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홍보기사는 쭉~ 실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많은 사람들의 가치관도 바뀌고, 정보도 알게 되는거라 생각됩니다. 박재홍에디터님~수고하셨습니다.

  4. 윤재경

    재홍님 글을 읽으니 에너지 절약에 더 관심이 생기네요.
    당장 뽁뽁이 붙여야 겠어요^^ㅎㅎ

  5. 홍정현

    기업이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발전에 박차를 가해 보다 친환경적인 세상이 이루어지길 바래봅니다 생소한 분야를 이해하기 쉽게 기술해주셔서 고맙고 앞으로 제 몫을 톡톡히 하는 일꾼되길 바랍니::)

  6. 홍정현

    기업이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발전에 박차를 가해 보다 친환경적인 세상이 이루어지길 바래봅니다 생소한 분야를 이해하기 쉽게 기술해주셔서 고맙고 앞으로 제 몫을 톡톡히 하는 일꾼되길 바랍니다::)

  7. 익명

    모터에서 배터리로 넘어가는 에너지의 미래를 읽을 수 있었네요. 알기쉽게 전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8. 권지연

    모터에서 베터리로 넘어가는 에너지의 미래를 읽을 수 있었네요. 알기쉽게 전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9. 금은숙

    신재생에너지개발하면 일본이나 유럽이 떠오르는데요!
    재홍님의 기사를 읽고나니 우리나라기업의 활약도 대단한걸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생생한 기사에 박수를 보냅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앞으로도 기대해볼께요~~^^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