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의, 추리에 의한, 추리를 위한 본격 추리물 추천!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추리의, 추리에 의한, 추리를 위한 본격 추리물 추천!

        2015. 11. 30

        이서진 서지니 20 화학 "램프의 요정 지니 대신, 화학의 요정이 되어 여러분을 화학의 세계로 이끌 에디터 서지니입니다."

        영어에 뛰어난 재능을 보이던 천재가 살해당했다. 다음은 천재와 같은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들이고, 천재는 1104호에 거주 중이었다. 천재는 죽기 전 다잉 메시지로 왼손에는 인형 수집가에게 받은 인형을, 오른손에는 거울 수집가에게 받은 거울을 들고 눈을 감았다. 천재의 다잉 메시지를 보고 네 명의 용의자 중 범인을 찾아라.

        1. 1103호 명문대학교 교수
        2. 1105호 인형수집가
        3. 1106호 거울 수집가
        4. 1107호 재수생

        위 문제는 tvN ‘뇌섹시대-문제적남자’에 나온 추리 문제입니다. 답을 아시겠나요? 정답은 바로 1106호의 거울 수집가입니다. ‘doll’이 거울에 비친 모습을 통해 범인은 1106호에 사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낼 수 있는 것이죠! 초등학생 때부터 간단한 추리 문제를 즐겨 풀었던 저는 지금도 위와 같이 간단한 추리 문제를 풀거나 추리 소설, 영화, 드라마를 보고 추리 게임을 하며 추리 마니아의 삶에 충실히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해봤습니다. 추리 마니아인 저 서지니가 추천하는 본격 추리물, 함께 보시죠!


        추리 소설과 함께라면 시간이 훌쩍!

        저를 추리의 세계로 인도했던 건 도서관에서 빌린 책 한 권이었습니다. 난생 처음으로 밤을 새워가며 책을 읽었는데요, 그 때 읽은 책이 바로 일본 추리 소설의 거장 히가시노 게이고의 <용의자 X의 헌신>이었습니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은 <악의>.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가면산장 살인사건>, <백야행> 등 많은 작품이 유명하지만,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은 <용의자 X의 헌신>이 아닐까 싶어요. 진실을 둘러싼 천재들의 두뇌 싸움과 곳곳에 숨겨진 트릭이 손에 땀을 쥐게 하죠!

        소설 용의자X의 헌신,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천년을 훔치다 표지

        (좌측부터)소설 용의자X의 헌신, 백설공주에게 죽음을, 천년을 훔치다 ⓒ인터파크 도서

        추리 소설의 여왕 넬레 노이하우스의 ‘타우누스’ 시리즈 또한 흡인력이 엄청난데요, 타우누스 시리즈 중 <백설공주에게 죽음을>은 11년 전 사건을 파헤치면서 드러나는 진실에 관한 소설입니다. 조완선의 <천년을 훔치다>는 ‘초조대장경’의 행방을 둘러싼 진실을 추적하는 내용으로, 독특한 소재와 탄탄한 구성으로 국내 추리 소설의 힘을 보여준 바 있죠.

        넌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 보니? 난 추리 드라마 본다!

        소설뿐만 아니라 드라마로도 추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영국 드라마 ‘셜록(Sherlock)’이 그 대표적인 예죠! ‘셜록’은 아서 코난 도일의 원작 소설 <셜록 홈스>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드라마로, 긴장감 넘치는 추리 과정과 탄탄한 극본, 연출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드라마입니다. 현재 시즌 3까지 방영되었으며, 올 겨울(2016년 1월)에는 셜록 스페셜을 방영할 계획이고 국내에서는 ‘셜록:유령신부’라는 제목으로 극장 상영까지 한다고 하네요.

        (좌측부터)영화 셜록, How to get away with murderⓒ네이버 영화/ (최우측)마을: 아치아라의 비밀ⓒSBS 공식홈페이지

        (좌측부터)영화 셜록, How to get away with murderⓒ네이버 영화/ (최우측) 드라마 마을: 아치아라의 비밀ⓒSBS 공식홈페이지

        이외에도 법학과 교수와 학생이 살인 계획에 얽히면서 일어나는 일을 그리는 미국 드라마 ‘How to get away with murder’ 또한 인상 깊게 보았는데요, 현재 시즌 2를 방영 중입니다. 국내에서는 ‘마을-아치아라의 비밀’이 현재 방영하고 있는데요. 등장인물 모두를 범인으로 의심할 수밖에 없는 여지를 남기며 매회 이슈를 낳고 있죠.

        추리 게임에서는 내가 탐정!

        추리 소설이나 드라마는 재미있기는 하지만, 똑똑한 탐정이 사건을 해결하는 모습을 그저 지켜보기만 하는 것 같아 아쉬운 마음이 들 수 있는데요, 추리 게임을 통해 자신이 직접 탐정이 되어 추리하여 사건을 해결해보는 건 어떨까요? 전체적인 스토리와 곳곳에 숨겨진 트릭, 반전에 흥미를 느끼는 것은 물론 스스로 사건을 해결해나간다는 점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죠.

        방탈출게임3 이미지: '3'이라고 쓰인 빨간 문이 반쯤 열려 있다.

        방탈출3 게임 모바일 캡쳐

        회색도시 for kakao 게임 이미지: 한 남자가 정면을 바라보는 그림

        회색도시 for kakao 게임 모바일 캡쳐

        ‘회색도시’, ‘방탈출’ 등이 대표적인 추리 게임으로, 스마트폰 어플로도 손쉽게 추리 게임을 즐길 수 있죠! ‘방탈출’은 게임이 출시된지 8년이 지났지만 ‘방탈출 for Kakao’, ‘방탈출 : Doors&Rooms 3’ 등을 출시했고, ‘회색도시’ 또한 ‘회색도시 for Kakao’를 출시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검은 방’ 또한 대표적인 추리 게임으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추리 게임의 실사판, 추리 카페!

        요즘 여러가지 이색 카페가 뜨면서, 그 중 하나로 추리 카페도 점점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추리 카페는 추리물에서 접할 수 있었던 가상 공간을 현실로 옮겨와 참가자가 각종 힌트를 얻어 추리해가며 방을 탈출하는 카페입니다. 제한된 시간 내에 단서들을 모아 방을 빠져나오면 되는 것이죠. 추리 카페에서는 추리물에서만 접해보던 가상 사건을 실제로 접하게 된다는 점에서 긴장감, 짜릿함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대학로 추리카페 키 이스케이프의 내부 모습. 미로를 여는 열쇠 모양 로고, 벽돌 벽에 걸려 있는 여러 포스터들, 범죄현장을 구현한 듯 테이프로 사람 모양과 경계선을 붙여놓은 벽 이미지.

        대학로 추리카페 ‘키 이스케이프’ⓒ키 이스케이프 제공

        추리 카페에는 여러 가지 테마의 방이 있어 참가자의 취향에 맞춰 추리할 수 있기도 해요. ‘셜록 홈스’ 등 추리 소설을 모티프로 해 꾸며놓은 방도 있고, ‘보물’, ‘드라큘라’ 등 흥미로운 소재의 스토리로 눈길을 사로잡는 방도 있죠. 다른 추리물들보다 실감나고 색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추리 소설, 추리 드라마, 추리게임, 추리카페 등 여러 가지 추리물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추천하고 싶었던 것들이 너무 많아 고르는 데에 어려움을 겪었네요. 그만큼 추리는 알면 알수록 매력적이고 빠져나오기 힘든 장르이죠. 제가 추천해드린 추리물들과 함께 추리의 세계에 흠뻑! 빠져보면 어떨까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