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신서유기 돌풍! 뜨는 웹드라마 & 웹예능

2015년 10월 5일

학창시절, 등교하자 마자 친구들에게 “어제 그거 봤어?”라는 말이 인사를 대신했었죠. 그만큼 TV는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자리잡은 친구였는데요. 요즘은 그 위상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것을 볼 수 있게 됐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이제 오로지 웹에서만 볼 수 있는 드라마나 예능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내로라 하는 스태프와 연예인들이 앞다투어 진출 중인 대세 웹드라마와 웹예능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요?


출퇴근길 한 시즌 뚝딱! 웹드라마

인터넷에서 스트리밍 형식으로 방영되는 웹드라마가 처음 제작된 건 2010년 인디 시트콤을 표방한 윤성호 감독의 ‘할 수 있는 자라 구하라’ 였습니다. 박혁권, 박희본, 김정화 등 브라운관에서 친숙한 배우들이 출연해 화제를 모으며 10분 미만 분량으로 총 12편이 제작되었죠. 영화감독 출신의 참신한 연출과 짧은 호흡으로 인기를 끈 이 드라마는 케이블 TV에서 각색된 버전으로 방송되기도 했습니다.

할 수 있는 자가 구하라 포스터

ⓒ네이버 영화

이후 웹드라마는 2013년 중흥기를 맞는데요. 바로 LTE 등 무선통신망 시설이 크게 개선된 덕분에 동영상을 스마트폰으로 무리 없이 즐길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동영상 및 포털 사이트, 기업, 드라마 제작사들이 앞다투어 웹드라마를 위한 플랫폼을 만들고 자체 제작 드라마를 서비스했고요. 열풍에 힘입어 이제는 공중파 방송국도 웹드라마를 제작하고, 동방신기의 유노윤호, 엑소, 산다라박 등 유명 연예인들 또한 흔쾌히 출연하는 대세 드라마가 되었답니다.

<TIP>안 보면 손해! 인기절정 추천 웹드라마

고결한 그대 포스터

ⓒ네이버 TV캐스트

9초 영원한 시간 포스터

ⓒ네이버 TV캐스트

72초 드라마 포스터

ⓒ네이버 TV캐스트

고결한 그대

마성의 CEO와 동물병원 수의사의 밀당 로맨스를 그린 동명의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전례 없는 팬층을 거느리며 웹드라마 본방사수 열풍은 물론, 중국, 일본, 미국 수출 및 리메이크 판권까지 판매하는 등 인기를 누리고 있다.

9초- 영원의 시간

까칠한 소녀와 긍정소년이 만나 신비한 카메라로 멈추고 싶은 둘만의 추억을 만들어가는 판타지 로맨스. 영화 ‘소셜 포비아’, tvN 드라마 ‘식샤를 합시다 2’ 등에 출연하며 이목을 끈 이주승이 남자 주인공을 맡아 기대를 모으고 있다.

72초 드라마

짧은 호흡의 동영상과 재치 넘치는 내레이션, 통통 튀는 아이디어로 시즌 2가 방영 중인 인기 웹드라마 시리즈. 각 편이 독립된 이야기로 진행되며 한 영상이 길어도 5분을 채 넘지 않아 짧은 시간에 다양한 재미를 맛볼 수 있다.

 

짧지만 강하다! 웹예능

언제부터인가 예능 프로그램은 1시간을 훌쩍 넘기며 이어지는 긴 호흡으로 구성되어 우리도 그에 익숙해졌는데요. ‘스낵 컬쳐’라 불리며 자투리 시간에 즐길 수 있는 웹 콘텐츠가 대세를 이루면서 예능에도 조각 영상 바람이 불었습니다. 그 선봉에 선 곳은 단연 케이블 채널 tvN에서 파생된 모바일 채널 tvN go인데요. 국내 최초 웹예능이라고 일컬어지는 ‘신서유기’ 또한 이곳에서 제작 중이죠.

신서유기 스틸 사진

ⓒ’신서유기’ 공식 페이스북

구독자 130만 명, 조회수 4,200만 회를 넘으며 온-오프라인 통합 하반기 최고 예능으로 손꼽히는 ‘신서유기’는 기존 방송에서는 할 수 없던 각종 드립과 자발적 PPL 등으로 신선한 웃음을 주며 침체기에 빠졌던 예능인 강호동의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신서유기’ 종영 후에는 뼈그맨 유세윤의 ‘주성치 만들기 프로젝트’가 기다리고 있다니, 한동안 웹예능 열풍이 계속 될 것 같죠?

<TIP>우울할 때 난 스마트폰을 봐! 포복절도 추천 웹예능

코미디 빽리그 포스터

ⓒtvN 홈페이지

구라덕숀 포스터

ⓒtvN 홈페이지

신서유기 포스터

ⓒ공식 페이스북

코미디 빽리그

tvN go의 첫 디지털 오리지널 예능. 5팀의 코미디언들이 매주 제작한 영상을 올리고 시청자들의 투표를 통해 상금 2천 만원의 주인공을 가린다. tvN에서 방영 중인 ‘코미디 빅리그’의 모바일 버전으로, 원초적인 개그 마니아에게 추천.

구라덕숀

김구라를 주축으로 신봉선, 김영철 등의 인기 개그맨들이 제공하는 맞춤형 디지털 개그 콘텐츠를 볼 수 있다. 온라인이기에 가능한 개그 드립으로 마니아들 사이에 김구라의 인터넷 방송 시절 감각이 돌아왔다고 회자되었던 방송.

신서유기

KBS ‘해피선데이-1박 2일’ 원조 멤버와 스태프가 중국으로 떠나 벌이는 리얼막장 모험활극. 네 멤버들의 팀워크로 옛 ‘1박 2일’ 시절의 추억과 함께 예능계 마이더스로 떠오른 나영석 PD의 TV 밖 예능감을 확인할 수 있다.

 

*특성화 이미지 출처: ‘신서유기’ 공식 페이스북(합성)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