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 맞이 무료 한글 폰트 찾기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People

        한글날 맞이 무료 한글 폰트 찾기

        2015. 10. 08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
        문자와로 서르 사맛디 아니할쎄
        이런 전차로 어린 백셩이 니르고져 홇베이셔도
        마참네 제 뜨들 시러펴디 몯핧 노미하니아
        내 이랄 윙하야 어엿비너겨 새로 스믈 여듫 짜랄 맹가노니
        사람마다 해여 수비니겨 날로 쑤메 뻔한킈 하고져 할따라미니라

        백성을 어여삐 여기시어 세종대왕께서 새로운 글자 한글을 창제하신 지 어언 569년이 흘렀습니다. 그 사이 한글은 많은 변화를 겪으며 진화해왔는데요. 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며 그 음과 뜻만큼이나 한글의 모양 역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컴퓨터에서 보이는 한글 서체, 즉 폰트 역시 다양해지고 있죠. 오늘은 이처럼 컴퓨터 문서 작업과 온라인에서 쏠쏠하게 활용되는 무료 한글 폰트를 알려 드릴게요!


        서울서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서울남산 장체, 서울한강 장체

        아직은 서체에 대한 저작권 인식이 희박하던 2008년, 서울시에서는 의욕적으로 고유 서체 만들기에 돌입했는데요. 그렇게 탄생한 것이 서울 거리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서울남산체와 서울한강체입니다. 더불어 두 서체의 장평을 10% 내외 줄인 장체 또한 함께 만들어 배포했죠.

        서울남산체와 서울한강체ⓒ서울시 홈페이지

        서울남산체와 서울한강체ⓒ서울시 홈페이지

        강직한 선비정신과 단아한 여백의 미를 살린 서울서체는 명조 느낌의 한강체와 고딕 느낌의 남산체로 나뉘어 활용도가 매우 높답니다. 영상, 인쇄 매체 등에 허가 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니 지금 다운받아 활용해보세요.

        서울서체 다운로드

        배달의 민족 도현체, 한나는열한살체, 주아체

        배달음식 어플리케이션 ‘배달의 민족’을 운영 중인 ‘우아한 형제들’은 오래 전 우리나라 곳곳에서 볼 수 있던 아크릴 간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서체를 제작했습니다.

        왼쪽부터 도현체, 한나는열한살체, 주아체ⓒ우아한 형제들 홈페이지

        왼쪽부터 도현체, 한나는열한살체, 주아체ⓒ우아한 형제들 홈페이지

        자음과 모음의 획이 서로 이어지며 모음에 따라 자음 모양이 달라지는 도현체, 70년대 간판을 모티브로 삐뚤빼뚤한 느낌을 살린 기존 한나체의 자간을 개선한 한나는열한살체, 붓으로 직접 그린 간판의 손글씨를 본 떠 푸근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주아체가 그것인데요. 각 서체가 모두 제각각의 개성을 지니고 있어 포스터, 간판 등 눈에 띄는 서체가 필요할 때 쓰기 좋답니다. 역시 개인과 기업에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되어 있어 더욱 좋아요!

        배달의 민족 서체 다운로드

        네이버 나눔글꼴

        국민 포털이라고 불리는 네이버에서는 2008년부터 매년 새로운 글꼴을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데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눔00’이라는 이름의 폰트들이 바로 그것입니다.

        네이버에서 제작한 여러 나눔글꼴ⓒ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홈페이지

        네이버에서 제작한 여러 나눔글꼴ⓒ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홈페이지

        이는 온라인 세상에 한글로 된 생각과 정보가 더욱 널리 퍼지길 바라며 시작한 캠페인 ‘한글한글 아름답게’의 일환인데요. 고딕, 명조, 손글씨, 펜글씨는 물론 기존 서체에 구멍을 뚫어 문서 출력 시 최대 35%까지 잉크를 절약할 수 있는 나눔글꼴에코 등 다양한 폰트를 시도하고 있죠. 2014년에는 독립신문 등에서 추출한 고어의 멋을 되살린 나눔옛한글 폰트를 개발하기도 했는데요. 과연 올해는 또 어떤 한글 서체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여러분도 매년 색다른 한글 서체를 경험하고 싶다면, 네이버 나눔글꼴을 찾아보세요!

        네이버 나눔글꼴 다운로드

        한겨레신문 한겨레결체

        국내 유력 일간지인 한겨레신문사에서 2005년 창간 17돌을 맞아 공개한 한겨레결체는 우리나라 신문 사상 최초로 채택한 탈네모틀 글꼴로 주목을 받았죠. 이후 한겨레신문사는 한글날 홈페이지에 폰트를 공유해 많은 이들이 함께 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글자의 크기와 굵기, 모양을 통해 그 내용과 뜻,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서체 공개를 결정했다고 해요.

        네모틀을 깬 한겨레결체ⓒ한겨레신문사 홈페이지

        네모틀을 깬 한겨레결체ⓒ한겨레신문사 홈페이지

        한겨레결체는 기존 한글 서체를 옭아맸던 네모틀을 없애고 한글의 조형성을 살린 면에서 높이 평가되는데, 각 글자의 높낮이가 달라 가독성이 높을뿐 아니라 오래 읽어도 눈의 피로가 덜하기 때문이랍니다.

        한겨레결체 다운로드

        이 밖에도 많은 기업과 자치기관에서 고유의 폰트를 개발해 공개하고 공유하는 일이 늘고 있는데요. KT&G의 상상체, 쇼핑 사이트 옥션의 옥션고딕체, 롯데마트의 통큰서체,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체 등이 널리 쓰이고 있죠. 하지만 공개된 폰트 사용에 주의도 필요한데요. 서체마다 한글, 영문, 기호 등 제공하는 글자 수가 다르고, 사용 범위 및 저작권 등 표시 조건도 모두 상이하니 활용하기에 앞서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을 잊지 마세요!

        <TIP>내 컴퓨터에 성웅 이순신 장군 오신 날

        아산시에서 제작한 이순신체 정보ⓒ아산시 홈페이지

        ⓒ아산시 홈페이지

        충남 아산시에서는 제569돌 한글날을 맞아 ‘이순신체’를 개발, 무료 공개했는데요. 이순신 장군이 생전에 썼던 난중일기의 한문서체를 모티브로 필체의 특징을 살려 현대적인 한글 폰트를 완성했다고 해요.

        한글날을 기념해 겨레의 글을 만드신 세종대왕과 민족을 위기에서 구한 이순신 장군의 협업으로 탄생한 이순신체를 여러분의 컴퓨터에도 다운받아보세요.

         

        이순신체 다운로드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