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무엇이~무엇이~ 달라질까? ‘윈도우10’과 ‘에지’

2015년 6월 18일

지난 6월 2일, 전 세계 많은 이들이 기다리던 발표가 있었습니다. 바로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의 윈도우10(Windows10) 출시일이 바로 그것인데요. 7월 29일 세계 190여 개 국가에서 베일을 벗을 윈도우10과 새로운 인터넷 브라우저 에지(Edge)에 대해 궁금한 것들, 블로그지기가 모두 모아 알려드릴게요!


윈도우8.1 다음은 윈도우10?

타일 인터페이스, 앱 적용 등 디자인에 많은 변화를 주어 이전 버전 스타일에서 크게 탈피했던 2012년 윈도우8 출시 이후 ‘시작’ 버튼을 되살린 8.1 버전 업그레이드가 진행되었고, 이후 새로운 버전에 대해 사람들의 궁금증 또한 컸는데요. 예상을 깨고 새로운 버전이 윈도우9가 아닌 윈도우 10으로 발표가 되었습니다.

윈도우8.1이 작착된 PCⓒLG전자

윈도우8.1이 작착된 PCⓒLG전자

사실 윈도우는 최초의 정식 버전인 3.1이후 윈도우me, 윈도우XP, 윈도우Vista 등 숫자가 들어가지 않은 버전 명을 즐겨 사용했는데요. 이는 버전 뒤에 붙은 7, 8이라는 숫자가 정확히 그 순서대로 붙여진 명칭은 아니라는 의미기도 하죠. 더불어 10이라는 완성형의 숫자를 통해 전혀 다른 수준의 윈도우를 보여주겠다는 MS의 포부를 보여주는 버전 명이라고 해석하는 시각도 일부 있는데요. 그만큼 새로운 윈도우 프로그램에 대한 대중들의 기대가 크다는 의미겠죠.

윈도우7과 8의 장점을 섞으니 윈도우10 완성!

지난 1월 출시 발표가 나자마자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던 윈도우10은 개발자 프리뷰 11일만에 100만 다운로드를 훌쩍 넘기며 기대를 한 몸에 받았는데요. 윈도우8 당시보다 혁신의 정도는 덜하지만, PC와 태블릿, 모바일을 넘나드는 환경에 최적화하기 위한 기능들이 돋보인다는 평입니다. 가장 성공적인 버전으로 호평 받았던 윈도우7의 기능에 윈도우8의 편리함을 더해 좀 더 아름답고 합리적인 버전이라는 칭찬이 자자하네요.

MS의 '하나의 윈도우' 전략ⓒMS

MS의 ‘하나의 윈도우’ 전략ⓒMS

윈도우10은 ‘하나의 윈도우’ 전략 아래 PC, 스마트폰, 태블릿은 물론 X-box에 이르는 윈도우 기반 하드웨어들의 통합을 꾀합니다. 스마트폰처럼 PC에도 호환되는 자체 앱 스토어를 개발해 제공한다는 게 이들의 계획이죠. 뿐만 아니라 하나의 PC에 목적에 따라 여러 개의 데스크탑을 설치, 선택하여 멀티 모니터링 작업이 가능한 것 또한 윈도우10의 강점인데요. 이전 경쟁사인 Mac의 장점을 그대로 구현한 이 기능 덕분에 업무 환경의 개선이 기대되고 있답니다.

새로운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 도전!

그렇다면 핫!한 윈도우10은 어떻게 깔아야 할까요? 우선 7월 29일 제품이 공개되는 동시에 구입 또한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가격은 지난 8.1 버전과 같이 윈도우10 홈 119달러, 윈도우10 프로페셔널 199달러, 그리고 윈도우10 홈에서 프로페셔널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윈도우10 프로 팩은 99달러라고 합니다. 하지만 윈도우의 1년 무료정책을 활용하면 공짜로 윈도우10을 다운받을 수 있다는 사실!

윈도우7 업그레이드 내용ⓒMS

윈도우7 업그레이드 내용ⓒMS

윈도우8 업그레이드 내용ⓒMS

윈도우8 업그레이드 내용ⓒMS

MS는 기존 사용자들의 윈도우10 사용을 독려하기 위한 전략으로 1년 무료 업그레이드 정책을 내놓았는데요. 기존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8.1, 윈도우폰8.1 사용자에게 윈도우10을 출시일로부터 1년간 무료 업그레이드해준다는 것입니다. 1년 동안에는 윈도우10을 삭제/ 재설치 또한 가능하며, 이전 버전을 불법으로 설치한 경우에도 업그레이드 및 지속적인 보안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물론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해도 해당 PC 사용자는 여전히 불법 사용자로 사후 MS의 서비스를 받는 건 불가능하답니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안내문ⓒMS

윈도우10 업그레이드 안내문ⓒMS

지금 여러분 컴퓨터 하단 바를 살펴보세요. 혹시 전에 보지 못했던 창 모양의 아이콘이 보이나요? 그렇다면 당신도 무료 업그레이드의 주인공입니다. 아이콘을 클릭해 새로워진 윈도우10에 대해 알아보고, 무료 업그레이드 예약을 신청하세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지고, 에지가 뜬다?

인터넷 브라우저 '에지'윈도우8 업그레이드 내용ⓒMS

인터넷 브라우저 ‘에지’ⓒMS

이번 윈도우10 출시 소식과 더불어 세간에 화제가 된 또 하나의 이야기는 바로 윈도우 운영체제의 대표적인 인터넷 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이하 ‘IE’)’와 별개의 브라우저를 선보인다는 것이었죠. 코드명 ‘스파르탄(Spartan)’이라고 알려졌던 이 브라우저는 최종적으로 ‘에지(Edge)’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는데요. 미니멀리즘이 돋보이는 디자인과 새로운 렌더링 엔진이 적용되어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에지는 웹 페이지에 주석을 달고 이를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어 협업이 용이하고, MS의 음성비서 프로그램인 코타나(Cortana)와의 통합 기능도 갖추고 있어 보다 편리하게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다만 액티브X 등의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 하지만 윈도우10은 에지와 함께 기존의 IE 11을 함께 제공한다니, 용도에 따라 각각의 브라우저를 사용하며 그 장단점을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겠죠?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