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적으로 다이어트 하자! 캡사이신 & 피페린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Company

        화학적으로 다이어트 하자! 캡사이신 & 피페린

        2015. 05. 19

        지난번 알려드린 체형별 도움이 되는 운동으로, 다가올 여름 잘 대비하고 있나요? 힘든 운동 대신 굶는 것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먹지 않으면 당연히 몸무게는 줄겠지만, 이는 불필요한 지방보다 체수분과 단백질이 더 줄어들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먹을수록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화학물질 ‘캡사이신 & 피페린’을 알려드릴게요.


        사나이 울리는 화끈한 맛의 비밀, 캡사이신

        고추에는 비타민C부터 칼슘, 칼륨 등 다양한 성분이 있지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성분은 바로 ‘캡사이신(Capsaicin)’죠. 고추에서 매운맛을 내는 화학물질로, 주로 떡볶이나 닭발, 짬뽕 등 매운 요리에 사용되어 우리를 땀 범벅으로 만드는 주범이죠.빨간 고추와 고춧가루캡사이신은 체내에 들어가면 교감신경을 자극하는데요.  이는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면서 체내의 지방을 연소하게 한답니다. 이와 함께 체온 상승과 식욕 억제를 가져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주죠. 또한 캡사이신은 항암과 진통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다이어트를 넘어 건강을 부르는 화학물질이라고 할 수 있겠죠?

        캡사이신 다이어트 추천요리 – 비빔밥

        캡사이신이 듬뿍 들어있는 고추장을 다양한 재료와 함께 비벼 먹는 ‘비빔밥’은 최고의 다이어트 푸드입니다. 이미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유명 할리우드 스타 기네스 팰트로도 건강한 다이어트 비법으로 비빔밥을 지목했다고 하죠.고추장이 들어가는 비빔밥비빔밥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는 고추장으로 캡사이신을 섭취할 수 있고, 신선한 채소와 나물, 달걀 등이 가득해 한 그릇만으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교적 간단한 차림으로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된 균형 잡힌 식사가 가능해 건강한 다이어트에 제격이랍니다.

        간질간질 재채기를 부르는 후추, 피페린

        요리에 풍미를 더해주는 후추는 3,500년 전부터 사랑 받아온 가장 대중적인 향신료입니다. 후추 속에는 ‘피페린(Peperine)’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후추 특유의 칼칼하고 독특한 맛을 만들어내는 주인공이죠.검은 후추와 후춧가루피페린은 캡사이신과 더불어 대표적인 다이어트 화학물질인데요. 새로운 지방의 형성을 억제하고, 신체 에너지 소비율을 증가시켜 지방연소를 촉진함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혈중 지방량까지 줄여준다니, 피페린은 체내 지방 해결사인 것 같네요!

        피페린 다이어트 추천요리 – 닭가슴살 스테이크

        다이어트를 할 때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닭가슴살을 많이들 먹죠. 하지만 다이어트도 하루 이틀이지, 아무리 치느님이라도 매일 먹다 보면 질리기 마련. 그럴 땐 요리 마무리 단계에 후추를 살짝 뿌려주세요.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색다른 맛과 향까지 더할 수 있습니다.후추가 뿌려진 닭가슴살과 야채들단백질이 많은 닭가슴살은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함께 먹으면 포만감도 크고,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할 수 있답니다. 후추의 풍미를 좀 더 느끼고 싶다면 먹기 직전에 통후추를 그라인더에 갈아서 뿌리세요. 신선하고 향긋한 후추 본연의 맛을 톡톡히 느낄 수 있을 테니까요.

        <TIP> 매울 땐! 물보다 우유!

        우유를 마시고, 웃고 있는 남자

        다이어트에 좋다고 고춧가루와 후춧가루를 과하게 넣어 먹다간 입에서 불이 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물보다 우유를 먹는 것이 좋은데요. 우유에 함유된 카제인(Casein)이라는 단백질이 매운맛을 분해하는 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캡사이신과 피페린은 지용성 물질로, 물에는 잘 녹지 않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때문에 물과 달리 지방성분을 함유한 우유를 마실 경우, 같은 지용성인 캡사이신과 피페린을 혀 표면에서 녹여 더 빨리 제거한답니다. LG케미토피아 친구들, 앞으로 매울 때는 화학적으로! 우유를 드세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