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성년의 날, 당신이 궁금해 하던 모든 것

2015년 5월 18일

5월이 즐거운 건 비단 어린이나 부모님, 선생님뿐이 아니죠. 성년의 날을 맞이한 파릇한 청춘에게도 5월은 싱그럽고 행복한 달입니다. 이제 학생의 신분을 벗고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히 인정받은 스무 살 새내기 어른들의 날! 성년의 날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봤습니다!


성년의 날, 매년 날짜가 다른 이유는?

스무 살이 되던 해, 그 해의 성년의 날이 기억나시나요? 블로그지기는 5월 20일 즈음이었던 것 같은데요. 유독 성년의 날을 챙기기 어려운 건, 매년 바뀌는 그 날짜 때문인 것 같습니다. 5월 5일 어린이날, 5월 8일 어버이날처럼 날짜가 정해진 게 아니라 ‘5월 셋째 주 월요일’이 성년의 날이거든요.5월 18일 성년의 날이 표시된 달력

처음부터 성년의 날이 이런 모호한 날짜였던 건 아닙니다. 고대 삼한시대부터 이어 내려온 성년식은 신라와 고려를 거쳐 조선시대에 이르러 관혼상제의 첫 관문으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근대 이후에는 점점 그 의식이 사라지다가 1973년에야 4월 20일을 법정기념일인 성년의 날로 정하고 기념하기 시작했답니다. 1975년, 5월 6일로 한차례 옮겨진 성년의 날은 1984년 또 한번 날짜가 바뀌는데요. 이때 정해진 날이 바로 ‘5월의 셋째 주 월요일’이었답니다. 그렇다면 왜 하필 기억하기 어렵게 ‘5월 셋째 주 월요일’을 성년의 날로 정했을까요? 아마도 가정의 달에, 새로운 한 주를 시작하는 날이라는 의미가 곁들여진 듯 하죠?

위 아 더 월드~ 위아 더 성년!

그렇다면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성년이 된 날을 기념할까요? 가장 성년식이 성대하게 치러진다고 알려진 일본의 성년의 날은 ‘1월 둘째 주 일요일’인데요. 메이지 유신 이전에 음력 정월 15일을 기념하던 풍습이 지금의 날짜에 영향을 주었다고 해요. 일본에서 성년의 날은 국가 공휴일로 지정됐을 만큼 의미가 큰데요. 이날 새내기 어른이 된 이들은 화려한 기모노를 차려 입고 기념사진을 찍고, 부모님으로부터 1만 엔이 들어있는 지갑(남)과 핸드백(여)을 선물 받는답니다.

일본 성년의 날 풍경

일본 성년의 날 풍경 ⓒNikita, flickr.com

미국은 나이가 차서 어른이 되었다는 의미의 ‘성년의 날’이 아닌, ‘온전한 한 명의 사회구성원이 됐다’는 의미에서 ‘시민의 날(I am an American Day)’에 선거권을 갖게 된 새내기 어른들과 이민자들을 축하합니다. 이 전통은 1940년 의회에서 제정된 뒤 매년 5월 셋째 주 일요일에 이어지다가 1952년부터는 제헌절인 9월 17일로 옮겨져 다양한 축하 파티를 연다고 하네요.

이스라엘 유대인들의 성년식 풍경ⓒThe Jewish Agency for Israe, flickr.com

이스라엘 유대인들의 성년식ⓒThe Jewish Agency for Israe, flickr.com

유대교, 개신교, 천주교, 이슬람교 문화권에서는 성인식 또한 종교 의례 중 하나로 의식을 치르고요, 아프리카에서는 국가나 부족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스스로 어른이 되었음을 증명하는 여러 미션을 통과한 후에야 비로서 성인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무 살, 니가 진짜로 원하는 게 뭐야?

장미, 향수, 키스. 성년의 날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선물 리스트죠. 그런데 왜 어른이 된 이들에게 이런 선물이 필요할까요? 하나 하나 살펴보면 그 의미를 알 수 있는데요. 첫 번째, 붉은 색 장미는 ‘열정’과 ‘기쁨’의 상징으로 더욱 즐겁고 밝은 앞날을 기원한다고 합니다. 두 번째, 향수는 특유의 향기로 기억되는 만큼 ‘항상 나를 기억해 주세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해요. 어른이 되었으니 기억할만한 자신만의 향기를 가지라는 뜻이겠죠. 세 번째, 키스는 사랑하는 이와의 교감을 통한 ‘책임감 있는 사랑’을 하라는 의미라네요.성년의 날 선물, 향수와 장미와 키스

하지만 세상이 변하며 선호하는 선물도 많이 변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성년의 날을 앞둔 이들이 받고 싶은 선물은 보다 실용적인 것들인데요. 남자의 경우, 면도기나 시계, 의류를 받고 싶다는 의견이 많고요. 여자의 경우 화장품, 액세서리, 핸드백 등이 인기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Tip. 스물? 스물 하나? 매년 헷갈리는 성년의 날 진짜 주인공은?

성년의 날 즈음이면 지식인 사이트에 매년 올라오는 질문이 있습니다.

제가 19**년도 출생인데요. 올해 성년의 날 해당되나요? 작년에 지났나요?

이 같은 혼란은 만 나이와 실제 나이, 19세~21세까지 성년의 기준이 모호한 탓인데요. 보통 성년의 날이 의미하는 ‘성년’은 투표권을 갖고, 음주를 할 수 있는 나이를 가리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법상 만 19세 이상에게 투표권이 주어지고, 음주가 허용되기 때문에 성년의 날 주인공은 바로 만 19세, 실제 나이 20세를 의미합니다.

만 나이 계산기ⓒNaver 화면 캡쳐

만 나이 계산기ⓒNaver 화면 캡쳐

헷갈리신다고요? 그렇다면 만 나이 계산기를 통해 생년월일을 기준으로 한 나의 만 나이를 알아보세요. 올해를 기준으로 보자면 넓은 의미에서는 1996년에 태어난 분들 모두가 포함되고, 좀 더 세밀하게 따지면 1996년 5월 18일 이전에 태어난 이들이 바로 주인공이랍니다!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1. 김민영

    안녕하세요 사진으로 문의 드리고 싶어 댓글을 남깁니다 사용하신 사진중에 일본과 이스라엘의 사용한 사진을 쓰고 싶어서 댓글 남깁니다 메일이나 댓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 LG화학 블로그지기

      안녕하세요, 김민영 님. 본 콘텐츠의 일본과 이스라엘 이미지는 사진 공유 사이트인 Flickr.com의 CCL(저작권 사용 허락) 조건의 이미지들입니다. 해당 이미지의 저작권은 LG화학이 아닌 사진 하단의 캡션에 표기된 저작권자에게 있으므로 Flickr에서 이미지를 찾아 사용 허락 조건에 따라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