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한국사 공부합시다!

2015년 4월 28일

이수철(24, 고분자공학)저는 누나가 2명이 있습니다. 누나 부자죠. 집에 여자가 많아서 그런지 남자치고는 말이 좀 많은 편입니다. 이러한 점을 살려서 앞으로 LG화학 대학생 에디터의 활력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혹시 6•25전쟁이 언제 발발한 지 아시나요? 모르시는 분들도 꽤 있을 것 같아요. 최근 기업의 인•적성검사, 수능 필수과목 도입 등 많은 곳에서도 한국사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이유 때문이 아니더라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우리 역사는 알아야 할 필요가 있죠. 저는 비록 공대생이지만 고등학생 시절 계속 1등급을 유지할 만큼 한국사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한국사를 공부할 때 유용한 팁을 몇 개 소개하겠습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년 총 4회 실시, 평가등급: 고급 60~69점 2급, 고급 70점 이상 1급, 중급 60~69점 4급, 중급 70점 이상 3급, 초급 60~69점 6급, 초급 70점 이상 5급. 시험시간 및 무한수: 80분 /50분제(5지택일) 한국사의 대표적인 시험으로는 국사편찬위원회 주관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있습니다. 한국사검정능력시험은 고급, 중급, 초급 3가지 등급으로 나누어서 시험을 치게 된답니다. 난이도는 고급은 대학생 / 중급은 중, 고등학생 / 초급은 초등학생 정도의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적절합니다. 1년에 4번밖에 없는 시험이라 일정을 잘 확인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해요!

첫 번째, 인물을 이미지화 시키자!

1.인물을 이미지화 시키자: 세종대왕, 업적: 한글창제, 4군6진 개척, 이미지: 백성을 사랑하고 국방력에 관심이 많으셨구나(예시) 한국사에는 고대부터 근대까지 왕들만 100명 가까이 나온답니다. 이러한 왕들을 하나하나 다 외우는 것보다 이미지화 한다면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어요! 역사적 해석은 학자마다 다른 경우도 있지만, 자신만의 생각으로 이미지화하는 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조선 후기 영조 때 균역법과 삼심제를 실시하였는데 ‘영조는 참 백성에게 너그러운 사람이었구나!’ 또는 ‘탕평책을 실시한 것을 보니 편 가르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었구나!’ 등 이미지를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암기해두면 수많은 인물이 등장해도 헷갈리지 않겠죠?

두 번째, 직접 내 손으로 정리해보자!

2. 직접 내 손으로 정리해보자: tip. 시대별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4가지로 자신이 직접 손으로 정리해보자. 한국사를 공부하다 보면 너무 많은 양에 내용이 점점 헷갈리기 시작해요. 예를 들어 조세제도의 경우, 영정법, 대동법, 직전법, 호포법 등 아주 다양한 조세제도가 있는데요. 이런 것들을 단지 교재만 보고 암기하려고 한다면 뒤로 갈수록 앞서 본 내용이 어떤 것이었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죠. 개념을 이해한 후에 자신이 이해한대로 총정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교재를 보면 자신이 다 아는 내용인 것 같지만 세밀한 것을 묻는 시험에서는 엄청나게 헷갈리게 돼요. 자신만의 노트를 만들어 보세요.

세 번째, 흐름을 이해하자!

3. 흐름을 이해하자: tip. 역사는 과거의 시간의 흐름이다. 하나하나 외우려고 하지 말고 흐름을 느껴보자. 저는 한국사가 암기과목인 듯 암기과목이 아닌 것 같다고 생각해요. 하나하나 전부 다 외우는 것도 좋지만 역사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열한 것이므로 긴 소설을 읽는다고 생각하고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여기서 한 가지 추천하는 웹툰이 있어요. 바로 ‘조선왕조실톡’이라는 웹툰이랍니다. 이 웹툰은 조선왕조실록을 바탕으로 조선시대 왕들의 특징을 재미있게 각색한 웹툰이에요. 흥미가 없으신 분들도 한 번 보시면 역사에 대한 흥미를 가지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이렇게 제가 몇 가지 팁을 전해드렸는데 도움이 되셨으려나 모르겠네요. 굳이 시험 준비가 아니더라도 한국사 공부 열심히 해서 우리 역사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