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선이 없어지는 시대! 무선충전 Wi-POWER

2015년 3월 30일

강서영(23, 화학공학전공) 먹는거 노는거 여행하는거 화학하는거? 아무튼 다~ 좋아하는 다이나믹+서용. '다뇽' 이란 별명으로 인사드리게 될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과 강서영 입니다:-D 앞으로 여러분께 머리 속에서 떠나지 않는 노래구절처럼, 재미있는 글로 찾아오겠습니다ㅎㅎ전자제품이 많아지면서 충전지 전선 또한 바글바글하게 됩니다 🙁 제 책상만 해도 스마트폰, 노트북, 스탠드 등의 전선이 이리저리 지저분하게 흩어져 있는데요. 그런 저에게 옛날에 뉴스에서 봤던 ‘무선충전 시스템’은 아주 유용해 보였죠! 제 친구들도 무선충전기 소식에 선 없는 미래를 상상하곤 했답니다. 그랬던 게 바로 어제 같은데, 어느새 이곳저곳에서 ‘선 없는 충전시스템’이 작게는 스마트폰 충전기부터 시작하여 크게는 일상생활 가구 또는 자동차에도 적용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선 없는 스마트폰 충전기

스마트폰 무선충전기현재, ‘스마트폰 무선충전기’는 상용화된 첫 번째 무선충전 기기입니다. 제 주변에서는 아직 쓰는 사람을 보지 못했지만 이미 판매하고 있죠. 이전에는 휴대폰 밑의 충전 단자에 충전기를 연결했다면, 이 무선충전기는 거치대 위에 휴대폰을 잠시 올려놓기만 하면 쉽게 충전이 된답니다. 따로 선을 연결하는 수고도 없고 거치대 형식이라 편하게 놓으면 되는 정도의 편리성 때문에 주목받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실리콘밸리 근처 카페에서는 무선충전기를 도입한 테이블을 설치했다고 하는데요. 물론 이 테이블에서 충전할 수 있는 스마트폰 기종은 매우 한정적이지만 아마도 얼마 지나지 않아 많은 매장에서 대부분 스마트폰을 무선충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LG전자 G3 WCD-100 무선 충전 패드

LG전자 G3 WCD-100 ⓒ LG전자 홈페이지

자기유도? 자기공명? 무선 충전방법

자기 유도방식과 자기 공명방식 설명 그림이런 무선충전의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바로 자기유도방식과 자기공명방식인데요.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 만큼, 상황과 환경에 따라 어떤 방식을 선택하는지가 달라집니다. LG전자에서 나온 G3의 무선충전기(WCD-100)는 자기유도방식을 사용하고 있죠.

전자기 유도방식은 코일 안의 자속이 변하면 전류가 생기는 원리를 이용하지만, 전자기 공명방식은 두 개의 코일을 제품과 충전기에 연결하고 같은 주파수를 맞춰 공명과 함께 전류가 발생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자기 유도방식과 자기 공명방식 설명 문구현재 대부분의 무선충전기 방식은 전자기 유도방식입니다. 휴대폰을 충전식 거치대에 밀착시킴으로써 짧은 시간에 높은 효율의 충전을 할 수 있죠. 그러나 전자기 공명방식은 유도방식보다는 조금 더 미래기술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거리가 어느 정도 떨어져도 자기장을 통해 충전할 수 있고, 그래서 여러 개의 휴대폰 또는 가전제품을 충전할 수 있죠. 다만 이때 발생하는 강력한 자기장이 인체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논란이 되기도 합니다.

선이 없어진다. 무선충전. Wi-Power의 시대

LG하우시스 무선충전 테크탑

LG하우시스 테크탑 ⓒ techtop 영문 홈페이지

만약, 무선충전기 하나가 집 안의 모든 가전제품을 충전할 수 있으면 어떨까요? 아니면 무선충전기가 책상 안에 내장되어 있어 책상에 그저 올려놓기만 해도 휴대폰 화면에서 ‘100%’라는 숫자를 볼 수 있다면? 실제로, LG하우시스에서는 한 전시회에서 무선 충전기능을 내장한 대리석을 내놓기도 했답니다. 또한, 실내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 충전시스템으로도 기대가 큰 기술이죠.

무선충전 기술. Wi-POWER 시스템은 웨어러블, 전기자동차, 사물인터넷(IoT)이라는 주목받는 기술들에 적용될 가능성을 가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재는 대부분 자기유도방식만이 나와 있지만, 공명방식의 안정성이나 문제점들을 해결한다면 현실이 SF영화의 한 장면처럼 느껴질 날도 얼마 남지 않을 것 같습니다 🙂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