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세계 5대 슈퍼푸드, 화제의 그릭요거트!

2015년 3월 20일

터키의 유목민 집안에서 태어난 한 남자가 있었습니다. 그는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미국에 왔지만, 계속된 실패를 겪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터키에서 온 아버지와 식사 도중 미국에서 파는 치즈맛을 본 아버지는 불평하며 <차라리 네가 직접 만드는 게 낫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말을 들은 그는 터키에서 양을 치며 요거트를 만들던 경험으로 발효식품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미국 최대의 요거트 회사를 창업하며 아메리칸 드림을 이루었습니다.

아메리칸 드림을 이룬 터키 청년 함디 울루카야 . 그가 설립한 ‘초바니’의 그릭요거트는 슈퍼푸드로 인정받으며 전세계 사람들의 많은 사랑을 얻고 있는데요.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포털사이트 인기검색어에 오르는 등 그릭요거트 바람이 뜨겁습니다. 그릭요거트는 미국의 건강전문 월간지 ‘헬스’에서 김치, 낫토, 올리브유, 렌틸콩과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슈퍼푸드랍니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취임식 아침 메뉴로 채택할 정도로 차세대 슈퍼푸드로 각광을 받고 있는 그릭요거트! 오늘은 새롭게 떠오르는 건강음식의 대명사, 그릭요거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릭요거트의 나라, 그리스

그릭요거트는 장수마을이 많은 그리스에서 수 세기 동안 이어져 온 건강음식인데요. 여기서 그릭(Greek)은 ‘그리스사람’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릭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와 달리 발효 후 수분을 짜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진하고 풍부한 맛에 높은 영양성분까지 지닌 요거트죠. 우유에서 지방을 없애고 발효시켜 만들기 때문에 걸쭉한 액체가 아닌 응고된 상태로 연두부처럼 떠먹을 수 있어서 다양한 음식과 함께 즐길 수 있답니다.
지중해와 그리스 풍경

일반 요거트 VS 그릭요거트

그릭요거트는 일반 요거트 보다 3배 이상의 우유를 발효해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공유가 아닌 원유를 농축해 만들기 때문에 일반 요거트 보다 단백질과 칼슘 함량이 풍부한데요. 심지어 일반 요거트 보다 18배 많은 유산균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고단백, 고칼슘, 저지방 식품인 그릭요거트는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단단한 뼈를 만들고, 혈압을 낮추며,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이쯤이면 남녀노소 모두 건강하게 해주는 착한 식품의 대명사라 불러도 손색이 없겠죠?
식탁 위 그릭요거트

그릭요거트의 ‘5대 건강 효능’

재생과 회복을 돕는 ‘단백질’
그릭요거트를 섭취하면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데요. 세포 성장과 근육 형성, 조직 재생과 회복 등을 담당하는 단백질이 그릭요거트에 상당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유해균을 억제하는 ‘프로바이오틱스’
몸 안의 유해균을 억제하고 독소를 배출해주는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가 그릭요거트에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답니다.

뇌에 꼭 필요한 ‘비타민 B12’
뇌가 활발히 활동하는데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 B12가 풍부하고, 특히 육식을 잘 하지 않는 사람들에겐 영양적인 밸런스가 맞는 좋은 음식이에요.

갑상선 기능을 돕는 ‘요오드’
갑상선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요오드가 풍부해요.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이 활발해지고 신진대사 작용을 높여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체지방을 줄여주는 ‘칼슘’
그릭요거트에는 칼슘이 풍부해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신체 내 코티솔(부신 피질에서 생기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일종, Cortisol) 호르몬 분비가 많아지면 체지방이 쌓이고 체중이 늘어나게 되는데 칼슘이 이를 막아준다고 하네요.

누구나 쉽게 만드는 ‘그릭요거트 꿀레시피’

그릭요거트는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재료도 단순하고 만드는 방법 또한 매우 간편해서 누구나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답니다. 그럼 누구나 쉽게 만드는 ‘그릭요거트 꿀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만드는 방법

1. 우유 800mL와 유산균 발효유 200mL를 섞는다.
2. 담요 등을 덮어(또는 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돌려서) 2시간 발효시키면 요거트가 된다.
3. 요거트를 면보에 싸서 유청을 제거한 후 꾹 눌러서 하루 정도 냉장고에 보관하면 그릭요거트가 완성된다(면보가 없을 경우, 채에 키친타올을 깔고 그 위에 발효된 요거트를 부어준다).
4. 기호에 따라 꿀이나 잼을 추가해 먹으면 더욱 맛있다.
<TIP> 그릭요거트 더 맛있게 즐기는 ‘3가지 방법’
1. 올리브유와 함께 신선한 토마토 혹은 오이조각을 넣어 즐긴다.
2. 시리얼과 블루베리, 체리 등의 제철 과일을 함께 버무려 먹는다.
3. 식빵에 그릭요거트, 오이 슬라이스 올려 오픈 샌드위치로 즐긴다.그릭요거트와 과일

여러분 세계적인 건강식품 그릭요거트를 만드는 방법 생각보다 매우 간단하죠? 그릭요거트에 숨겨진 비밀은 바로 ‘신선한 원유’와 ‘발효’라는 자연의 법칙이랍니다. 비싼 재료와 도구 없이도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어 즐길 수 있는 그릭요거트는 자연이 준 선물이랍니다. 오늘은 자연을 그대로 품은 세계 5대 슈퍼푸드, 그릭요거트를 한번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