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색다른 설날 음식 만들기!

2015년 2월 13일

설날 음식은 덕담과 같다고 합니다. 새해 첫 음식인 만큼 지친 몸과 마음을 새롭게 하고, 새해를 잘 보낼 힘을 주기 때문이겠죠. 벌써 설날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늘 먹는 음식 말고, 올해 설날엔 조금 색다르게 준비해 보면 어떨까요? 떡국부터 식혜까지~ 입맛 돋우는 ‘색다른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새마을 식당 아저씨의 힐링 메뉴 고기 얼큰 떡국

맨날 먹던 그 떡국, 이제 지겨운 분들 계시죠? 더구나 기나긴 연휴 동안 밤마다 마신 술로 쓰린속도 좀 풀고 싶고요. 담백하기보다는 얼큰한 국물이 생각난다면 여기 주목하세요. SBS <힐링캠프>에서 선보였던 빨간 떡국 조리법 대 공개! 칼칼한 국물이, 끝내줘요~

청양고추를 얹은 붉은 국물의 얼큰 떡국.재료: 떡국 떡 120g, 돼지고기 100g, 청양고추 15g, 양파 70g, 애호박 60g, 대파 70g, 표고버섯 60g, 새우젓 1T, 식용유 1T, 고춧가루 1T, 다진마늘 2t, 후춧가루 약간, 간장 약간

준비하기
1. 떡국 떡 120g을 흐르는 물로 헹군 후, 찬물에 담가둔다.
2. 표고버섯 60g을 0.2cm 두께로 편 썰고, 양파 70g의 껍질을 벗기고 채를 썬다.
3. 애호박 70g을 0.2cm의 두께로 슬라이스 한 후, 4등분 한다.
4. 대파 70g과 청양고추 15g을 송송 썬다.
5. 돼지고기 100g을 한입 크기로 자른 후, 후춧가루를 뿌려 둔다.
만드는 방법
1. 달군 팬에 식용유를 1T 두르고, 돼지고기를 넣고 볶는다.
2. 고기가 완전히 익으면 고추장 1T와 새우젓 1T를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볶는다.
3. 냄비에 물 800mL와 볶은 재료들을 센 불에서 끓이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떡을 넣어 함께 끓인다.
4. 떡이 든 냄비에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 2t, 버섯, 양파, 애호박, 대파, 청양고추를 넣고 5~7분간 끓인다.
5간장을 약간 넣어 간을 하고 한소끔 끓인 후, 불을 끈다.
TIP! 물 대신 쌀뜨물을 사용하면 더욱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낼 수 있어요.

쫄깃하게 짭조름하게 간장 떡잡채

명절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잔치 음식의 킹왕짱! 바로 잡채죠? 하지만 당면은 시간이 흐를수록 퉁퉁하게 불어 첫 맛을 유지하기가 힘들죠. 긴 연휴 내내 고소한 잡채를 먹고 싶다면 떡을 준비하세요! 쫄깃쫄깃한 잡채의 신세계를 여러분께 소개합니다.

간장에 졸인 떡잡채.재료: 표고버섯 20g, 양파 70g, 피망 40g, 당근 40g, 떡볶이 떡 250g, 소고기 부채살 100g, 물 2큰술, 참기름 1큰술, 식용유 4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통깨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후추 약간,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깨소금, 간장 2큰술

준비하기
1. 소고기는 결 반대 방향으로 채를 썬 후 핏물을 제거한다.
2. 떡볶이 떡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간장 1/2큰술과 참기름 1/2큰술을 넣고 골고루 버무려 유장 양념 처리한다.
3. 당근과 양파는 깨끗이 씻어 채를 썬다.
4. 피망은 씨를 제거한 후 채를 썰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후 채 썬다.
만드는 방법
1. 분량의 양념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후 채 썬 쇠고기에 넣고 버무려 20분간 재워둔다.
2. 달군 팬에 식용유 1큰술과 소금을 약간 넣고 당근과 양파, 피망을 각각 볶은 후 한 김 식힌다.
3. 달군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센 불에서 양념한 쇠고기를 볶은 후 한 김 식힌다.
4. 달군 팬에 간장 1/2큰술, 설탕 1/2큰술, 물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을 넣고 당근, 양파, 피망, 소고기, 유장 양념한 떡을 넣고 조린다.
5. 4)에 참기름 1/2T를 넣고 살짝 더 볶은 후 통깨를 뿌린다.
TIP! 야채는 각각 기름을 두른 후 볶아야 다른 야채 색이 배지 않아요.

도전! 명절 음식 다이어트 저칼로리 삼색전

명절 음식의 공통점, 바로 기름기가 철철 넘친다는 건데요. 열심히 다이어트를 하던 사람도 먹음직스러운 명절 고칼로리 음식 앞에서 결국 좌절하기 일쑤! 하지만 걱정 마세요. 블로그지기가 찾아낸 착한 명절 음식, 저칼로리 삼색전이 있으니까요.

야채꼬치, 달걀 옷을 입힌 깻잎과 단호박 반죽을 구운 삼색전재료: 깻잎 6장, 단호박 250g, 표고버섯 60g, 당근 70g, 오이 70g, 아스파라거스 70g, 두부 100g, 밀가루 2t, 달걀 1개, 찹쌀가루 2t, 부추 50g, 참기름 약간, 후추 약간, 소금 약간, 간장 약간

준비하기
1. 단호박 250g을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한 후, 4등분 한다.
2. 달걀 1개를 볼에 푼다.
3. 오이 70g과 당근 70g을 가로 6cm, 세로 1cm, 두께 0.6cm로 썬 후, 오이는 소금에 절이고 당근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4. 표고버섯 60g의 밑동을 제거한 후 오이, 당근과 같은 크기로 썬다.
5. 아스파라거스 70g을 깨끗하게 씻은 후, 6cm 길이로 썬다.
6. 깻잎 6장을 깨끗하게 씻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하고 두부 100g을 칼등으로 곱게 으깬 뒤에 면 보자기에 싸 물기를 짜낸다.
7. 부추 50g을 깨끗하게 씻은 후, 잘게 다진다.
만드는 방법
1. 표고버섯에 간장과 참기름을 약간 넣어 골고루 무친다.
2. 꼬치에 오이, 당근, 표고버섯, 아스파라거스를 꽂은 다음 기름을 두른 팬에 올려 앞뒤로 뒤집으며 굽는다.
3. 익은 단호박을 곱게 으깬 후, 찹쌀가루 2t, 밀가루 2t를 넣고 섞어 반죽을 만든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단호박 반죽을 한 큰술씩 올린 후, 앞뒤로 노릇하게 중간 불에서 부친다.
5. 볼에 으깬 두부, 부추에 소금과 후추를 약간 섞어 소를 만든다.
6. 깻잎 반쪽에 소를 한 큰술 넣고 반으로 접은 후, 겉면에 밀가루를 바르고 달걀 옷을 입힌다.
7.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약한 불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TIP! 키친타월에 잣을 감싼 후 잘게 다져 뿌려주면 더욱 고소한 삼색전을 즐길 수 있어요.

내가 피망인 줄 모르겠지, 피망 동그랑땡

그저 고기뿐인 평범한 동그랑땡이 지겹다면 당첨! 몸에 좋은 피망이 고기와 만났습니다. 느끼함은 줄고, 아삭한 피망 맛이 더해진 동그랑땡, 저도 꼭 먹어보고 싶은데요. 보기도 좋고,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뉴타입 동그랑땡, 이번 설에 도전해보세요.

 청피망 안에 고기 반죽을 넣고 구운 동그랑땡.재료: 대파 20g, 돼지고기 다짐육 400g, 피망 3개, 양파 130g, 후춧가루 약간, 간장 1.5큰술, 소금 1/8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준비하기
1. 청피망으로 준비하고 데칠 물을 끓인다.
2. 부침 옷으로 달걀 2개와 밀가루 1컵을 준비한다.
3. 양파와 대파는 다진다.
4. 돼지고기는 칼로 한 번 더 다져서 끈기를 만들어준다.
5. 3)에 고기 양념 재료와 다진 양파와 대파를 넣고 고기 반죽을 만든다.
6. 청피망은 씨를 제거하고 링 모양을 살려 두께 0.5cm로 자른다.
만드는 방법
1. 물이 끓으면 소금을 약간 넣고 피망을 데쳐낸다.
2. 데친 피망은 찬물에 담그지 않고 채반에 올려 그대로 식힌다.
3. 데친 피망 안쪽에 밀가루를 골고루 묻힌다.
4. 3)을 고기 반죽으로 채우고 밀가루 – 달걀 물을 묻힌다.
5. 기름을 넉넉히 두른 팬에서 4)를 중간 불에서 서서히 익힌다.
TIP! 피망을 한번 데친 뒤 조리하면 식감과 매운맛이 한결 부드러워져요.

식혜와 녹차의 탁월한 만남 녹차식혜

배부르게 명절 음식을 먹고 난 뒤 시원하게 입가심을 하기에 식혜만한 디저트가 없습니다. 달콤한 국물을 들이키고 동동 떠다니는 밥풀을 씹어먹는 재미가 쏠쏠한데요. 슬프게도 그 달달한 맛 덕분에 식혜는 칼로리 폭탄! 조금 더 가벼운 식혜를 원한다면 녹차식혜 어때요?

얼음을 띄운 녹차식혜.재료: 엿기름 400g, 가루녹차 1T, 설탕 150g, 쌀 300g

준비하기
1. 엿기름 400g을 베보자기에 넣어둔다.
2. 전기밥솥에 쌀 2C을 넣어 고두밥을 지어둔다.
만드는 방법
1. 엿기름을 넣은 베보자기를 물 1.5L에 담가 조물조물 주무른 후 체에 밭쳐 물만 받는다.
2. 1)의 과정을 2회 반복한 후 2L의 엿기름물을 모은다.
3. 10여 분 후 엿기름물 위에 뜨는 찌꺼기를 체로 걷어낸 후 가라앉은 앙금이 떠오르지 않게 주의하며 밥을 지은 전기밥솥에 붓는다.
4. 전기밥솥을 보온 상태로 두고 6시간을 둔다.
5. 6시간 후 밥알이 떠오른 것을 확인하고 가루녹차를 넣어 잘 풀어준다.
6. 녹차 섞은 식혜를 솥에 부어 설탕 1C을 넣어 팔팔 끓인 후 차갑게 식힌다.
TIP! 엿기름에서도 설탕에서도 단맛이 나니, 설탕 양을 기호에 맞게 조절하세요.

 

<Tip> 설날에 우리가 떡국을 먹는 이유?

벼와 쌀과 흰떡. 흰색을 띠는 떡국은 새해를 시작함으로써 새롭게 태어남을 뜻한다고 합니다. 또한, 떡국의 원료인 가래떡이 희고 긴 것은 순수와 장수를 의미한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 흰떡의 역사는 약 2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이가 많을수록 그 사람이 지혜롭다 믿었던 신라시대 때는 떡에 이 자국을 내서 왕을 뽑았다는 전설이 「삼국유사」에 남아 있답니다. 올해는 길게 늘어진 떡 위에 식구들과 이 자국을 내서 왕을 가려보는 것도 재미있겠죠?

 

*이미지 및 레시피 제공: 올어바웃푸드(http://aafood.co.kr)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