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창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요즘이야기

가로수길에서 만나요- 지바위크 2014

2014년 10월 29일

가을이 깊어지며 전국 방방곡곡에서 축제 소식 역시 풍성한데요. 단풍도, 억새도, 국화도 보러 갈 짬이 나지 않는 도시인들을 위한 축제가 서울 곳곳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달달한 과자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과자전’에서 새로운 과자들을 맛볼 수 있고요, 나만의 책을 만들고 싶은 사람은 ‘언리미티드 에디션’에서 독립출판의 꿈을 이룰 수도 있죠. 그리고 거리의 자유를 만끽하고 싶은 사람은 가로수길로 나가면 돼요! 할로윈 시즌을 맞아 개성 넘치는 거리 문화 축제를 지향하는 지바위크 2014가 한창일 테니까요!


 패셔니스타들의 아지트 가로수길

서울 가로수길은 신사역과 압구정동 사이, 양 옆으로 은행나무가 가로수로 서 있는 680m 길이의 골목이에요. 오래 전부터 의류 수선집과 중년 의류점이 많은 패션 골목이었던 가로수길은 서울에서도 조용한 곳으로 손꼽히는 곳이었죠. 그런데 수년 전부터 복잡한 강남역을 피해 조용한 곳을 찾던 젊은 세대 여성들이 이 길을 주목하며 골목의 분위기 또한 트렌디하게 바뀌기 시작했답니다.

많은 건물이 리모델링되고 개성 만점의 편집샵이 속속 들어서면서 입소문을 타더니, 특화된 커피숍과 레스토랑까지 들어서며 더욱 많은 사람들이 찾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이 길에 가면 현재 유행하는 패션은 물론, 아직 알려지지 않은 해외 트렌드를 맛볼 수도 있고, 크고 작은 공방과 갤러리에서 문화생활을 즐길 수도 있죠. 이러한 독특한 매력이 점차 알려지면서 요즘은 국내 젊은 세대뿐 아니라 관광을 온 중국인들 사이에서도 가로수길의 인기가 대단하다고 해요. ‘강남’에 국한되어 있던 서울 패션과 문화의 중심이 가로수길로 옮겨왔다고 말할 정도랍니다.지바위크 2014

거리에서 놀자! 지바위크 2014

그러나 관광객이 늘어나고 많은 상점이 들어서며 가로수길의 위기 역시 함께 찾아왔습니다. 상업성과 홍보에 치우친 나머지 거리 곳곳에 거대기업과 프랜차이즈 자본이 침투하며 문화 백화현상이 일어났기 때문이죠. ‘문화 백화현상’이란 한 지역의 임대료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예술인들이 떠나가고 기존의 개성 있는 지역 문화가 점차 사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미 홍대 입구와 인사동, 삼청동 등의 명소들이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고유의 색을 잃어가고 있죠. 이에 가로수길 상인들은 쇠퇴되었던 가로수길을 지키고 지역 상권을 되살리기 위해 조그마한 거리 축제를 기획하는데요. 그게 바로 가로수길 거리 축제, 지바위크(GiVA Week)입니다.

GiVA는 가로수길에 늘어선 160여 그루의 은행나무(Gingko, 은행잎), 가로수길만의 감성과 색채를 널리 알리려는 의지(Virus, 전염), 작지만 아름다운 골목의 풍경(Alley, 좁은 길)이라는 의미를 담아 합성한 말로, 지바위크는 상인과 아티스트, 대중이 원활하게 소통하고 즐길 수 있는 거리 축제로 기획됐답니다.지바위크 2014

지바위크 2014를 즐기는 방법?

지난해에 이어 올해 2회째를 맞는 지바위크는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짧지만 굵게 이어지는데요. 10월 31일 오후 5시, 팝핀과 결합된 이크 택견 공연과 참여 상인들의 3피트 풍선 퍼레이드로 막을 여는 이 행사는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의 한국적인 할로윈 거리 축제’를 지향하는 만큼 밝은 기운이 가득한 소규모 페스티벌로 많은 이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답니다! 

곳곳에서 아티스트들의 버스킹, 전시, 마술 등 다양한 재능기부 퍼포먼스가 펼쳐지고, 50여 곳의 상점에서는 제품 할인과 무료 시음회, 지바위크 특별메뉴 판매 등의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축제 기간 중에는 가로수길에서 Y.F.O라는 이름의 우주선 이미지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노랑 비행 물체(Yellow Flying Object)’라는 뜻의 이 우주선은 풍선을 달고 은행잎 바이러스를 뿌리며 날아다니는 지바위크의 캐릭터로, 재기발랄한 골목 축제의 매력을 한껏 발산하는 마스코트랍니다.지바위크 2014

놀 곳도, 할 것도 많은 할로윈 시즌을 더욱 즐겁고 보람 있게 보내고 싶다면, 이번 주말에는 지바위크와 함께해보는 게 어때요? 트렌디하면서도 정이 넘치는 가로수길의 매력에 푹 빠져 헤어나오지 못할 걸요?

2014 지바위크

 <지바위크 2014 참여 점포>

*자료 제공 및 사진 출처: 솔론컴패니, 지바위크추진위원회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