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컴퍼니] 종합 1위 비결을 들어본다! - LG화학 조갑호 전무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Sustainability

        [슈퍼 컴퍼니] 종합 1위 비결을 들어본다! – LG화학 조갑호 전무 인터뷰

        2014. 09. 16

        앞서 말씀 드렸던 것처럼 LG화학은 LG그룹 차원의 ‘정도 경영’을 기반으로 고객 가치와 인간 존중의 경영을 중시하는 ‘LG 웨이’를 실천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해 왔습니다. 지주사 체제 전환, 이사회 중심 경영 등 투명한 지배 구조를 구축하는 한편 윤리경영의 기초를 다지는 데 힘써왔죠.

        조갑호 LG화학 대외협력총괄 전무는 1위 비결에 대해 “미래 지향적이고 친환경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구축과 기술 혁신에 대한 투자 확대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성과 개선 및 리스크 관리 강화에 노력했다”며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이 점차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 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조갑호 전무와의 인터뷰 내용을 소개해 드립니다!


        Q. LG화학이 정의하는 지속 가능 경영은 무엇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요?

        조갑호 전무 기업의 지속 가능 경영은 이해관계인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이를 경영에 반영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죠. LG화학은 이해관계인의 목소리를 정확히 파악, 사내에 전파하기 위해 지속 가능 경영 전문 조직을 구축했어요. 또한 LG화학의 지속 가능 경영 성과 및 계획을 이해관계인과 공유하기 위해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를 매년 발간하고 있고 유엔글로벌콤팩(UNGC: UN Global Compact)가입, 협력사 동반 성장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의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LG화학-고객/고객 의견 접수 및 제조율 책인 모니터링, 주주 및 평가기관/기업설명회와 주주총회와 재무정보 공시 및 신용평가, 협력사/동반성장추진위원회와 협력사 설명회 및 경영기술지원프로그램, 임직원/ 임직원 만족도 조사와 노경협의회와 사보 및 안전환경위원회 →학계 및 전문가/자문 및 공동연구 활동, 산업계 협회 및 단체/지속가능성 관련 협의회 및 포럼과 산업 및 업종 관련 기업협회, 미디어/ 기자 간담회, 정부기관/산업정책 자문 및 각종 시범사업, NGO 및 지역사회/ 교육과 복지사업 및 지역협력

        LG화학의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Q. LG화학의 대표적 사회 공헌 활동을 소개 부탁드립니다.

        조갑호 전무 화학 기업으로서의 특성을 반영한 청소년 화학 교육 프로그램인 ‘젊은 꿈을 키우는 화학캠프’입니다. 2005년에 시작된 화학캠프는 매년 4~5회에 걸쳐 4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석해 현재까지 10년간 39회에 걸쳐 총 52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젊은 꿈을 키우는 화학캠프

        젊은 꿈을 키우는 화학캠프

        Q. LG화학의 대외 협력 부서는 타 기업과 조금 다른 조직 구성을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조갑호 전무 일반적으로 대외 협력 조직은 홍보와 대관 업무를 위주로 전담하는 경우가 많은데, 현재 LG화학의 대외협력총괄은 홍보, 에너지 ∙ 기후, 안전 환경, 공정거래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등 다양한 업무를 전담하고 있어요. 특히 지속 가능 경영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에너지 ∙ 기후와 안전 환경, 공정거래 및 CSR 등의 업무를 모두 아우르게 되면서 지속 가능 경영 전담 조직으로서의 모습을 갖췄고 대외협력총괄 산하 팀 간의 밀접한 협력을 통한 시너지 효과 또한 창출하고 있습니다.

        Q. LG화학의 지배 구조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조갑호 전무 LG화학은 전문 경영인 및 이사회 중심의 경영을 실천하고 감사위원회의 독립적인 운영을 통해 투명한 지배 구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LG화학 이사회는 회사의 실질적인 최고 의사 결정 기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경영진 내에서 책임 경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견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또한 이사회 의장과 최고 경영자(CEO)를 분리해 의사회 운영의 투명성과 독립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사업 계획이 궁금합니다!

        조갑호 전무 전 세계적인 경제성장률 둔화와 중국의 석유화학 제품 자급률 증가 등 국내 석유화학 기업들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게 사실이죠. 이에 대응해 LG화학은 고부가 제품 중심의 제품 구조 차별화 및 해외시장 다변화를 통해 경쟁 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어요. 특히 석유화학, 정보 전자 소재, 전지 등 핵심 사업 영역에서 일등 추구 및 미래 준비 강화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시장을 선도함으로써 확실한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서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LG화학은 연구 ∙ 개발(R&D) 강화 및 기술 기반 사업 확대,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등 철저한 미래 준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본 인터뷰는 2014년 9월 기준으로, 현재 조직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 댓글을 입력하세요.

        소셜 로그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