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 슈퍼 컴퍼니 - LG화학 종합 1위! - LG케미토피아
검색창 닫기

        해시태그 닫기

        게시물 관련 배경이미지
        Sustainability

        지속 가능 슈퍼 컴퍼니 – LG화학 종합 1위!

        2014. 09. 16

        모든 사람들이 꿈꾸는 삶은 비슷합니다. 바로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사는 것’일텐데요.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안정적이고 꾸준히 발전해 가는 기업’이 바로 기업의 꿈 아닐까요? 꾸준하게 이익을 창출하면서도 사회 공헌 활동에 성실하게 기여하고, 미래의 신사업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기업. 이런 기업을 소위 ‘슈퍼 컴퍼니(Super Company)’라 부릅니다.


        '지속 가능 슈퍼 컴퍼니', 출처: 한경Business No.981

        ‘지속 가능 슈퍼 컴퍼니’, 출처: 한경Business No.981

        최고 중의 최고, LG화학 슈퍼 컴퍼니가 되다 

        경제 전문매체인 ‘한국경제’와 지속 가능 경영 컨설팅사 EFC가 공동으로,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지속가능기업 베스트25’를 선정하였는데요.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 실적을 국제기준의 객관적 지표에 따라 평가한 것으로 부채비율, 총자산순이익률(ROA) 등 재무성과까지 포괄해 선정이 진행되었습니다.

        855개 상장기업(유가증권 전체 및 코스닥 100)을 평가 대상으로 했으며, 종합 최우수기업 1곳과 산업별 최우수기업 24곳을 선정했습니다. 과연 그 결과는?! ‘지속 가능 슈퍼 컴퍼니’에 LG화학이 당당히 종합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같은 결과는, 아래 표에서 보시듯이 우리 나라의 각 산업계를 대표하는 내로라 하는 기업들을 모두 제친 결과로서, LG화학의 기업 경쟁력을 아주 잘 보여준 사례인데요.

        <지속 가능 슈퍼 컴퍼니 25> 출처:한경Business No.981

          분야 회사명
        1 종합 LG화학
        2  가정용품 아모레퍼시픽
        9 기계 두산중공업
        13 유통 롯데쇼핑
        15 음식료 CJ제일제당
        17 자동차 기아자동차
        19 조선 현대중공업
        20 통신 SK텔레콤
        23 전기전자 삼성전자
        25 지주회사 LG

        지속 가능 경영(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인가?

        지속 가능 경영(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은 기업의 가치를 측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단순히 실적이 좋거나, 오래 살아남는 기업이라는 개념을 넘어서 이해관계자(외부사회/고객)와의 소통까지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살아있는’ 기업의 모습을 가장 잘 반영하는 개념입니다. 즉, 기업의 경제적/사회적/환경적 요소를 전부 아우르는 거죠. 또한, 지속 가능 경영은 해외진출 시에 우리 나라 기업들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조건이기도 하며, 투자자들이 그 기업의 미래가치를 측정하는 데에도 널리 사용되는 개념입니다. LG화학도 2003년부터 ‘환경보고서’를 시작으로, 2006년부터는 매년 ‘지속 가능 경영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젊은 꿈을 키우는 'LG화학 화학캠프'

        젊은 꿈을 키우는 ‘LG화학 화학캠프’

        1,000개의 기준, 모든 것을 충족한 LG화학

        당당히 1위에 오른 'LG화학', 출처: 한경Business No.981

        당당히 1위에 오른 ‘LG화학’, 출처: 한경Business No.981

        ‘지속 가능 슈퍼 컴퍼니’는 결코 쉽게 선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무려 1,000여 항목에 달하는 다양한 지표를 분석하고 평가하는데요. 아래처럼 크게 네 가지 기준으로 평가가 이뤄집니다.

          • 지속 가능 경영이 가능한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 사회 공헌 활동은 어떻게 추진되는지?
          • 지배 구조는 얼마나 투명한지?
          • 경영 실적은 얼마나 안정적인지?

        이번 조사결과, 상당수의 기업이 이 네 가지 항목 중 하나는 부족한 부문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LG화학은 유일하게 ‘환경, 사회, 지배구조,경영실적’ 등 모든 부문에서 최고점인 ‘S등급’을 받았습니다. 지난 60여년간, 안으로는 내실을 튼튼히 다지고, 밖으로는 사회에 끊임없는 공헌 활동을 지속해 온 결과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자타공인 ‘지속 가능 슈퍼 컴퍼니 – LG화학’의 그 노하우와 비밀을 아래처럼 샅샅이 파헤쳐 볼까요?

        1. [슈퍼 컴퍼니] LG화학 1위의 비결은? #1 ‘재무 안정성’과 ‘투명함’ 
        2. [슈퍼 컴퍼니] LG화학 1위의 비결은? #2 ‘안전환경’과 ‘사회공헌’
        3. [슈퍼 컴퍼니] 종합 1위 비결을 들어본다! – LG화학 조갑호 전무 인터뷰

        현재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소셜 로그인

        TOP